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떠오르는 주거공간 타운하우스만의 3가지 장점 살펴보니

최근에 공급되는 주택들은 다양한 형태의 주거공간을 띠고 있다. 요즘 서구의 주택양식인 타운하우스의 공급이 많이 늘고 있다.      


타운하우스란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장점을 취합한 구조로서 2~3층 짜리 단독주택을 연속적으로 붙인 형태를 말하는데 시설을 갖춘 고급 연립주택 단지나 단독주택단지를 통상적으로 타운하우스라고 한다.      


이처럼 타운하우스의 공급이 활발한데는 분명 이유가 있을 것이다. 실수요자의 선호도 상승으로 타운하우스의 증가에는 어떤 요인이 있을까.      


타운하우스만의 장점을 통해 이유를 알아보기로 하자.     


먼저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공동주택의 층간 소음 문제가 해결된다. 대한민국은 아파트 공화국으로 불릴 정도로 아파트 의존도가 높다. 아파트에 살 때 가장 불편한 점은 층간소음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독주택이나 아파트의 1층이나 최상층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러한 층들은 한정이 되어 있다.      


이러한 층간 소음 문제를 타운하우스가 해결해준다. 특히 단독형 타운하우스의 경우 한 라인을 한 세대가 활용을 할 수 있어서 층간소음으로부터 자유롭다.       


특히 아이를 키우는 30~40대 젊은 세대들에겐 너무나 좋은 주거공간으로 떠오르고 있다. 

     

다음으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타운하우스는 수도권의 경우 서울과 인접한 외곽지역에 많으며 지방의 경우는 배산임수형 지형이나 바닷가, 강, 호수 등 인근이 선호된다.      


출퇴근을 고려해 교통편이 좋은 지역에 선호도가 높으며 복잡한 도시의 생활을 탈피해 삶의 질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타운하우스의 전망은 밝은 편이다.      


또한 자녀가 있는 부모의 입장에서는 아이들이 자연속에서 다양한 식물을 접한다면 정서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협재 해변을 테라스에서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는 제주 협재 에메랄드 캐슬 사진

마지막으로 넓은 옥상과 테라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휴식공간으로 이용이 가능한 넓은 옥상과 테라스는 가족들과 오북하게 보내는 화목이 공간이 된다.     

 

이처럼 타운하우스는 아파트의 편리함과 단독주택의 쾌적함을 합한 주택방식으로 요즘처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층간소음이나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대안으로 주목을 받기에 충분한 주거유형으로 보인다. 

전국 분양중인 주요 타운하우스 현황     


속초 테르바움=먼저 강원도에 테르바움이 강원도 속초시 노학동 일원에 199세대 신규 분양될 예정이다. 테르바움은 유럽스타일 타운하우스로 실거주 공간뿐만 아니라 세컨드하우스, 웰빙하우스 개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때문에 노후대비 휴양마을을 준비하거나 역세권 인근의 도시형전원주택을 찾는 강원도 부동산 투자자 및 강원도부동산 분양 실거주자에게 확인해 볼만하다. 또한 서울 속초간 동서고속도로가 개통돼 속초IC가 1km 거리에 있으며 2025년 개통 예정인 속초KTX역이 5분 거리에 예정돼 있으며 속초고속버스터미널과 시외버스터미널, 여객터미널, 동해고속도로, 서울양양고속도로 등이 모두 인접하며 설악산 관광지와 온천휴양지가 연계돼 있다. 테라스하우스 분양 및 속초부동산 매매를 앞둔 테르바움은 설악산 울산바위, 척산온천 근처의 부지에 조성돼 있으며 거주공간 뿐 아니라 세컨드하우스, 주말주택의 개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속초 테르바움은 고대 로마의 온천을 일컫는 ‘테르메’와 자연을 뜻하는 독일어 ‘바움’을 조합한 이름으로 설악의 푸른 전망 속에서 척산온천수를 이용한 테라피와 커뮤니티 라이프를 누리는 유럽풍 프리미엄 테라스 하우스 단지를 뜻한다.      


강릉유천 더 테라스 아리스타=강원도 강릉시에 첫 선을 보이는 테라스 하우스인 강릉유천 더 테라스 아리스타는 지난달 30일 견본주택 오픈했다. 대양종합건설㈜이 강릉 유천동에 짓는 이 단지는 2만3100㎡ 부지에 지상 4층 131가구 규모의 테라스하우스다. 각 가구는 전용면적 55~148㎡로 지어지며 복층형과 단층형(일부 가구)로 이뤄진다. 이 단지는 2018년 동계올림픽 선수촌이 자리한 유천택지지구와 인접해 있어 생활여건이 편리하다. 인근에 관공서·학교·마트 등 생활기반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7번 국도·영동고속도로 강릉 IC 등을 이용하기 편하다. 최대 6베이 설계로 통풍과 일조량을 극대화했다. 전용 84㎡A형엔 약 64㎡의 테라스가 설치돼 화단·미니정원·바베큐장·놀이시설·캠핑·미니수영장·퍼팅 연습장·가든 파티 플레이스·베드벤치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내진 설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이 단지는 저층형 저밀도 공동주택으로 하중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 안전성이 높다. 저층형 건축물이지만 전체 동에 대해 파일 기초를 적용해 지진 시 발생할 수 있는 슬라이딩 현상을 방지하는 등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했으며 입주는 2019년 9월 예정이다.     

제주 협재 에메랄드 캐슬 조감도

제주 협재 에메랄드 캐슬=제주의 에메랄드로 불리는 제주 협재해수욕장 인근에 고품격 타운하우스 선을 보여 화제인데 그 주인공은 제주시 한경면 판포리 1232번지 일대에 고품격 타운하우스인 제주 협재 에메랄드 캐슬이다. 총대지면적 3646㎡, 건페율 40%, 지상 2층 단독형 타운하우스로 총 7세대가 공급된다. A타입 4세대(전용면적 177.70㎡), B타입 3세대(전용면적 168.27㎡)로 6m 높이의 오픈 된 복층형 거실로 구성되며 친환경 마감재와 프로젝트 영화관을 갖춘 고품격 타운하우스로 꾸며진다. 특히 6m 층고 설계를 적용해 거실의 개방감을 효과적으로 높인 점이 돋보인다. 각 방 어느 위치에서나 제주 협재 앞바다와 비양도의 절경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다. 입주자는 사생활 보호 문제, 층간소음 걱정 없이 쾌적한 라이프스타일을 누리는 것이 가능하다. 전세대 2층 테라스 공간과 탁월한 바다 조망권을 확보했으며 지중해 부럽지 않은 에메랄드빛 해변인 협재해수욕장도 제주도 대표 힐링코스로 꼽힌다. 낮에는 가족들과 해수욕을 즐기고, 밤에는 비양도와 해질 무렵 낙조의 장관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아울러 현장에서 15분거리에 신화테마파크가 조성돼 볼거리가 풍성한데 15개 놀이기구, 오락시설이 있어 온 가족의 나들이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곳에서 12㎞ 떨어진 ‘제주영어교육도시’도 생활과 교육을 영어로 하는 국제도시로 조성된다. 서귀포 대정읍 일대 약 379만㎡에 조성되며, 초중고 국제학교 7개가 들어선다.      


제주 화이트디어 해안=제주 제주시 해안동 2545-5번지에 ‘화이트디어 해안’을 분양 중이다. 단지 주변으로 무수천, 어시천이 있고, 인근에 승마장도 위치해 있다. 차량을 통해 노형오거리까지 8분, 제주공항까지는 15분, 영어교육도시에는 3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단지 중앙에 대형광장과 근린생활 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피트니스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북카페 등 커뮤니티 시설이 제공된다. 지하 1층~지상 4층, 7개동, 전용면적 84~245㎡, 총 64가구 규모 타운하우스다. 제주 타운하우스 ‘화이트디어 해안’은 기존 공동주택의 배타적 인간관계, 폐쇄적 생활문화를 배척하고 친화적 인간관계, 자연 친화적 주거문화를 지향하는 입주민간 커뮤니티가 살아 있는 생명력 있는 주거공간을 자랑한다. 무수천 인근 해안동 2545-5번지에 위치한 이 곳은 지하1층~지상4층 7개동, 전용면적 84~245㎡의 총 64세대 규모로 아시아신탁과 하나자산신탁이 함께 시행하고 유성건설이 시공을 맡는다.

작가의 이전글 수익형 부동산 투자 성공 키워드 '원-스톱' 급부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