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라클 Apr 05. 2023

행복한  삶이란?

살아가는 세상은 누구에게나 공평하지는 않다.

많은 것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가진 것 없이 불행이라는 세상 속에서 태어나는 사람 등 다양하다. 하지만 행복이라는 것은 내가 선택하는 것이다.

행복한 경험을 선택하는 것은 주어진 상황과는 별개라는 생각이 든다.


가난이라는 환경은 나에게 불행을 안겨주었다.

매 순간 열심히 살아야지 가난을 벗어날 수 있었다.

공부라는 끈을 놓지 않고 살아가는 것도 어쩌면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서 치열하게 살아온 것이다.

행복한 삶이라는 것은 나에게는 뭔 나라 이야기처럼 생각됐다.

하지만 소중한 내 인생을 그렇게 보내기는 너무나 아쉬웠다.

내 주변에는 좋은 사람도 많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나의 생각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도움을 주는 간호사라는 일도 내가 원하는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데 감사한 직업이다.


"내 인생은 너무나 불행해. 내 모습을 봐 배도 나오고 얼굴은 기미가 있고. 난 이제는 쓸모가 없어졌어."

미국 유학을 다녀오고 삼개 국어를 아주 유창하게 하는 그녀는 과거 외국계 회사에서 아주 잘 나갔었다.  하지만 현재는 불행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외국계 회사를 다니던 20대의 멋진 모습을 사진으로 보면서 현재와 비교하면서 하루하루 불행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녀는 화려했던 시절의 일을 다시 하고 싶어 하지만 현실은 마음의 병을 가지고 있어서 힘들다. 그녀에게 어떻게 하면 다시 행복한 삶을 선물할 수 있을까?

그런 그녀에게 동료 지원가 활동을 하게 되었다.  

동료지원가 교육과정을 하고 직장인으로 출근하고 동료들을 도우면서 작은 월급을 받고 있다.  기관에서 정신장애인의 동료 직원가 활동을 하고 있는 그녀는 처음에는 힘들거나 화가 나면 감정 조절이 되지 않아 흥분을 하여 소리를 지르기도 하였다.

하지만 점차 익숙해지면서 작은 성취감을 찾아가고 있다.

동료들의 이야기를  차분하게 들어주기도 하고 동료들과 노래를 부르는 시간을 가지면서 행복한 일상을 찾아가고 있다.


"내 인생을 다시 살아가고 있어, 내가 장애인이지만 동료들을 도우면서 살아갈 수 있어서 감사하고 행복해."

그렇게 행복한 삶이란 내가 주어진 환경에서 재미있고 의미 있는 것을 찾아가고 감사함을 느끼는 순간이다.


누구나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라는 말이 생각난다.

그 선택은 각자의 몫이다.

내가 주어진 환경에 굴하지 않고 하루하루 재미있고 행복한 일상으로 만들어가면 행복한 삶이 펼쳐질 것이다.

행복한 삶이란 어떤 마음으로 내게 주어진 환경에 굴하지 않고 살아가는지가 중요하다.

난 내게 주어진 환경에 감사함으로 행복을 선택하면서 살아갈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상실감을 치유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