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 속 휴가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바다와 접한 해양관광 휴양지에서 공급되는 수익형 부동산이 주목을 받고 있다.
교통망의 개선과 인프라의 구축으로 인한 관광 수요 증가로 지역 내 가치가 증가한 데다 최근 여가·휴양과 투자 목적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세컨드 하우스로도 선호도가 높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5월 송도국제도시에 분양한 ‘송도 더샵 트리플타워’ 오피스텔은 청약접수결과 710실 모집에 4219명이 몰리며 평균 5.94대 1의 경쟁률로 마감했다.
또 지난해 3월 GS건설이 공급한 ‘속초자이 단지 내 상가’, 한화건설이 지난해 4월 공급한 ‘여수 웅천 디아일랜드 스퀘어’는 계약 당일 모두 팔리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해양관광 휴양지는 바다와 맞닿은 희소한 자연환경에 힘입어 교통, 문화, 관광, 산업 등 여러 분야에서 성장 가능성을 갖기 마련이다.
특히 최근에는 국내 해양도시들이 마리나항, 크루즈, 해양레포츠 등 해양관광자원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면서 지역 가치가 상승하는 경우도 쉽게 볼 수 있다.
더블어 최근 해양관광 휴양지 수익형 부동산은 세컨드 하우스로도 각광받고 있는데 세컨드하우스는 평소에는 단기 임대를 통해 임대 수익을 거두다가, 휴가 시에는 가족들과 여가·휴양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2017년 분양한 ‘속초 서희스타힐스 더베이’ 계약자를 분석한 결과 서울 57가구(25.2%), 경기 19가구(8.4%) 등 강원도를 제외한 지역의 계약률이 45.2%에 달하며 세컨드하우스의 인기를 입증한 바 있다.
주 52시간 근무가 제도화되는 등 '워라밸'이 중시되고 있는 점도 해양관광 휴양지에서 공급되는 수익형 부동산의 관심을 높혀주고 있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서울 접근성이 좋은 지역에서 쾌적한 자연환경과 더블어 다양한 레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세컨드 하우스를 마련하려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세컨드 하우스는 수도권에서 가까워 이동이 편리한 경기도 지역으로 한정돼 왔지만 경춘선을 비롯해 서울~춘천고속도로, 서울~양양고속도로 등 신규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이동시간이 감소, 지방 관광도시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수도권은 물론 강원도 등의 유명 해양관광 휴양지의 경우 안정적인 임대 수익은 물론 휴양, 여가에 대한 기대감이 높게 형성되며 투자자들의 러쉬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송도, 속초, 강릉, 여수 등 바다와 맞닿은 지역은 이미 여러 사례를 통해 그 가치를 입증한 만큼 올 여름 역시 뜨거운 관심이 이어질 것 같다”고 전망했다.
해양관광 휴양지 공급(예정)중인 수익형 부동산 현황
●더윈팰리스 강릉(가족형 별장)=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사천진리 산106번지 외 2필지에 후분양 가족형 별장인 ‘더윈팰리스 강릉’이 분양중이다. 대지면적 11,314.00㎡, 연면적 2,580.0718㎡, 1개동, 지하 1층~지상 4층, 총 24세대로 구성되며 올 7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더윈팰리스 가족형 별장의 전용면적은 79.1519㎡이며, 분양가는 3억대 초중반대로 1금융권에서 50% 대출이 가능하다. 강릉사천해수욕장 더 윈 팰리스 명품별장은 아파트형 주거시설로 붙박이장, 시스템에어컨(4대) 냉장고, 세탁기, 4구인덕션, TV를 갖춘 풀옵션으로 생활의 편리성을 추구 한 휴양시설형 거주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해변의 언덕 위 입지로 전세대 안방, 거실, 주방 등에서 강릉 사천해수욕장 명품 바다조망이 가능하다. 완벽한 바다조망은 물론 입주민을 위한 휘트니스센터, 커피전문점 등이 완비된 웰 라이프 시스템을 갖췄으며 자체관리 임대 수익형 단지로 운영된다. 관광도시 강릉의 떠오르는 명소인 사천해수욕장 명품 가족형 별장인 더윈팰리스 강릉은 창밖으로는 강릉의 청정 동해바다가 뒤로는 오대산의 장엄한 풍광이 펼쳐있으며 사천 해수욕장 해변에 명사십리 펼쳐진 백사장과 감성적 휴양 레포츠인 요트, 파도서핑, 윈드서핑, 해수욕, 산림휴양장이 삶의 충전을 펼칠수 있다. 강릉 사천해수욕장 더 윈 팰리스 명품별장은 해변의 언덕위에 위치해 해수욕장과 청정 동해바다가 거실의 창 밖으로 보이므로, 마치 바다위에 떠있는 크루즈선을 탄 듯 자연스레 감상이 되며 단지내 풀장(수영장)과 헬스장을 설치 해 연중 어느 때나 즐거움을 만끽 할 수 있다. 콘도보다 자유로운 별장형 주거단지인 강릉 사천해수욕장 더 윈 팰리스 명품별장은 높은 임대수익(주변 숙박 日 50만원 이상)도 상당히 높아 고수익 투자가치를 지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강릉 사천해수욕장은 300미터의 긴 백사장을 자랑하고 있으며 경포도립공원과 가까워 산책을 즐기기에 좋은 곳이다. 근처에는 해송숲이 드리워져 있어 가을 바닷가를 즐기기에 좋은 곳이며 고운 모래를 갖추고 있는 곳으로 경사가 완만한 편이기에 조개를 잡기에도 좋은 곳으로 유명하다. 강릉 여행코스 사천해수욕장에는 야영장과 오토캠핑장이 마련되어 있어 하룻 밤을 묵고 가기에도 좋은 곳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에메랄드 빛깔의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이국적인 강릉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윈드서핑, 주문진항, 서돌항, 사천물회마을 등도 인접해 있어 사시사철도 활기와 즐거움이 넘치는 곳이다. 교통여건도 우수하다. 강릉 도심 및 외곽 진출입이 편리한 교통입지와 서울에서 1시간대로 지하철 타듯이 KTX로 더욱 빠르고 가깝게 닿을 수 있다. 문의 033-646-4900
●벽산 블루밍 오션힐스(휴양형 아파트)=강릉시 주문진읍 교항리 260-5번지 일원에 (주)벽산엔터프라이즈가 시공하고 (주)무궁화신탁이 시행하는 ‘벽산 블루밍 오션힐스’ 아파트가 7월 초 분양될 예정이다. 벽산블루밍 오션힐스는 지하 1층, 지상 15층 3개동, 단지내에서 동해바다 조망권을 갖춘 113세대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주문진읍은 15년 이상된 아파트의 비율이 90% 이상으로, 타지역 대비 노후 주택의 비율이 높은 지역이다. ‘벽산블루밍 오션힐스’는 주문진읍 교항리 장성사거리 인근에 새롭게 조성되는 일반분양 아파트단지로 인근 실거주 수요자에게 대안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강릉시 주문진읍은 양양LF몰 및 복합 레저타운 개발 등의 풍부한 개발호재 및 미세먼지가 없는 자연친화지역으로 미래가치가 높은 입지로 주목받고 있다. 교통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와 인접한 7번국도를 통해 속초와 양양, 고성이 위치한 북쪽지역, 강릉시와 동해시, 삼척시가 위치한 남쪽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여 생활권을 공유하며 서울-양양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수도권까지 2시간대 접근이 가능하다. ‘주문진 벽산블루밍 오션힐스’는 주거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어 향후 입주 후 생활에 불편함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반경 500M 내에 주문진 수산시장, 종합시장, 주문진 초등학교, 농협하나로마트, 원마트, 주문진 고속버스터미널 등 주문진 지역의 모든 인프라가 인접하여 도보이용가능하며 1KM 내에 주문진 중학교, 고등학교 및 강원도립대학이 위치하여 학군 또한 우수하다. 또한 관광 선호도가 높은 유명 관광지인 주문진 항구가 도보 10분 내 거리에 있으며 경포대, 안목해변, 속초시, 정동진, 오대산, 설악산 등 근교에 유명 관광 휴양지가 즐비하여 바다 조망권을 선호하는 세컨드하우스 수요자, 법인 또는 기업체들 또한 관심을 가질만 하다. ‘바다조망(오션뷰)가능’ 입지도 돋보인다. 동해바다 조망을 위한 혁신설계(판상형, 타워형 복합형태)로 일조량 확보와 통풍, 채광이 우수하며 단지내에서 동해바다가 식별되는 오션뷰 프리미엄을 확보했다. ‘벽산블루밍 오션힐스’ 단지는 강릉시 일대의 수요 및 선호도가 높은 아파트 평형대인 59㎡, 84㎡, 129㎡ 형을 채택했으며 각 평형대의 A, B형 타입 도입 및 59㎡타입 4베이 및 남향배치, 84㎡타입 4베이 및 파노라마 오션뷰, 129㎡타입 전세대 복층형 팬트하우스로 설계되어 수요자의 선택폭을 높였다.다양한 계절용품 및 레저용품 등을 수납할 수 있는 넉넉한 팬트리와 주부의 동선을 고려한 'ㄷ‘자 주방, 발코니 무상확장으로 넓은 거실, 안방 드레스룸, 파우더룸이 갖춰져 있어 품격있고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연출할 예정이다. 문의 1544-6614
●여수 웅천 퍼스트시티(생활형 숙박시설)=전남 여수 웅천바다 앞에 들어서는 생활형 숙박시설인 '웅천 퍼스트시티'가 홍보관을 열고 분양을 시작한다. 웅천 퍼스트시티는 전남 여수 웅천동 1868-2번지 일원에 들어선다. 지하 2층~지상 7층, 총 330실(전용면적 25~58㎡)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25㎡ 120실 △28㎡ 198실 △58㎡ 12실이다. 웅천지구는 여수에서 가장 주거 선호도가 높은 지역으로 평가된다. 이 단지는 실거주와 임대, 숙박영업이 가능한 트랜스하우스로 조성된다. 트랜스하우스는 개별등기 및 전입신고가 가능한 수익형 부동산이다. 분양 시 청약 통장이 필요하지 않다. 송현초, 웅천초, 웅천중이 단지와 가깝다. CGV와 메가박스가 있는 중심상권은 물론 해변문화공원, 웅천 친수공원, 자당공원도 가깝다. 특히 웅천 친수공원은 스킨스쿠버, 카약, 딩기요트를 비롯한 다양한 해양레저활동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신월로와 웅천로를 이용해 여수공항, KTX여천역, 시외버스터미널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홍보관은 여수 웅천동 1694-1번지에 있다. 계약자에게는 중도금 무이자와 발코니면적을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문의 1588-0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