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Manager의 역할을 한마디로 규정한다면 '프로덕트를 성공시키는 것'입니다. 우선 '성공적인 프로덕트'는 3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고 정의할 수 있십니다.
1. 비전
2. 사용자 가치
3. 사업 수익
비전이란 프로덕트를 통해 만들어내고자 하는 미래의 세계관을 뜻합니다. 프로덕트 비전 실현이야말로 프로덕트가 존재하는 이유이죠. 아무리 사용자 가치가 높고 수익을 올리는 프로덕트일지라도 비전 실현에 기여하지 않는다면 성공적이라 할 수 없습니다.
코드잇(교육 스타트업)의 비전은 '배움의 기뿜을 세상 모두에게'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죠. 코드잇은 비전에 진심인 회사였고, 모든 구성원들이 이 비전을 함께 공유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비전 실현을 위해 구성원들이 수많은 노력을 쏟았습니다.
팀이 함께 '프로덕트를 통해 어떤 세계를 만들고 싶은가?'를 목표로 세운다면 프로덕트 성공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는 사용자에게 가치를 인정받아 끊임없이 사용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프로덕트를 만들 때 PM은 우선 해당 프로덕트가 어떤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안할지 정의해야 합니다.
대부분은 최초의 비전에 포함되는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가치를 제안하고 가설 검증을 반복하면서 조금씩 사용자층을 넓혀 갑니다. 비전만 좇아 이상을 추구해서는 안됩니다. 어느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안할지 결정하고, 가치 검증을 통해 사용자가 진정으로 가치를 느끼는 프로덕트 만들기를 목표로 해야 합니다.
프로덕트가 지속적으로 비전 실현을 추구하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업 수익을 내야 합니다. 사업 수익을 올려야만 우수한 팀을 꾸리고 필요한 투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비전이 실현되기까지 끊임없이 프로덕트를 성장시키려면 시장 관찰을 통해 경쟁사와는 다른 차별화 된 전략을 세우고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