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on Jul 06. 2022

단순하게 살기

말레이시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지만 


생각보다 괜찮은 동네다. 

물가도 저렴하고 다른 동남아에 

비해 안전하다. 


매일 같이 밤늦게까지 

술 먹고 돌아다녔지만 

별다른 일은 없었다. 


물론 나는 혼자 다니진 

않고 덩치 큰 러시아형들

뒤를 따라다녀서 그럴 수도 있다. 


말레이시아에서의 

생활은 꽤나 흥미로웠다. 


다양한 국적과 

종교를 가진 친구들

을 만나는 경험은 

생각보다 나쁘지 않았다.

배울 점도 많이 있다. 


무슬림인 인도네시아 친구가 

한 명 있었는데 너는 종교가 

무엇이냐는 물음에 


"I believe in myself. I don't believe anthing"

이렇게 대답을 하니 웃기도 하며 

이해하지 못하는 눈치였다. 


우리나라는 종교를 필수 적으로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하지는 않는 것 같다.


한국은 전세계에서

교회가 가장 많은 나라

인데도 말이다. 


동남아시아 친구들은 종교를 모태신앙으로 

되게 굳게 믿는 것으로 보였다. 


머 그럴 수도 있다. 


나는 예전에는 

종교에 관해서 배타적인 입장이었으나, 

여러 사람들을 만나다 보니 

생각이 조금 바뀌게 되었다.


완전한 사람은 없기에 

안정되지 못한 마음을 

종교가 조금이라도 

기 될 곳이 될 수 있다면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다양한 종교 국적 성별 

내가 만약 한국에서 학교를

계속해서 다녔다면 경험해본 지 

못했을 특별한 경험들 이다. 


물론 이러 한 경험을 꼭 할 필요는 없다


사실 내가 

지금 경험하고 있는

모든 일 들은 

시각적으로나 수치적으로

설명 할 수 없으며 

경력이나 스펙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생각보다, 


눈에 보이는 것 들 보다 

보이 지 않는 것들 로부터 

사람은 단단해진다.

 





 


  





작가의 이전글 단순하게 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