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변해야 산다, 아파트 닮아가는 오피스텔은 무한변신중

#대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 김오성 씨(33)는 주말만 되면 습관적으로 견본주택을 찾는다. 내년 초 결혼 예정인 김씨는 “아파트는 청약 가점이 낮고 경쟁 또한 치열해 분양이 어려워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주거용 오피스텔을 알아 보고 있다. 최근 공급되는 오피스텔은 아파트라 할 정도로 구성이 잘돼있고 옵션 또한 괜찮은 곳이 있으면 서둘러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고 귀띔했다.  

    

분양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김씨와 같이 주거용 오피스텔을 찾는 수요자가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 소형 아파트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청약제도의 개편으로 신혼부부 등의 당첨 확률이 떨어지면서 오피스텔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아파트 닮아가는 오피스텔이 속속 등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현재 공급되는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원룸형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최근에는 높은 층고와 세탁실, 팬트리 등의 특화설계가 도입된 트렌디한 주거형 오피스텔이 등장하면서 많은 실거주자들과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으며 주민 공동 시설로는 옥상공원, 휘트니스 센터, 라운지, 무인택배함, 자전거 보관함 등이 있다.      


업계에 따르면 분양 시장에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인 오피스텔은 분양 성적이 좋은 편이다.     


실제 아파트 못지 않은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내달 입주를 앞둔 신영건설의 '신촌 이대역 영타운 지웰 에스테이트'는 분양 당시 커뮤니티 시설로 입소문을 탔다. 1층 휴게공간, 옥상정원 등을 비롯해 기존 오피스텔에서 보기 힘든 실내 암벽등반시설, 피트니트센터, 도서관 및 미팅룸, 자전거보관소 등 희소성 높은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된다.     


대명건설이 지난해 2월 분양한 '부평구청역 대명벨리온'은 입주민들이 세대별로 하나씩 쓸 수 있도록 물품 보관창고를 계획하고, 20층에 헬스와 휴식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스카이커뮤니티 등 특화설계를 적용했다.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단지 내 고급 특화된 시설로 단시간에 100% 완판을 기록하는 성과를 올렸다.  

   

GS건설의 '다산자이 아이비플레이스'는 단지 내부에 오피스텔 전용 부대시설로 특화된 스카이큐브(Sky Cube)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에 지난해 9월 진행한 청약결과 270실 모집에 1만8391명이 접수해 평균 68.11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오피스텔 분양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커뮤니티 시설을 고급화 및 차별화하려는 건설사들이 늘고 있다.     


피트니스센터는 기본이고 게스트하우스, 스크린골프장, 비즈니스룸, 옥상정원 등을 갖추는 등 아파트 못지않은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이는 오피스텔이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아파트 청약조건이 갈수록 까다로워지면서, 주거용 오피스텔이 소형 아파트의 대체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주거용 오피스텔은 아파트 못지 않은 설계와 공간 사용이 가능하고 아파트 대비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 실속을 중요시 여기는 신혼부부와 1~3인 소형 가구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답했다.      

커뮤니티 특화 수도권 분양중인 오피스텔 현황   

  

명동 엠퍼스트 플레이스 오피스텔 조감도

명동 엠퍼스트 플레이스=강산건설은 서울 중구 명동에 자리하는 오피스텔 '명동 엠퍼스트 플레이스'가 분양 중이다. 이 오피스텔은 95%가 소형평형과 전용률 평균 54.6%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A1~3, B, C, D의 총 6개 타입으로 구성된다. 트리플역세권으로 서울 2호선 을지로3가역, 3·4호선 충무로역, 4호선 명동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광역버스노선이 지나는 입지로 서울은 물론 수도권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주변으로 다양한 생활인프라도 구축되어 있다.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밀리오레, CGV, 국립극장 등 다양한 쇼핑·문화시설이 인접해 있고, 중부경찰서, 백병원 등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특히 풍부한 배후수요 확보도 눈여겨볼 만하다. 엠 퍼스트 플레이스 명동 오피스텔은 반경 1.5㎞ 내 업무종사자 기준 오피스텔 수가 불과 0.005실인 곳에 자리해 희소가치가 돋보이며 대신증권, 미래에셋, 유안타 증권, 금융업밀집지구와 4만여 사업체가 모여 있는 중소기업밀집지구의 근무인원 약 30만 명을 배후수요로 두고 있다. 게다가 명동을 방문하는 관광수요까지 흡수 가능해 공실우려가 적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입주한 충무로 인근 ‘엘크루메트로시티’는 지난 5월 전용 26㎡가 2.5억원, 전용 28㎡은 전세 2억원에 거래됐다. 임대수요도 보증금 1000만원, 월임대료 90~100만원 수준으로 시세와 임대료 모두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계약금 10%에 중도금 60% 무이자로 초기 투자 부담을 낮췄다. 게다가 일부세대의 조망이 남산 및 남산타워 조망이라 로맨틱과 서울 최고의 야경을 집안에서 힐링 프리미엄을 갖췄다. 빌트인 가구 시스템과 남다른 여유와 품격을 갖춘 옥상정원이 조성된다.      


가산 센트럴 푸르지오 시티=대우건설은 서울 금천구 가산동 233-5번지에서 ‘가산 센트럴 푸르지오 시티’를 분양 중이다. 지하 3층, 지상 20층, 1개 동, 전용면적 17~35㎡, 총 1454실 규모로 조성된다. 커뮤니티 시설에는 약 200평 규모의 피트니스센터와 골프연습장, 10룸 규모의 게스트하우스 등이 마련된다.


답십리역 한성 아펠시티=해나루산업개발은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 530-17번지에 ‘답십리역 한성 아펠시티’를 분양 중이다. 오피스텔은 지상 2층~지상 13층에 지어지며 전용면적 22~29㎡ 등 404실로 이뤄진다. 주민공동시설로 주민 공동도서관과 공용세탁실, 피트니스 센터 등이 들어선다. 옥상에는 트랙 공원이 조성된다.


루윈시티 디오스텔=인천 서북생활권 발전계획도시인 가정지구에 입지하는 ‘루윈시티 디오스텔’ 오피스텔이 분양중이다. 수준 높은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고 있어 관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는 가정지구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연장선과 인천도시철도 2호선이 개통되어 있어 루원시티 디오스텔과 인접한 가정역에서 강남과 잠실 등 주요 오피스지역으로의 이동이 약 1시간 안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아울러 루원시티 디오스텔은 도심과 외곽을 잇는 주요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여 급행버스를 운행하게 하는 대중교통 시스템인 BRT(Bus Rapid Transit) 노선이 가로지르는 위치에 입지해 출퇴근을 해야 하는 직장인 수요자들의 편의가 더욱 보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뿐 만 아니라 루원시티 디오스텔은 전용면적20㎡ Atype 208실, 전용면적21㎡ Btype 144실, 전용면적 30㎡ Ctype 64실로 구성되며, 전실에 계절창고와 빌트인 풀옵셥이 제공된다. 맞춤형 서비스와 커뮤니티 시설도 눈에 띈다. 디오스텔 루원시티 옥상에는 옥상공원이 조성되어 주변 경관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세대당 한 대 100% 자주식 여유있는 주차공간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 월패드를 이용한 첨단 홈 IoT(사물인터넷)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에 루원시티 디오스텔은 입주민의 편리함뿐만 아니라 10년 임대보장제를 적용함으로써 공실 없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루원시티 디오스텔은 중도금 60%혜택과 3.3㎡당 600만 원대다.      

작가의 이전글 알면 좋은 ‘수익형 부동산’ 투자 원칙과 알짜 상품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