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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랜딩인가HR인가 Nov 04. 2019

핵심가치 내재화를 위해 피드백을 이야기하는 이유

내부브랜딩을 위한 '피드백 가이드북' 에서 

#왜 핵심가치를 위해 피드백을 이야기 하나요?


회사에서 핵심가치 내재화를 위해 ‘피드백 가이드북’을 만든다고 하니 의아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이런 생각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도대체 핵심가치랑 피드백이 무슨 관계지?’



핵심가치는 ‘조직 안에서 반드시 지키고자 하는 믿음과 철학’입니다. 

믿음과 철학을 지킨다는 것은 무엇을 보고 알 수 있을까요? 바로 의사결정과 행동입니다. 핵심가치를 지킨다는 것은 특정한 믿음에 부합하는 의사결정과 행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해나간다는 의미입니다. 즉, 핵심가치의 결과는 조직 차원에서는 그 가치에 부합하는 의사결정이며 개인 차원에서는 가치에 부합하는 행동입니다. 다시 말해, 핵심가치는 Input 이고 의사결정과 행동은 Output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Input인 핵심가치를 강조하면 Output인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의사결정과 행동이 바로 나올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핵심가치가 실제 의사결정과 행동으로 나오기 위해서는 이해의 차원을 넘어서 동의와 수용의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핵심가치의 내용을 이해하고 있다고 해서 곧바로 실천으로 옮기기는 어렵습니다. 어떠한 지식이나 정보를 알고 난 이후에(이해) 그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필요성을 느껴야하고 그 지식이 본인의 생각과도 같은 맥락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동의). 그리고 그 지식을 실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본인의 일상으로 가지고 와서 적용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수용). 그제서야 그 지식은 지식으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삶에서 실제적인 변화를 가져다주는 ‘실체’가 됩니다(내재화). 



핵심가치가 지식에서 실체가 되는 과정에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피드백’입니다

서로의 진실된 대화와 용기 있는 조언, 그리고 이따금 필요한 단호한 충고는 우리가 가치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그 필요성을 절감하며 실제로 가치를 의사결정과 행동으로 연결하는데 좋은 도움이 됩니다. 



가치는 지식이 아니라 실천이라는 믿음, 

실천은 서로가 독려할 때 더욱 단단해진다는 믿음. 



이러한 믿음으로 저희는 피드백 가이드북을 만들어 내놓습니다. 




+

본 내용은 제가 일하는 조직의 내부 브랜딩(Internal Branding)을 위한  '피드백 가이드북'을 만드는 과정에서 제가 작성한 글 중 일부를 발췌한 것입니다. 피드백에 대해 구체적인 생각과 고민을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다른 분들에게 피드백을 위한 피드백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몇몇 글을 공유해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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