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조 Jul 07. 2024

부의 깨달음

월급에 대한 고찰 4

월급의 사슬을 끊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월급 이상의 삶을 

'상상' 할 수 있어야 한다.

로또 되면 뭐 하고 싶다가 아니다.

지금 하는 일을 하며

지금 받고 있는 월급을 받아

지금 살고 있는 생활보다

더 하고 싶은 일을 상상하고

더 받고 싶은 소득을 상상하고

더 받는 소득으로 

앞으로 살고 싶은 생활을 

상상하는 것이다.

더 받는 소득으로

앞으로 소유하고 이용하고 싶은

것들을 상상하는 것이다.

월급에 사인한 순간

나는 스스로 인정한 숫자에 

묶여 있게 된다.

내가 돈을 벌 수 있는 능력과 수단은

딱 사인을 한 그 수준에 멈춰 있게 된다.

현실에서 그것을 깨기 전에

마음에서 먼저 그 숫자를 깨는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렇게 상상을 하다 보면

관성에 따라 

하나의 결론에 닿을 것이다.

'월급을 더 받고 싶다......'

그런 마음이 들었다면

축하할 일이다.

두 번째 사슬에 금이 가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부의 깨달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