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갈수록 1~2인가구가 급증하면서 소형 오피스텔의 몸값이 높아지고 있다. 1~2인 가구의 증가로 주거에 필요한 면적이 점차 축소된 데다 고강도 아파트 대책이 연이어 발표돼 상대적으로 문턱이 낮은 오피스텔로 수요가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
세대분화와 도심선호 현상에 따라 도심에 살고 싶어하는 1~2인가구도 늘고 있다. 이런 수요에 맞춰 역세권을 중심으로 도심 강소(强小)공간개발이 붐을 이루고, 원-스톱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주거 복합공간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2인 이하 가구는 1296만3157가구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체 2200만6919가구의 58.9%로 대한민국 절반 이상이 2인 이하 가구인 셈이다.
또 2인 이하 가구는 매년 증가폭이 커졌다. 2016년 2인 이하 가구수는 1201만5627가구로 2015년(1167만2351가구) 대비 34만여가구 늘었으며 지난해(1246만131가구)는 전년 대비 44만여 가구 늘었으며 올해는 50만여가구 증가를 기록하며 증가세가 가파르다.
이렇다 보니 소형 오피스텔은 임대수익률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부동산114의 오피스텔 면적별 임대수익률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전용면적 20㎡이하 오피스텔이 5.40%로 가장 높은 임대수익률을 기록했다.
좀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전용면적 20㎡ 초과~40㎡ 이하가 5.11%로 뒤를 이었으며 40㎡ 초과~60㎡ 이하 4.89%, 60㎡ 초과~85㎡ 이하 4.48%, 85㎡ 초과 4.09%로 나타났다.
거래도 활발한 편이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 10월까지 오피스텔 거래량은 15만8294건으로 조사됐는데 이는 상업·업무용부동산 전체 거래량인 31만4317건의 50.36%를 차지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14만4493건) 대비 1만3801건 증가한 수치다.
이에 따라 분화된 젊은 층 1~2인 가구를 중심으로 좁은 공간 안에 효율적으로 편의시설이 집약된 복합 공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양상이다.
이미 시장에서는 주거용 오피스텔 등 소형 아파트 대체 상품이 연일 청약 대박을 터트리며 시선을 끌고 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얼마전 분양에 나선 ‘동탄역 롯데캐슬’ 오피스텔 평균 56.83대 1, 최고 207.5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이슈 몰이를 했으며 동양건설산업이 공급한 ‘동탄역 파라곤’ 오피스텔도 평균 42.5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청약을 마감했다.
부동산 대책 쏟아진 이후 수요자의 눈길도 규제가 적은 소형 오피스텔로 쏠리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해 부동산 투자 의향을 가진 응답자를 대상으로 실행한 향후 투자 적합 부동산 상품을 묻는 설문조사에 따르면 오피스텔이 22.6%를 차지해, 아파트 54.1%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이 같은 인기는 기존에 오피스텔 등 소형 주택이 지니고 있는 단점을 극복하고 공간 효율을 높여 설계한 것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였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최근 시공되는 소형주택은 욕조, 발코니 등 효율적인 공간 배치를 통해 중소형 아파트와 비슷하게 공간 효율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1~2인 가구수가 점차 많아지면서 소형 면적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상황”이라며 “소형 오피스텔은 소형 아파트보다 저렴해 주거 부담이 덜하고 아파트 수준의 평면 설계도 도입돼 실거주 목적의 수요자는 물론 투자자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1~2인가구 1300만시대 눈길가는 소형 오피스텔 현황
●김포 풍무역 웰라움 퍼펙트 시티=동서건설은 김포 풍무2지구 도시개발구역 29블럭-3로트 일대에 '풍무역 웰라움 퍼펙트 시티' 오피스텔을 분양한다. 지하 5층~지상 14층, 전용면적 21~45㎡, 총 567실 규모 오피스텔로 위탁사는 골드산업주식회사이며, 신탁사는 KB부동산신탁이 맡았다. 단지는 2019년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풍무역(가칭) 바로 앞에 위치했으며, 두 정거장만 가면 김포공항역에서 5호선, 9호선, 공항철도로 환승이 가능해 사실상 서울 생활권에 속하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올림픽대로를 통해 여의도 20분대, 강남 40분대면 이동할 수 있다. 단지 내 CGV 영화관이 입점을 확정했으며, 713대 자주식 주차장 확보 및 123실 상가 입점으로 단지 내 원스톱 생활이 가능하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홈플러스 등의 중심생활권부터 김포시청, 풍무파출소, 종합운동장, 풍무중앙공원, 김포근린공원 등 편리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도보권 내 유치원, 신풍초, 풍무초, 양도중학교 등이 자리 잡고 있어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바로 앞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도 계획돼 있어 향후 역세권 기능 강화와 함께 풍무 일대가 교육 및 문화거점 도시로 탈바꿈될 예정이다. 내년 7월 김포도시철도가 개통되면 김포공항역에서 5·9호선과 공항철도 환승이 가능해 마곡지구,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여의도, 광화문은 물론 강남 등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더 없이 좋아져 근처 오피스텔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발빠른 투자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문의 1877-0090
●강남 헤븐리치 더써밋761=황금라인9호선언주역 인근에 ‘강남 헤븐리치 더써밋761’ 오피스텔이 분양중이다. 강남의중심축으로불리우는 역삼동차병원사거리에 입지한 강남 헤븐리치 더써밋761 오피스텔은 주변으로강남역-언주역-선정릉역의3개노선이연결돼트리플역세권의장점이확보된다.인근으로의이동이편리해직장인수요자들의문의가끊이지않는다.탄탄한임대수요확보로공실발생의우려도적고,교통망확충에따른가치상승도예고돼투자가치가높게평가되는오피스텔이다. 강남헤븐리치더써밋761은지하5층~지상17층규모로건립예정이다.1층에는상업시설이,2층부터17층까지는오피스텔361세대가조성된다.지하1층~지하5층에는주차장이마련돼여유로운주차공간을선사한다.전세대에는층고를높인복층형구조설계가적용돼뛰어난공간효율을제공하며,서울시최초로특화설계를도입해복도위공간도추가면적으로활용가능하다.실사용공간확보가좋은오피스텔로넓고쾌적한주거공간이제공돼입주민들의생활만족도가높을것으로기대를모은다.내진설계및친환경자재가전호실시공에도입돼안정성이뛰어난것도장점이다.입주즉시편리한생활이가능한점도인기를더한다.빌트인냉장고,드럼세탁기,시스템에어컨,인덕션,신발장,붙박이장,가스보일러,디지털도어락등이제공되며분양가에포함돼분양가도합리적이다.1층근린상가에는식당가,미용실,편의점,카페등다양한상가가입점할예정으로,입주민들의편리한생활이가능하다.배후수요가풍부한오피스텔로공실위험이제로에가깝다고평가된다.투자안정성이높아투자자들의발길이몰린다.인근강남대로에는삼성전자와삼성생명등대기업이대거자리한업무타운이조성돼전문직종사자등근로수요의상당수가임대수요로흡수될것으로예측된다.주변에어학원과편입학원,로스쿨학원등도많아학생수요도탄탄하다. 지역내개발호재가다채로워지가상승도기대된다.삼성전자서초사옥의약2배규모에달하는개발계획이예정돼있고,한전부지에현대차개발사업,영동대로신개발사업까지연달아진행되고있어오피스텔이들어선지역이강남의새로운중심타운으로성장할것이라는기대감이상당하다.문의 02-6022-1890
●스테이 더 디자이너스 군자=대한토지신탁은 서울 광진구 군자동에 들어설 ‘스테이 더 디자이너스 군자’의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분양에 나선다. 스테이 더 디자이너스 군자는 지하 2층-지상 17층, 전용면적 16~17㎡, 총 178실 규모로 조성된다. 대한토지신탁이 시행을 맡아 금융기관과 책임준공에 대한 의무를 부담하며, 철저한 분양관리로 계약자의 안전성을 보장할 방침이다. 단지는 서울지하철 5·7호선 환승이 가능한 군자역이 도보 1분 거리에 있어 서울 주요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 할 수 있다. 실제 7호선을 이용하면 청담까지 9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지하철 2ㆍ5호선, 분당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왕십리역도 8분 내로 이동할 수 있다. 동부간선도로, 천호대로 및 강변북로 이용도 수월해 서울 3대 중심업무지구인 KBD(강남), CBD(종로), YBD(여의도)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향후 동부간선도로 지중화사업(2025년 목표)이 완료되면 교통 여건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또 건대로데오거리 등 서울 동북부 핵심 상권과 인접해 있으며, 롯데백화점(건대스타시티점), 이마트(자양점), 메가박스(군자점) 등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어린이대공원, 아차산, 용마공원, 뚝섬한강공원 등도 인접해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도 여가와 문화 생활을 즐길 수 있다. 문의 1800-5349
●파주 운정 힐데스하임 케멜라스=원건설이 파주시 와동동에 짓는 오피스텔 '파주 운정 힐데스하임 케멜라스'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지하철 3호선 연장 호재로 인해 획기적인 교통의 대변혁을 맞는 수혜단지로 꼽힌다. 실제 '파주 운정 힐데스하임 케멜라스'는 단지와 인접한 파주운정역에서 파주운정에서 킨텍스~서울역~삼성~수서~화성동탄을 잇는 총 길이 83.1㎞의 GTX-A노선이 개통할 경우 서울역까지는 10분대, 강남 삼성역까지는 20분대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지하철로 서울역은 36분, 강남역까지는 1시간19분이 걸리지만, '파주 운정 힐데스하임 케멜라스'는 향후 GTX-A노선 이용 시 강남까지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한 서울 생활권 프리미엄의 수혜도 입을 것으로 보인다. 또 서울 3대 중심업무지구인 CBD(종로), YBD(여의도), KBD(강남)으로 더 편리한 출퇴근을 할 수 있어 '저녁이 있는 삶' 즉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도 누릴 수 있다. 교통이 편리한 만큼 생활 편의시설의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 바로 앞에는 하나로마트(예정)를 비롯한 상업시설이 인접해 편리한 주거생활이 가능하며 운정스포츠센터, 소리천, 체육공원, 운정호수공원 등도 가까워 가벼운 산책과 여가활동을 즐기기에도 용이하다. 단지는 입주민들의 여유로운 주거와 편의를 위한 1층 헬퍼데스크와 발렛파킹, 청소, 세탁(유료서비스) 등을 관리해주는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거기능을 한층 더 향상시켰다. 또한 전체에 복층 구조를 적용하여 실용적인 공간 확보에 힘썼고, 테라스 설계(일부)를 도입해 공간 활용을 극대화했다.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의 빌트인 가전은 물론 TV, 책장 등 대부분의 가전·가구가 제공되는 풀퍼니시드 시스템도 제공되며 조명, 냉·난방 등을 제어·관리하는 홈 네트워크 시스템과 연동돼 가전까지 제어할 수 있는 LGU+ 홈IoT 시스템도 도입된다. 이러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분양가는 8천만원대부터 책정돼 저렴한 가격으로 주거 및 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10년 임대수익보장 지급보증서의 발행으로 공실이 있어도 100% 임대수익이 보장돼 안정성까지 갖췄으며 중도금 무이자, 분양권 무제한 전매도 가능해 비용 부담은 덜고, 투자가치는 한층 더 높였다. 문의 031-944-9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