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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혁명 GTX A·B·C 노선 수혜 수익형 분양단지는

수도권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가 연일 화두로 급부상하고 있다.     


GTX는 지하 40~50m에서 평균시속 116km(최고180km)로 달려 수도권 전역을 1시간 이내 도착할 수 있는 광역철도망으로 3개노선(A,B,C)이 서울도심 3개 거점역(서울역·청량리역·삼성역)을 중심으로 방사형으로 교차되도록 계획돼 있다.     


GTX사업은 급행철도 노선을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 빠르게 연결하는 방안으로 가히 교통혁명이라고 불리운다.     


노선이 개통되면 경기도나 인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2~3시간 걸리는 교통시간이 20~30분 이내로 대폭 단축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편의로 GTX역 주변의 발전은 물론 강남 수요를 분산시켜 서울 집값을 안정화시킬 뿐만아니라 상가나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인구유입으로 임대수요가 풍부해짐은 물론 상권발달과같은긍정적효과들이연이어발생되는경우가많아서다.     


투자 가치면에서도 역시상승을보이는경우가많다.서울로의접근성이탁월해지는동시에서울이지닌풍부한문화인프라와생활인프라를공유할수있어지역생활편의도매우우수해지기 때문이다.     


최근 GTX 추진여부에 논란이 많아지자 정부는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GTX A․B․C 3개 노선을 국정과제로 채택하고, 조기 추진을 위해 관련 절차를 적극 이행 중이며 A노선은 지난 5월 1일 선정된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상․설계 등을 추진 중이며, 실시협약 체결, 실시계획 승인 등 필요한 절차를 차질없이 이행해 조속히 착공토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GTX B․C노선은 현재 KDI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관계기관 협의 등을 통해 결과가 조속히 도출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GTX A노선


A노선은 파주(운정신도시)~일산(킨텍스)~대곡~연신내~서울역~삼성~수서~성남~용인~동탄이며 총83.3km다.


우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파주~삼성 구간의 연내 착공이 이뤄질지 관심이다.    

 

정부는 GTX 파주∼삼성(A노선) 구간 연내 착공을 위해 관계 부서 등과 협의를 계속 진행 중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A노선의 우선협상대상자인 신한은행 컨소시엄과 실시협약 협상을 하고 있으며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상을 이달 말 마치고 실시협약안을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보내 검토를 받을 방침이다.


KDI에서 실시협약안을 한 달간 검토한 뒤 기재부 민간투자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마치면 실시협약 체결이 가능해지고 오는 12월 본격 착공이 이뤄지고 있는데 일각에서는 국토부의 의지와 별개로 연내 착공이 힘들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GTX A노선은 파주(운정)∼일산∼삼성∼동탄 83.1㎞를 경유하며 삼성∼동탄 구간(39.5㎞)은 재정사업으로 지난해 3월 착공했다.


나머지 파주 운정∼일산∼서울역∼삼성 43.6㎞ 구간에 대한 공사는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되며 개통은 2023년 목표다.


A 노선은 지하 40m 이상 철도를 건설하는 대심도 사업이다. 주요 거점을 직선 노선으로 연결해 최고 시속 200㎞(영업 최고속도 시속 180㎞)로 달리는 초고속 철도를 구현하는데 A 노선이 개통하면 현재 경기도∼서울 간 통근 시간은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동탄∼삼성을 지하철로 오가려면 현재 77분이 걸리지만, A 노선을 이용하면 19분으로 줄어든다. 또한, 일산∼서울역 구간도 현재 지하철로 52분이지만 A 노선은 14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되며 일산∼삼성 구간은 80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된다.


국토부는 하루 평균 30만 명이 해당 노선을 이용하고 재정사업 추진 대비 30∼40%의 재정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GTX B노선


B노선은 총 80.1km. 청량리까지 계획했던 기존노선에 경춘선 망우~마석까지 연장될 예정이다.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27분(현재87분), 청량리까지 30분으로 소요시간이 대폭 줄어든다. 올해 중 예비타당성 재추진해 2020년 착공, 2025년 완공예정이다. 수혜지역은 송도, 별내, 다산신도시, 마석 등이다.


인천 송도와 서울역을 20분대 생활권으로 묶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 여부가 내년 상반기에 판가름 날 전망이다.


인천시는 경제성이 낮게 나오자 국토부와 협의해 송도∼청량리 노선을 경기도 마석까지 연장하는 노선을 재기획해 수도권 동북부 수요를 흡수하는 방향으로 사업 편익을 높이는 한편, 경인선·신안산선 등 기존 선로 활용 등 사업비 절감 방안을 만들어 다시 예비타당성 통과에 나서고 있다.


인천시는 내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2020년 하반기 국토부 기본계획 고시, 2021년 하반기 사업시행자 지정과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2022년 착공, 2025년 개통 일정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총사업비가 5조9천억원인 GTX B노선은 송도에서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를 거쳐 남양주 마석까지 80km 구간에 건설되며 인천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26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GTX C노선     


GTX C노선은 경기 양주부터 수원까지 이어지는 10개 지역에서 GTX C노선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해당 노선이 개통되면 의정부에서 서울 강남구 삼성동까지 10분대가 소요될 예정이며 총45.8km.연내예비타당성조사를통과하면2019년착공,2024년개통예정이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최근 초강력 아파트 규제와 저금리의 지속으로 수익형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늘고 있다”며 “시세차익형 상품인 아파트와는 달리 수익형 부동산 투자는 안정적인 수익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GTX와 같은 쾌속 교통망의 확충은 투자지역의 임대수요를 풍부하기 함은 물론 투자가치도 높혀주기 때문에 당분간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GTX 개통 수혜 분양중인 주요 수익형 분양단지 현황    


-GTX A노선-     

녹번역 래미안 베라힐즈 조감도

●녹번역 래미안 베라힐즈(상가)=서울시 은평구 녹번동 19번지 일대 근린형 단지내 상가인 ‘녹번역 래미안 베라힐즈’ 유치원 및 근생시설이 분양중이다. 녹번동 재개발 3,500여세대를 배후로 확보하고 있으며 연면적 2,471.14㎡,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근린생활시설(소매점)은 지하 1층~지상 1층이며, 교육연구시설(유치원)은 지상 2층~지상 4층에 입점한다. 12월 준공을 앞둔 녹번역 래미안 베라힐즈 근린형 단지내 상가가 선임대를 확정 후 분양에 나서고 있다.녹번동 재개발 상가로 3,500여 세대를 배후로 하고 있다. 먼저 지하 1층은 대형마트로 입점이 확정되었다. 전용면적 143.9평에 분양가는 25억원으로 임대조건은 보증금 2억원에 월 1200만원으로 대출이 없을시 수익률은 6.3%선이다.다음으로 1층 현황이다. 지상 1층 1호는 디저트 카페 등 입점 예정으로 전용면적 29.9평에 분양가 10억원으로 임대조건은 보증금 1억에 월 525만원으로 대출이 없을시 수익률은 7%선이다. 지상 1층 4호는 치킨전문점 등 입점 예정으로 전용면적 11.3평에 3억 7천만원으로 임대조건 3천만에 200만원으로 대출이 없을시 수익률은 7%선이다. 마지막으로 지상 2~4층은 3,500여 세대 독점 유치원(9개반 200명 인가예정)으로 전용면적 319.8평에 분양가는 25억으로 독점 유치원의 경우 분양받아 직접 운영 조건이다.위 분양가는 부가세 별도며 계약금 10%, 중도금 30%, 잔금 60% 1금융권 대출 대체 가능하다고 업체측은 전했다.GTX A노선 확정된 연신내역 개통시 삼성역 10분대 이동 가능하다. 문의 1600-2463


-GTX B노선-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 투시도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도시형 생활오피스)=한라는 인천 송도 국제업무지구에 짓는 도시형 생활오피스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를 9월 중 분양할 예정이다.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는 인천 연수구 송도동 29-8번지(국제업무단지 C6-1블록)에 조성된다. 지하 4층~지상 25층, 2개 동, 연면적 9만3383㎡ 규모다. 전용면적 21~42㎡ 도시형 생활오피스 1242실과 상업시설 271실로 구성된다. 지상 1~4층에는 상업시설이 들어서고, 3층은 문화 및 집회시설, 4층은 글로벌 스마트 메디컬센터가 각각 조성된다. 또 지상 5층부터 25층에 도시형 생활오피스가 배치된다. 도시형생활오피스는 초소형 섹션오피스에 수전시설, 발코니 등으로 주거기능까지 갖춘 신개념 오피스다. 모듈형으로 설계돼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만 분양받을 수 있어 공간 효율성이 높고, 입주기업의 편리한 사무환경을 위한 별도의 지원시설을 제공한다. 지식산업센터와 달리 입주기업 제한도 없다. 사업지가 들어서는 송도 국제업무단지는 68층 동북아트레이드타워(NEATT)를 비롯해 송도컨벤시아, 센트럴파크, 국제학교, 커낼워크, 잭니클라우스 골프클럽 등이 들어선 송도의 핵심 구역이다.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는 그 중심에 들어선다. 기업의 필요에 맞게 사무실 규모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고, 일부 입주 오피스에 발코니가 무상으로 제공된다. 지상 5층에는 업무지원 공유시설인 야외 스카이 테라스, 접견실, 중·소회의실, OA실, 프라이빗부스 및 릴렉스룸 등이 설치되고, 카셰어링, 세무 및 회계·법무·금융 컨설팅, 통번역 서비스 등 업무지원, 제휴 서비스가 지원된다. 문의 010-2732-9283 


-GTX C노선-     

의정부역 베스트뷰 투시도

●의정부역 베스트뷰(오피스텔·도시형 생활주택)=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138-6 일원에 의정부역 초역세권 오피스텔·소형 아파트·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 ‘의정부역 베스트뷰’가 분양중이다. 1호선·GTX(예정) 환승역세권인 의정부역 초역세권 입지(의정부역 7번출구 도보 2분이내)로 12월 준공을 앞둔 후분양 수익형 상품이다. 안전한 임대수익을 보장하기 위해 의정부역 일대 최초로 수익형 부동산 전문 임대관리 기업인 앱스하우스(국토교통부 주택임대사업 등록업체)와 임대관리 위탁계약을 체결해 10년 임대보장에 대한 보증보험증권을 발행해줘 공실 걱정 없는 안정적인 상품으로 꼽힌다. 지상 2층~지상 4층은 소형 아파트인 도시형 생활주택 26세대가 지상 5층~지상 19층은 오피스텔 93실이 공급된다. 소형 아파트는 분양가는 9,000만원대부터 시작하며 계약금 10%, 중도금 10%(2018년 9월 30일), 입주시 잔금 80% 납부조건이다. 오피스텔 및 상가도 납부조건은 동일하다. 의정부역 베스트뷰는 3면이 대로나 이면도로를 접하고 있어 탁월한 조망권을 자랑하며 도봉산-사패산-부용산에 둘러 쌓인 천혜의 자연환경과 인근 캠프홀링워터 부지의 공원화 조성예정으로 쾌적한 에코 라이프가 가능하다. 창문만 열면 보이는 캠프홀링워터 남측부지(1만1천여 ㎡)는 현재는 ‘시민 무한 상상공원’으로 변신했으며 2019년 1월 중에 완공해 도심 속 시민 휴식공간 확보와 평화통일 테마 공원으로 조성된다. 의정부역 베스트뷰는 의정부 최중심 입지에 들어서 교통, 생활, 문화, 자연 등 원스톱 생활 환경을 모두 누릴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의정부역(1호선)을 도보로 이용 가능한 교통환경과 더불어 향후 주변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한 임대수요 증가 및 시세차익 수혜가 기대된다. 의정부역세권은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의정부 제일시장 등 쇼핑 인프라와 시청과 경찰청 제2청 등 행정기관들과 의료시설을 근거리에서 누릴 수 있으며 젊음의거리, 버스터미널, CGV, 의정부 예술의전당, 의정부종합운동장 등의 편리한 생활 기반시설들이 구축된 우수한 정주여건이 조성돼 있다. 또한 의정부역세권은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의정부-금정간)과 SRT 의정부역 확정지로 2024년 사업완료시 서울을 14분 이내 이용할 수 있는 강남생활권으로 변모할 예정으로 2026년 목표로 진행되는 동부간선도로 전구간 지하화 사업과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부간선도로 전구간 지하화 사업이 완료되면 의정부-강남(26.7km구간)이 현재 1시간거리에서 25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보여 의정부의 서울 접근성이 개선될 조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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