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와 규제로 뜬 섹션 오피스 수익형 대세로 각광

최근 이어지는 기준금리 인하와 아파트 위주의 규제로 수익형 부동산에 훈풍이 불고 있다.


그중에서도 초저금리 바람을 타고 규제가 거의 없는 섹션 오피스(소형 오피스)가 수익형 부동산시장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섹션 오피스는 전반적으로 저렴한 분양가, 높은 환금성, 풍부한 임차수요 등을 확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규모가 큰 업무용 빌딩과 달리 전용면적 40㎡ 이하의 모듈형으로 설계돼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로 분양받을 수 있으며 회의실, 라운지 등 부대시설 공유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실사용 공간의 효율성도 높다.


여기에 전매제한과 대출규제 등 부동산규제가 전혀 없어 언제든지 전매가 가능하고 청약통장이 필요 없으며 보유 시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1가구 2주택에도 해당되지 않는다.


최근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개인이 독립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무고용 기업 1인 창조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1인 창조기업의 수(중소벤처기업부 통계 기준)는 2010년 23만 5천6개, 2015년 24만 9천774개, 2016년 26만 1천416개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1인 기업이 해마다 증가하며 업무공간이 중대형 오피스에서 소형 오피스로 이동하고 있다.


이에 오피스 빌딩을 다양한 규모로 분할분양 하는 '섹션(section)오피스'가 대체 수익형 부동산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섹션 오피스는 1~2억원대의 소액투자로도 상가나 오피스텔에 비해 높은 수익이 가능하며 초저금리 시대에 소액투자처로 각광을 받을 전망이다“며 ”수익형 부동산시장에서 공유경제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섹션 오피스의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수도권에 분양중인 주요 섹션 오피스 현황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 조감도4.jpg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 조감도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한라는 인천 송도 국제업무지구에 짓는 도시형 생활오피스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가 분양중이다.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는 인천 연수구 송도동 29-8번지(국제업무단지 C6-1블록)에 조성된다. 지하 4층~지상 25층, 2개 동, 연면적 9만3383㎡ 규모다. 전용면적 21~42㎡ 도시형 생활오피스 1242실과 상업시설 271실로 구성된다. 지상 1~4층에는 상업시설이 들어서고, 3층은 문화 및 집회시설, 4층은 글로벌 스마트 메디컬센터가 각각 조성된다. 또 지상 5층부터 25층에 도시형 생활오피스가 배치된다. 도시형생활오피스는 초소형 섹션오피스에 수전시설, 발코니 등으로 주거기능까지 갖춘 신개념 오피스다. 모듈형으로 설계돼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만 분양받을 수 있어 공간 효율성이 높고, 입주기업의 편리한 사무환경을 위한 별도의 지원시설을 제공한다. 지식산업센터와 달리 입주기업 제한도 없다. 사업지가 들어서는 송도 국제업무단지는 68층 동북아트레이드타워(NEATT)를 비롯해 송도컨벤시아, 센트럴파크, 국제학교, 커낼워크, 잭니클라우스 골프클럽 등이 들어선 송도의 핵심 구역이다.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는 그 중심에 들어선다. 기업의 필요에 맞게 사무실 규모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고, 일부 입주 오피스에 발코니가 무상으로 제공된다. 지상 5층에는 업무지원 공유시설인 야외 스카이 테라스, 접견실, 중·소회의실, OA실, 프라이빗부스 및 릴렉스룸 등이 설치되고, 카셰어링, 세무 및 회계·법무·금융 컨설팅, 통번역 서비스 등 업무지원, 제휴 서비스가 지원된다. 문의 010-2732-9283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 조감도.jpg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 조감도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현대건설은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38번지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의 소형 오피스가 분양중이다. 과천 중심 상권, 관공서 및 공공청사, 주거단지가 인접해 있어 풍부한 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인근에 서울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과 GTX-C노선 신설 역사가(예비타당성 통과)위치 더 많은 유동인구를 흡수해 과천의 중심 상권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은 지하 5층 지상 24층, 25층 2개 동으로 섹션오피스, 상가, 오피스텔을 갖춘 복합단지다. 섹션 오피스는 오피스텔과 별개의 동으로 조성해 독립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 상가는 서울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 역세권에 위치해 있으며, 서울 핵심 업무지구에서 30분 정도 거리, 수도권 남부 산업집적지역 25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주변 업무지구의 배후 수요를 흡수할 수 있으며, 과천의 업무, 상업, 교육 등 과천 중심권역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인근에 위치한 ‘래미안슈르(2899가구)’를 비롯해 10여개 아파트를 배후세대로 품고 있으며, 과천시청 등 정부청사도 가까워 근로 수요를 그대로 흡수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과천 재건축사업(1만2050가구), 과천지식정보타운(8422가구) 등 개발이 이어지고 있어 향후 대규모 배후수요를 누릴 것으로 예상되며 입주는 2022년 9월 예정이다. 문의 02-504-0111

별내역 파라곤 타워 조감도.jpg 별내역 파라곤 타워 조감도

●별내역 파라곤 타워=동양건설산업이 분양 중인 ‘별내역 파라곤 스퀘어’의 얼마 남지 않은 분양 물량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별내역 파라곤 스퀘어는 최근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 관통하는 별내역 인근에 있어 개발 호재에 따른 최대 수혜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운행 중인 경춘선 별내역은 2023년 개통 예정인 지하철 8호선과 교차한다. 강동구 암사역에서 출발해 중앙선 구리역, 농수산물 도매시장, 다산신도시와 별내역으로 연결되는 이 노선으로 별내신도시에서 강남까지 약 20분이면 갈 수 있다. 남양주 별내신도시 용암천 수변공원 바로 옆에 들어서는 파라곤 스퀘어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1층까지 3개 동 규모로 조성된다.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 약 5만 940㎡ 규모의 판매시설과 상업시설인 ‘파라곤 스퀘어’와 지상 3층부터 21층까지는 강북 최대규모의 섹션 오피스 801실과 기숙사 304실의 ‘파라곤 타워’로 구성됐다. 또 파라곤 스퀘어에는 국내 최초 ‘키즈&맘(Kid’s&Mom)‘을 콘셉트로 한 전문 복합몰로 지상층에는 동화 '오즈의 마법사'를 주제로 각종 조형물과 놀이 시설, 포토존 등으로 꾸며지는 '오즈 테마존'이 조성된다. 이와 함께 국내 최대 규모 키즈 직업체험관, 키즈 스포츠와 놀이 공간 등 키즈파크, VR파크 및 엔터테인먼트존, 놀이시설을 갖춘 어린이집 등 유동인구 집객력과 재방문률이 높은 핵심매장과 쇼핑 명소를 쇼핑몰 곳곳에 배치했다. 분양 관계자는 "별내역 인근에 추후 많은 기업의 입주가 예정되어 있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 된다"며 "일부 잔여 호실에 대한 계약도 조만간 진행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문의 031-523-3636

keyword
작가의 이전글1% 초저금리 습격, 수익형 부동산 新 전성기 맞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