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B노선 등 교통호재로 다시 송도 부동산 뜬다

최근 우여곡절 끝에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건립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서 송도 등 인천 내 ‘교통혁명’이 예고되고 있다.

송도국제도시 개요2.jpg 송도국제도시 개요

GTX-B노선은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시작으로 서울 도심을 관통해 경기 남양주 마석까지 총 80㎞를 연결하는 철도로 총 사업비 약 5조7351억원으로,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면 오는 2022년 말 착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예타 통과로 인천 내 교통여건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일대 부동산 시장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기대감은 높은 청약률로 나타나고 있다. GTX-B노선 예비타당성 통과 이후 인천 송도에서 최근 분양한 아파트의 평균 청약 경쟁률이 200대 1을 돌파했다.


올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다. 지난달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 노선이 확정되면서 개발 기대감이 높아진 결과로 풀이된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9월 4일 1순위 청약을 진행한 '송도더샵센트럴파크3차'가 일반 공급 258가구를 모집한 결과 5만3181명이 몰렸는데 평균 청약 경쟁률이 206.13대 1에 달했다.


이같은 청약 흥행의 배경에는 GTX 영향이 컸는데 업계에서는 그간 서울 진출입이 어려웠던 송도에서 GTX 개발 기대감이 상대적으로 크게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그간 인천 송도국제도시는 약 40조원의 민간 자본 조달로 지어지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민간도시개발 사업임에도 한때 부동산 침체로 개발사업이 지연되면서 ‘유령도시’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다.

송도국제도시 인구 추이.jpg

현재는 기업 유치가 속속 이뤄지고, 대단지 아파트의 입주와 동시에 각종 교육시설 및 편의시설이 들어서면서 인구 14만명의 제법 몸집을 갖춘 신도시로 성장했다.


하지만 수도권 서부 내륙권 끝자락에 위치해 서울과의 접근성이 떨어져 ‘대중교통 소외지’라는 꼬리표를 떼진 못했다.


인천도시철도 1호선을 이용하더라도 서울 도심 진입까지 2시간이 걸리는 데다가, 서울과 경기를 오갈 수 있는 광역버스마저 턱없이 부족해 주민들은 불편함을 호소했다.

GTX-B 노선도.jpg

그러나 이번 GTX B노선이 가시화 되면서 서울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고 시속 180㎞로 송도국제도시에서 서울역까지 20분대 주파가 가능해지면서 통근시간이 4분의 1로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송도 아파트 시세가 3.3㎡당 평균 2000만원에 육박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라는 이야가기 속속 나오고 있는데 2019년 9월 현재 송도동의 아파트값 시세는 3.3㎡당 1400만원~1600만원에 시세가 형성되어 있다.


이미 송도센트럴파크 인근 아파트 단지들은 3.3㎡당 2000만원을 웃돌며 일대 집값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데 센트럴파크 옆에 위치한 '베르디움더퍼스트' 전용면적 63㎡가 3억8000만원에 거래돼 최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섣부른 부동산 투자는 조심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예타를 통과하더라도 실상 GTX 개통까지 10년까지도 걸리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KTX경부선과 연결되는 인천발 KTX 노선도 개통을 앞두고 있는데 인천발 KTX가 개통되면, 부산과 광주까지 이동 시간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송도내부순환노선 트램 1단계가 2026년 개통될 예정이다. 송도 트램 1단계는 인천글로벌캠퍼스~송도랜드마크시티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향후 교통 환경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송도국제도시는 GTX B노선의 가시화로 다시 부동산 시장이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GTX 효과로 집값에 많이 반영됐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되며 반면 송도의 경우 호재가 많은데다가 최근 분양가 상한제 발표와 한은 기준금리 인하가 겹쳐 투자자들이 오피스나 상가 등 수익형 부동산으로 눈을 돌릴 가능성도 많다"고 말했다.


송도국제도시 분양(예정)중인 수익형 부동산 현황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 투시도.jpg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 투시도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도시형 생활오피스)=한라는 인천 송도 국제업무지구에 짓는 도시형 생활오피스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를 9월 중 분양할 예정이다.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는 인천 연수구 송도동 29-8번지(국제업무단지 C6-1블록)에 조성된다. 지하 4층~지상 25층, 2개 동, 연면적 9만3383㎡ 규모다. 전용면적 21~42㎡ 도시형 생활오피스 1242실과 상업시설 271실로 구성된다. 지상 1~4층에는 상업시설이 들어서고, 3층은 문화 및 집회시설, 4층은 글로벌 스마트 메디컬센터가 각각 조성된다. 또 지상 5층부터 25층에 도시형 생활오피스가 배치된다. 도시형생활오피스는 초소형 섹션오피스에 수전시설, 발코니 등으로 주거기능까지 갖춘 신개념 오피스다. 모듈형으로 설계돼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만 분양받을 수 있어 공간 효율성이 높고, 입주기업의 편리한 사무환경을 위한 별도의 지원시설을 제공한다. 지식산업센터와 달리 입주기업 제한도 없다. 사업지가 들어서는 송도 국제업무단지는 68층 동북아트레이드타워(NEATT)를 비롯해 송도컨벤시아, 센트럴파크, 국제학교, 커낼워크, 잭니클라우스 골프클럽 등이 들어선 송도의 핵심 구역이다.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는 그 중심에 들어선다. 기업의 필요에 맞게 사무실 규모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고, 일부 입주 오피스에 발코니가 무상으로 제공된다. 지상 5층에는 업무지원 공유시설인 야외 스카이 테라스, 접견실, 중·소회의실, OA실, 프라이빗부스 및 릴렉스룸 등이 설치되고, 카셰어링, 세무 및 회계·법무·금융 컨설팅, 통번역 서비스 등 업무지원, 제휴 서비스가 지원된다. 문의 010-2732-9283

송도 카사레스 조감도.jpg 송도 카사레스 조감도

●송도 카사레스(상가)=송도 카사레스 상가가 분양중이다. 유례 없는 4가지 상권을 다 잡은 특급상권으로, 역세권·몰세권·학세권·직세권을 모두 누릴 수 있어 홍보관 오픈 전부터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사업지 인근으로는 인천대, 연세대, 뉴욕주립대 등 약 10여 개 대학교, 지식정보산업단지, 바이오 단지, 투모로우시티 등 약 60여 개 업체, 약 4만여 세대의 아파트 및 오피스텔 등이 위치해 약 15만여 명의 대규모 배후수요와 잠재수요를 확보했다. 특히 여의도 공원의 4.5배 크기에 달하는 송도 쇼핑특구 내 메인 입지에 위치하며, 4개 층에 달하는 MD구성의 LG베스트샵 입점도 예정되어 있어 대기업의 선택을 받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와 함께 주변에는 신세계복합몰, 롯데복합몰, 이랜드복합몰 착공도 예정되어 있어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조성한다. ‘송도 카사레스’ 측은 “국내 톱브랜드의 쇼핑몰이 예정되어 있는 슈퍼블록 내 최대 상권에 위치한 만큼 유동인구가 집중되는 입지로 투자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또한 ‘송도 카사레스’는 주차전쟁을 해소하기 위해 지하 3개 층 전층 주차시설을 제공한다. 상업 특화 주차 설계로, 법정대비 약 150%를 적용하여 쾌적하고 넉넉한 주차 공간을 확보해 주차 편의성을 높였다. 그 밖에도 송도 최대규모의 메디컬센터와 학원가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되어 전국 5대 학군 송도의 중심지이자 제2의 강남상권을 자랑해 광역 수요 흡수도 기대해 볼만 하다. 문의 010-4823-9659

송도 더샵트리플타워 조감도.jpg 송도 더샵트리플타워 조감도

●송도 더샵트리플타워(오피스텔)=송도 더샵트리플타워 오피스텔이 분양중이다. ‘송도 더샵트리플타워’는 미래가치가 돋보이는 송도국제도시 내에서도 핵심 인프라가 집중된 곳에 들어서는 만큼 입지가 우수하다. 인천1호선 테크노파크역이 바로 맞닿아있을 뿐만 아니라 제1, 2, 3경인고속도로 등이 인접해 서울을 비롯한 광역권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여기에 단지 인근으로 트리플스트리트, 송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홈플러스 등의 대규모 상권과 교보문고, 미추홀공원, 해돋이공원 등이 갖춰져 입주민은 도보로 풍부한 인프라를 누리는 높은 주거편의성을 기대할 수 있다. ‘송도 더샵트리플타워’는 지하 3층~지상 23층, 2개 동으로 오피스텔은 3층부터 조성된다. 현재 분양 중인 주거형 오피스텔은 3베이평면으로 2개의 침실이 제공될뿐만 아니라 타입에 따라 드레스룸, 복도장, 침실반침장 등을 갖춰 아파트 못지않은 공간활용도를 자랑한다. 여기에 입주민의 쾌적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위해 일부 타입은 테라스, 세대마당 등이 조성된다. 또한 송도국제도시는 소형 아파트 비율이 낮아 역세권 소형 주거 상품의 희소 가치가 더욱 높아질것으로 기대된다.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로는 입주민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휘트니스 센터와 편리함을 대폭 높이는 공용 세탁실 등이 갖춰질 예정이다. 또한 휴게공간과 옥외정원이 마련돼 입주민은 한층 더 여유롭고 편안한 생활을 누릴 수있다. 특히 ‘송도 더샵트리플타워’ 오피스텔은 1차 계약금 1000만원, 중도금 무이자의 분양조건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계약 즉시 전매도 가능해 투자자뿐 아니라 인근 실수요자의 이목까지 집중되고 있으며 입주는 2020년 8월 예정이다. 문의 1600-9380

keyword
작가의 이전글초저금리 시대, 가성비 높은 수익형 부동산 투자 해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