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라클 Dec 04. 2023

2023년 최고의 한해

하나의 세계를 하나의 우주를 하나의 시대를 살아갈 것이다.

소소의 모닝페이지

월요일 주제 입니다.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을 모두 써보세요.

건강 가족 돈 자유 행복 학습 성공 성장 여행 외모 등

단어가 더 이상 생각나지 않거나 아무런 감정도 느껴지지 않을 때까지 계속 적어보세요~

올 한 해 동안 나는 어떤 일에 대부분을 시간을 보내고 있었는지 돌아보시고요.

외부적인 압박을 받지 않고 내가 하루 종일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

올 한 해 동안 내 삶에 결과가 이미 나타난 부분과 나타나지 않은 부분들은 무엇인지.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단어를 생각나는데로 기록해본다.

사람, 건강, 가족, 자유, 글쓰기, 감사, 변화, 책, 성장, 여행, 강의, 도서관, 학습, 헌신, 기여, 꿈, 유일한 사람, 상상력, 생각, 열망, 돈, 경제적 자유, 연습, 운동, 산, 골프, 친구, 열정, 영향력 .....

2023년 핵심 단어는 열정. 변화, 영향력이었다. 열정적으로 삶을 살아가고 변화를 가지면서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주고 싶었다.

2023년은 최고의 한 해였다. 사람들에게 많은 박수를 받았다. 주변의 좋은 사람들이 있어서 가능했다. 감사가 넘치는 날들 속에 행복했다.

글을 쓰면서 시작되었다. 글은 지지 않는 꽃으로 나에게 다가왔다. 애지욕기생이라는 말이 있다. 사랑은 사람을 살게 한다.  그렇게 글은 나를 사랑하게 하였고 나를 다시 살게 했다. 책을 짓는 되면서 북 콘서트라는 것도 경험하였다. 내 인생의 가장 행복한 순간이었다. 혼자서는 할 수 없었다. 좋은 사람들이 함께 했기에 가능했고 이룬것들이다.

강의도 어느 해보다 많이 했다. 근무하면서 시간강사를 한다는 것은 많은 인내를 이겨내야 한다.

주말에는 도서관에서 강의준비하면서 광주에서 목포까지 달려갔다. 피곤한 몸이었지만 열정적으로 해냈다. 경단녀들을 위한 웃음치료 강의도 즐겁게 했다. 카네기에서도 사내 강의를 해냈고 최근에는 소화자매원의 법인 산하 아람일터 직원들에게 강의를 하게 되었다. 

직장에서는 간호학생 실습지도를 하였다. 프로그램으로는 당사자 연구를 하면서 많은 성과를 이루었다. 내년에는 3천만원의 사업비 지원을 따내기도 하여 큰 사업을 해내야 한다.

함께 했기에 가능했다. 간호사라는 직업이지만 다양한 일을 해낸 나 자신이 한없이 자랑스럽다.

외부에 압박을 받지 않고 내가 하루 종일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주말에는 도서관에서 하루 종일 책을 보고 사색에 잠겨보고 싶다. 

음악을 들으면서 혼자 조용히 산길을 걸으면서 내 마음속을 들여다보고 싶다.

따뜻한 차 한 잔을 마시면서 창밖을 바라보다가 마음이 가는데로 손이 나아가는 데로 글을 쓰고 싶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하루 종일 이야기꽃을 피우고 싶다. 

사람들에게 웃음과 행복을 주는 강의를 하고 싶다. 

좋아하는 운동을 하면서 마음이 따뜻한 사람들과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싶다.

가족들과 함께 편안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고 정성이 가득한 요리를 하고 함께 먹으면서 시간을 보내고 싶다.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들을 기록하면서 2024년도 어떻게 살아가야 될지 그려진다.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고 사람들에게 정성을 기울이면서 살아갈 것이다.

감사로 시작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주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하루하루를 계획한 시간속에서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계획만 무성하고 실천이 안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러기 위해서는 환경이 중요하고 함께 하는 사람들이다. 5년 뒤를 생각하면 어떤 모습일지는 지금 내가 어떤 사람들과 함께 하는지와 손에 어떤 책이 있는지가 결정된다고 했다.

배움과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변화를 위해서는 두려움에 정면으로 맛서고 나아간다. 조바심 내지 않고 내가 해낼 것이라는 확신이 있으니 성실하게 나아가는 것이다. 시간과 정성을 들여서 느릿느릿 나아가도 된다고 말해주고 싶다. 하나의 세계를 하나의 우주를 하나의 시대를 살아갈 것이다. 글을 지으면서 사람을 사랑으로 대하면서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2050년 나의 모습을 그리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