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치솟는 서울 아파트 분양가…똑똑한 한 채를 잡아라

서울 아파트의 평(3.3)당 분양가가 3800만 원대를 찍고 4000만 원을 향해 가고 있다.


일부 상급 아파트에서는 올해 들어 평당 1억 원이 넘는 분양 아파트가 나오면서 무주택자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원자재 가격 상승신축 아파트 공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서울 아파트의 분양가가 계속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민간아파트 분양 가격 동향 자료'에 따르면 올해 4월 서울 아파트의 분양가격(공급면적 기준)은 평균 3.3당 3884만 1000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26.75%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평형으로 불리는 전용 84(34아파트를 서울에서 분양받으려면 최소 10억 원 가량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분양가가 1년 새 급증한 가장 큰 이유로는 코로나19 이후 최근 수년간 건설 원자재 가격 인상고금리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 악화 등이 꼽히고 있다.


여기에 더해 전국의 주요 상급지에 건설되는 최고급 아파트들이 분양시장에서 판매가 되면서 다른 지역의 분양가까지 들썩이게 만들고 있다.


지난 3월 기본형 건축비가 또 다시 상승하면서분양가 역시 상승세가 멈추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수요자들의 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국토교통부는 분양가상한제 기본형 건축비가 당 1976000원에서 2038000원으로 상승한다고 밝혔다이는 6개월 전과 비교해 3.1%가 오른 가격이며당 200만원이 돌파한 것은 최초의 사례다.


이와 같은 기본형 건축비의 인상은 콘크리트·레미콘 등 자재비와 인건비 인상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실제 자재가격 변동률을 보면 지난 6개월간 레미콘값은 7.2%, 창호유리는 17.7%, 강화합판 마루는 1.3% 올랐다노임단가 역시 보통인부는 3.05%, 특별인부는 5.61%, 콘크리트공은 4.14% 상승했다.


이에 분양시장에서도 분양가 상승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분양가의 기본이 되는 공사비가 계속해서 오르고 있는 만큼분양가 상승 역시 불가피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원자재비는 물론노무비까지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분양가가 하늘 모르고 치솟고 있다며 사실상 분양가 상승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미래가치 높은 서울 부동산을 선점하려는 발길이 빠르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에서 분양중인 주요 브랜드 아파트 현황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투시도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서울 동작구 상도동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가 회사 보유분 잔여세대 선착순 분양에 들어갔다.


단지는 후분양 단지로 즉시 입주 가능한 아파트이다막 입주를 시작한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는 지하철 7호선 장승배기역 2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7분 정도 걸리며 가는 길 좌측에는 종합행정타운이 건설 중이고우측에는 상도역권 도시개발 사업 진행 중이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는 동작구 상도동 일원에 지하 5~지상 18, 10개 동전용면적 59~84  771세대 규모로 공급된다. 1차 계약금 정액제중도금 30%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2020 6월 분양한 상도역 롯데캐슬 이후 3년 만에 분양하는 신규 아파트로단지 전체가 남향 위주로 배치돼 조망과 채광을 극대화했다단지 내에는 보행녹도를 설치했으며 전용면적 74 84 타입은 안방 파우더룸 및 드레스룸이 있다.


즉시 입주 가능한 후분양 단지로 전 세대 발코니 확장을 비롯해 침실붙박이장시스템에어컨하이브리드쿡탑전기오븐식기세척기 등 다양한 옵션들을 무상제공하고 있다티하우스에서 잔디밭을 보며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그린 파티오’,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테마 놀이터와 물놀이 공간으로 꾸며진 ‘어린이 놀이터’ 등이 조성돼 있다.


교통 환경으로는 강남과 용산여의도 등 여러 업무지구에 접근하기 쉬운 편이다가장 가까운 역인 7호선 장승배기역을 통해 강남구청역까지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또 상도터널과 한강대교올림픽대로로 진입이 쉬워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업무지구인 여의도용산까지 접근할 수 있다.


단지 바로 인근에 서부선 경전철 신상도역(가칭)이 신설될 예정이다.


인근에 국사봉과 상도근린공원이 있어 쾌적한 환경과 둘레길 산책로가 제공되며 단지에는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만의 조경이 눈에 띈다단지 중앙에 위치한 '워터가든'에는 석가산과 휴게공간이 설치됐다.


또 단지 내 곳곳에 깔끔한 느낌의 조경과 휴식 공간이 마련돼 있다소나무와 정원으로 만들어진 휴식 공간 '라운지가든'도 자리 잡고 있다티하우스에서 잔디밭을 보며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그린 파티오', 초화원과 돌담수목 등으로 조성된 '스텝가든'도 설치돼 있다또한 단지 내에는 구립어린이집이 위치해 있다.


분양문의 1668-0970

서대문 센트럴 아이파크 투시도

서대문 센트럴 아이파크=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일원에 건립되는 '서대문 센트럴 아이파크'가 분양중이다


홍은제13구역재개발정비사업으로 공급되며지하 3~지상 15, 12개 동 총 827가구 규모다이 중 전용면적 49~84 409가구를 일반 분양한다특히전용면적 84에는 테라스 하우스 설계가 적용된 T84 타입 24가구가 포함된다.


단지는 뒤로 북한산앞으로 인왕산서쪽으로는 안산과 백련산을 품고 있는 '쿼드러플산세권 입지다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만큼 녹지 조망도 가능해 쾌적하고 자연 친화적인 주거환경이 조성될 전망이다주변 산마다 조성된 북한산 국립공원인왕산 둘레길안산 자락길백련산 초록숲길 등은 계절마다 달라지는 자연풍경을 누릴 수 있어 지역민들의 인기가 높다.


'서대문 센트럴 아이파크인근 홍제천도 눈길을 끈다홍제천 자전거 도로와 산책길을 따라 난지한강공원망원강공원을 이용 가능하며 서대문 홍제폭포 앞으로 수변 테라스 카페가 있어 다채롭게 여가·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다.


'인근 생활 인프라 역시 훌륭하다홍은초등학교인왕중학교 등 교육기관과 포방터 시장이 도보권에 자리해 있으며인왕시장과 NC백화점이마트, CGV 등은 차량 1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서대문 세무서홍제동 우체국홍제1동주민센터홍제파출소 등 공공·행정기관 이용도 수월하다.


도로 교통망도 눈길을 끈다홍은·홍제램프와 근접해 내부순환로 이용 시 서울 서남부와 동부로 이동이 용이하며통일로를 통하면 서울역을 비롯해 시청 등 도심으로 쉽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지하철 3호선 홍제역을 통해 종로광화문시청 등 주 도심지까지 10분대압구정 신사 등 강남권까지는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 대중교통을 이용한 출퇴근도 수월할 전망이다.


단지가 위치한 서대문구는 비규제지역으로 세대주세대원 모두 청약이 가능하고주택 소유 여부나 재당첨 제한도 없다전매제한은 1년이며실거주 의무는 없다견본주택은 경기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에 마련될 예정이다.


분양문의 1551-9217

작가의 이전글 금리 인하 소식에 서울 부동산 다시 기대감으로 ‘들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