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랜딩인가HR인가 Mar 28. 2020

8살 나를 만나다, 나의 국민학교 1학년 일기장

어린 시절 나의 기록, 나의 기억, 나의 흔적.


1989년, 

초등학교 (당시엔 국민학교) 1학년 꼬맹이, 

나의 일기장-



물건을 정리하다가, 

아주 어린 시절, 

그러니까 국민학교 때의 나의 일기장을 발견했다.



신기하게도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대부분의 일기장이

지금까지 남아있다.



그 많은 어릴 적 물건들 중에 

어떻게 이 일기장들만 이렇게 남아있을 수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어린 시절 나의 기록, 나의 기억, 나의 흔적.






다행히도, 

그때도 늘 생각하는 습관은 있었던 모양이다.



항상 일기의 끝에

'나는 마음속으로 생각했다'고 쓴 걸 보니 ㅎㅎ








돌아가고 싶어도 돌아갈 수 없고,

담고 싶어도 담을 수 없는 

기억에서 저만치 멀어져 간 시간들이

이 일기장 안에는 고스란히 담겨 있는 것 같아서,


그리고, 


순수한 시선으로 

세상을 하나하나 배워나가는

그 시절 어린 나를

색 바랜 종이를 통해 

현재의 내가 바라볼 수 있는 것만 같아서, 


그래서 괜스레 

별것 아닌 일기장의 내용에

혼자 감동받고 혼자 뭉클했다.



아무것도 모를 

국민학교 1학년 나를

지금의 내가 만난다면,


'너 잘 살아왔다고'


'너 열심히 살아서 나중에 좋은 여자도 만나고 

너 많이 닮은 예쁜 아기도 낳을 거라고'


'지금처럼 늘 생각하는 습관 잘 길러서

나중에 좋은 책도 많이 쓰라고'


한껏 힘차게 껴안아주며 

다독거려 줄 테다.


물론,

그 시절 나는

'이상한 아저씨'

라고 생각하고

또 일기장에 기록하겠지.



<오늘 이상한 아저씨를 만났다. 나는 마음속으로 생각했다. '공부 열심히 해서 그 아저씨 같은 사람을 도울 수 있는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지' 라고>






매거진의 이전글 이렇게 기록하고 이렇게 글을 씁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