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네건축가 Mar 22. 2022

뜰집 이야기

논산훈련소를 처음 검색했다

  어린 시절, 우리 집안은 유난히 남자가 많은 편이어서 군대 다녀온 삼촌이나 사촌오빠가 줄줄이 있었고 그 무용담은 신기할 정도로 서로 이어졌고 네겐 안데르센 동화처럼 먼 곳 이야기로 그저 재미있었다. 하지만 군복에서 느껴지던 그 특유의 차가움과 낯선 냄새는 지금도 생생하다. 나도 아들을 낳고 막연히 생각했다. 얘가 컸을 때는 군대가 없어지겠지.. 

  아들이 17일 논산훈련소에 입소했다. 1월에 국가고시를 치르고 스키장에 놀러 갔다가 손목 골절로 수술을 했는데 별 도리없이 입소를 했다. 불가항력적인 막막함이 여기에 있다. 인생을 살다 보면 피하고 싶지만 내가 넘어서지 않으면 안 되는 불가항력적인 벽을 마주할 때가 있다. 처음은 내가 임신 후 아이를 낳아야 하는 시간을 마주했을 때였다.  아무도 내가 될 수 없고 내가 이 두려운 일을 해내야 하는 것이었다. 몸이 유난히 약하고 체력이 없던 나는 감당하기 어려운 두려움 앞에서  그 막막함을 심히 느꼈다. 

  누구나 하는 것이지만... 그 순간을 이겨낼 때 한 단계 내적 힘이 생기는 것 같다. 그래서 군에 다녀온 학생을 보면 대견하고 그 인내를 바탕으로 그의 미래 실력을 가늠하고 더 큰 희망을 갖는다. 학교에서도 열심을 갖는 예비역을 이기는 똘똘한 현역을 거의 본 적이 없다. 그리고 세상의 엄마는 모두 위대하다. 가늠할 수 없는 산을 넘은 절실함이 아이를 키워내는 것이다. 나를 다 내려놓아야 아이는 자란다. 기꺼이 내려놓는 것이 엄마의 위대함이다. 

  아들은 훈련소는 먼 곳이니까 혼자 들어가겠다고 했다. 나는 논산훈련소에 끝까지 가겠다고 못했다. 비록 3주이지만 연락이 안 된다는 사실이 서로를 비장하게 만든다. 아들은 웃으면서 여행 가듯이 갔다. 논산훈련소를 처음으로 검색했다. 초록의 아들들이 환하게 웃고 있다. 이 예쁜 아이들이 우리를 지켜주러 그곳에 모여있다. 큼큼한 군인 아저씨가 아니라 내 아이로 보이는 지금... 마음이 아프다. 멀리 우크라이나에서 울리는 총성이 마음을 통과한다. 왜 인간은 전쟁을 하는지... 언제쯤 우리는 전쟁이라는 개념을 지우고 살아갈 수 있을까.


작가의 이전글 뜰집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