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m Wayne Dec 21. 2023

비즈니스 기획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 기획

비즈니스 기획이란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 결정하고, 가치 제공의 대가로 얻는 수익을 통해 더 큰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즉, 고객의 문제와 니즈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실제 제품 및 서비스로 구현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검토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기획의 세부활동에는 경쟁사 조사, 타깃 분석, 수익모델 수립 등이 포함됩니다.


모든 비즈니스 기획은 공통적인 질문을 해결해야 합니다. 바로 '어떤 시스템을 만들어야 고객에게 선택받을 수 있고 살아남을 수 있을까'라는 질문입니다. 좋은 직원을 채용하고 거액의 비용을 들여 투자를 했지만, 운영비용이 너무 많이 들거나 고객들이 외면한다면 그것은 잘못된 비즈니스 기획이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새로운 기술 또는 핵심가치를 활용해 고객의 사랑을 꾸준히 받을 수 있는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만들기 위해 시대에 부합한 비즈니스 기획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Product Manager가 비즈니스 기획을 알아야 하는 이유

Product Manager는 비즈니스 기획을 바탕으로 생산될 서비스를 기획하는 업무를 맡게 됩니다. 비즈니스 기획에서 정해진 기업전략과 수익모델을 바탕으로 주된 사용자 층이 될 메인 타깃의 고민을 면밀히 찾아가는 과정을 수행하는 것이죠. 미래에 제공될 서비스와 다르게 기존 서비스에서는 어떤 불편함이 있었는지, 어떤 과정으로 서비스를 사용하지 있었는지를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전혀 다른 신개념의 앱/웹 등 IT 기술이 적용된 시스템을 만드는 역할을 서비스 기획 업무에서 하는 것이죠. 따라서 비스니스 기획을 통해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정했다면, 서비스 기획은 그 실체를 설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것을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가 구글입니다. 2006년 구글이 2조 원을 들여 인수한 유튜브는 뚜렷한 수익모델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CEO를 포함한 전략 기획 담당자들이 집중해서 본 것은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라는 확장성이었죠. 최대한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메가 플랫폼으로 커나가는 것이 관건이었기 때문에 서비스 개발 원칙은 '사용자의 영상 시청을 방해하지 않는 플랫폼'으로 잡았습니다. 이를 위해 영상 소비자와 제작자 모두를 사로잡기 위한 기능 개발에 집중했죠.

유튜브의 성공은 이처럼 서비스 기획자가 비즈니스 기획의 목표와 방향, 시장 내 차별화전략을 바탕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서비스를 설계했기 때문에 얻을 수 있었던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에서는 비즈니스적인 이해사용자 UX에 대한 분석, 자사가 그러한 고객 니즈를 해결할 수 있는 IT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등의 3박자가 고루 맞아떨어져야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