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m Wayne Dec 21. 2023

디앱...? 그건 또 뭔데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일을 하며 생전 처음 듣는 용어들을 접하고 있습니다. 디파이, 거버넌스, 샤딩, 제네시스 블록 등 여기서 근무하지 않았더라면 모르고 살았을 거 같은 단어들이 참 많습니다. 하지만 기획자인 저는 이쪽 시장의 용어들을 모두 알고 이해해야 하기에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중 저의 흥미를 끌었던 디앱에 대해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디앱(DApp)이란?

디앱은 기존 중앙화된 시스템에서 탈피하여 동작하는 플랫폼 내에서 사용되는 모든 앱을 칭합니다. 즉,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을 뜻하는 말로 블록체인 내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참고로 디앱은 Decentralized Application의 약자이며, 짧게 줄여서 DApp이라고도 표현합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블록체인에서 실행되는 앱으로, 한 기기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에 연결된 네트워크 어디서나 작동하는 앱이라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특징이 있는데, 가장 큰 특징은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국가 및 기업의 통제로부터 자유롭습니다.



디앱의 등장 배경

디앱이라는 기술이 등장하기 전에는 데이터를 이동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중앙 서버를 거쳐야만 했습니다. 즉, 중앙 서버에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후에 오직 중앙 서버를 거쳐야만 데이터를 이동시키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터무니없이 정보 해킹의 위험성, 투명성 부족 등 많은 단점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디앱은 이러한 시스템의 단점 및 문제점을 보완하게 됩니다. 디앱은 애초에 중앙 서버가 존재하지 않으며, 해당 서버에서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허가 권한 및 주장 권한을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참여자가 나눠 갖게 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탈중앙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기존 앱과는 무엇이 다를까?

앱과 디앱의 차이점을 몇 가지 비교해 보았습니다.

앱(App)의 운영 주체: 중앙 서버 및 서버 관리자
디앱(DApp)의 운영 주체: 모든 참여자
앱(App)의 핵심 장점: 신속한 데이터 처리 속도
디앱(DApp)의 핵심 장점: 투명한 데이터 관리 
앱과 디앱

결국 앱과 디앱의 가장 큰 차이점은 네트워크 형태입니다. 앱은 중앙 집권적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디앱은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네트워크 안에서 작동하죠. 이런 차이점 때문에 앱에 비해 디앱이 조금 더 자유로운 활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앱은 우리가 모르게 진화중

최근 들어 디앱에는 계약 조건이 달성되면 실행하는 프로그램인 스마트 컨트랙트가 추가되면서 디앱이 NFT, 디파이(DeFi), 다오(DAO)등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탈중앙화 거래소(DEX)처럼 중간 관리자 없이 거래를 지속하는 형태의 디앱 역시 가상화폐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디앱

우리가 모르는 사이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디앱이 개발된 상태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디앱 몇 가지만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이더리움 디앱


이더리움 디앱을 통해 탈중앙 시스템의 특징을 이용하여 다양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즉, 이더리움 디앱을 잘 활용한다면, 탈중앙화 솔루션, 익명성 보장, 무국적성, 분산성 등의 자체 특성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자동화된 경제 활동부터 특정 솔루션 제작까지 많은 부분에서 이득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2023년 현재 상당한 양의 이더리움 디앱이 운영되고 있으며, 그 수는 시간이 갈수록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때 ERX-20이라고 불리는 표준을 통하여, 이더리움 디앱 간의 상호작용과 오류를 줄이는 기술도 점차 발달하고 있습니다.


2. 솔라나 디앱


솔라나 디앱의 종류

솔라나 디앱은 이더리움 기반의 디앱이 가진 문제점을 보완하여 나온 대표적인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참고로 솔라나 디앱은 2020년 팬데믹 사태 이후 가상 자산 시장에서 재조명되었으며,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1초당 5만 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는 솔라나는 7가지 고유 기술과 스마트 컨트랙트 및 다양한 분산 응용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모르는 사이 디앱(DApp)은 크게 발전하고 있으며, 기존 앱(App)을 대신하는 먼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디앱(DApp)이 이끄는 미래는 어떨까요? 저는 항상 이런 새로운 기술을 공부할 때마다 이런 기술로 바뀐 내 미래는 어떨지 상상하곤 합니다. 여러분도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 보면 우리가 알지 못한 기술들,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미래에 대해 조금은 예상할 수 있을 겁니다.

작가의 이전글 거부할 수 없는 미래, Web 3.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