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데이Seonday Sep 10. 2022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한 삶인가?

행복의 기준을 정하는 방법

행복의 기준은 각자마다 다르다.

내가 생각하는 행복은 '만족'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어쩌면 우리 사회는 획일화된 삶을 통해 행복을 찾으려 했을지도 모른다.

좋은 집, 좋은 차, 좋은 직장 등 사회가 추구하는 '좋은 삶'이 성공의 길이라 여겨진 것이다.


하지만 내 행복의 기준은 내가 정할 수 있다. 


그렇기에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것들에 만족하고 주어진 환경을 활용할 줄 아는 것

나에게 주어진 모든 기회, 인연에 최선을 다하며 매 순간에 감사할 줄 아는 것


각자에게 주어진 '오늘'을 최선을 다해 살아가며 그 속에서 만족하고 감사하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 행복한 삶이다. 


내가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누군가와 비교하지 않고 나만의 길을 가야 한다.

나의 행복을 찾는데 집중해야 한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보다는 어제보다 더 나은 나를 기대해보자.


최근 생겨난 신조어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일상에서 자주 느끼려면 지금의 '나'를 인정하고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지나왔던 모든 순간들이 당연한 것이 아니기에 하루하루 감사하며 현재를 즐길 수 있는 내가 되기를.



작가의 이전글 미움받을 용기를 갖는다는 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