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황금라인 2호선 따라 오피스텔 투자 해볼까

오피스텔 분양시장에서 일명 황금라인 또는 골드라인으로 불리는 지하철 2호선은 2017년 상반기 기준으로 전체 지하철 하루 평균 이용객의 28.4%인 227만1000명이 이용하고 있다.     

 

승차인원뿐 아니라 환승역이 모든 환승역(51개)의 절반에 가까운 23개나 있어 환승인원도 가장 많아 2호선역세권 일대는 부동산시장에서는 노른자 땅으로 통한다.      

2호선 및 3호선 환승역인 을지로3가역 사진

지하철의 많은 노선들 중에서도 시청역, 을지로역, 강남역, 잠실역 등을 지나는 2호선은 황금비지니스 라인으로 불리우며 특히 순환선으로 타 지하철 노선으로의 환승도 편해 서울 전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대학가와 업무용 빌딩 밀집지역을 지나는 서울지하철 2호선 역세권에서 오피스텔 공급이 잇따르고 있어 투자자와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출·퇴근 교통여건을 주거지 우선순위로 두는 직장인과 대학생 1~2인 가구를 겨냥한 것이다.      


이른바 ‘싱글족’ 주거 상품으로 인기를 끄는 소형 오피스텔이 연간 2%대 은행금리보다 높은 연간 5% 내외의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부동산업계에서는 둥근 벨트 모양으로 연결된 지하철 2호선 축을 ‘싱글 벨트’라고 부른다.    

  

새내기 직장인과 대학생 등 싱글족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어서다. 2호선은 강남 잠실 을지로 시청 당산 구로디지털단지 등 주요 업무지구와 산업단지를 지나고 신촌, 홍대·이대·서울대입구, 왕십리, 건대입구 등 대학가도 관통한다.     


실제 분양성적도 좋았다. 2016년 8월에는 분양한 서울대 학생수요와 2호선 라인의 직장인 수요, 신림역 주변 상권 종사자 등 다양한 1~2인 가구 비중이 높은 관악구 봉천동에서 분양한 ‘서울대입구역 한양아이클래스’ 역시 오픈과 동시에 단기간에 계약이 완료되며 도심권 새 오피스텔의 흥행을 입증한 바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처럼 업무지구와 산업단지가 가까운 2호선 라인은 직장인 등의 임차 수요가 많아 소형 오피스텔이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며 “오피스텔 투자는 임대수요를 확보하는게 핵심인데 2호선 역세권 주변은 교통·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것은 물론, 대학 및 업무시설 등이 밀집해 전형적인 오피스텔 투자 1순위로 꼽힌다”고 말했다. 


황금라인 서울 지하철 2호선 공급 오피스텔 현황

이대 에스엠케이타워 투시도

이대역 에스엠케이타워=원조 골드라인 2호선 이대역 도보 5분거리에 ‘이대 에스엠케이타워’ 오피스텔이 선시공·후분양 방식으로 공급중이다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27-51번지 외 2필지에 들어섰으며 신촌이대역 일원에서 분양가 1억대부터 시작하는 착한 공급가로 책정되었으며 분양가 2 2천만원(전세 2억원)을 기준으로 하면 실투자금 2천만원으로 투자가 가능하다서울을 대표하는 대학가인 지하철 2호선 이대역과 신촌역 인근으로 규모는 최고 높이 10, 1개 동()이다전용면적 14.77( 4.5)~19.79( 6), 오피스텔 48실로 지상 3~10층으로 구성된다이대 에스엠케이타워 오피스텔 관계자는 “이 오피스텔은 분양가 1억대부터 2억대 초반에 분양하고 있다 “즉시 입주나 투자가 가능한 후분양 오피스텔로 신촌과 이대역 일원 노른자위 입지에 내 집을 마련하거나 임대수익을 올릴 절호의 기회다라고 말했다이 오피스텔 도보 10~15분 거리에는 연세대이화여대서강대 등 대학교가 밀집돼 대학생들이 거주하기 좋다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신촌 세브란스병원 근무자도 주요 수요다유동인구가 무려 일평균 20만명에 달하는 유명 대학가에 오피스텔이 건립돼 교통 및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현재 이대역 에스엠케이타워 오피스텔 주변 지하철역은 총 3개다지하철 2호선 이대역을 도보로 4~5분대에 이용할 수 있으며도보 10분 거리에는 신촌역이 있다걸어서 1분 거리에는 경의중앙선 신촌역이 있어 트리플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U-Plex와 현대백화점, CGV, 메가박스박스스퀘어 등 지역 내 주요 생활 편의시설도 가까이 밀집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사용자 중심의 신개념 설계가 도입된 오피스텔로공간 효율도 좋은 평을 받는다완벽한 빌트인시스템(친환경 시스템에어컨냉장고전기쿡탑세탁기 등)과 보안시스템(엘리베이터 출입보안카드무인택배시스템)이 적용돼 입주 시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도 기대할 수 있다분양 관계자는 “신혼부부와 인근 직장인 수요대학생 자녀가 있는 부모 등의 문의가 많다 “지구대가 바로 인접해 안정성이 보장되며 신촌과 이대 초역세권의 이점과 공간 프리미엄을 선사하는 오피스텔로전 연령대의 수요자들의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3년 착공을 앞둔 서부선 경전철(신촌역연세대역호재로 주목받고 있다. ‘서부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2023년 착공을 목표로 은평구 새절역(6호선)부터 명지대신촌여의도를 거쳐 관악구 서울대입구역(2호선)까지 총 연장 16.2의 정거장 16개소차량기지 1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분양 관계자는 이어 “서부선 경전철이 완공될 경우 출퇴근 등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며신촌은 대학,상업업무지구 등 통행수요가 높은 지역이어서 신축 오피스텔이 독보적인 이점을 갖는다고 말했다.문의 02-882-9287


명동 엠퍼스트 플레이스=서울 중구 명동에 자리하는 오피스텔 '명동 엠퍼스트 플레이스'가 분양 중이다. 이 오피스텔은 95%가 소형평형과 전용률 평균 54.6%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A1~3, B, C, D의 총 6개 타입으로 구성된다. 트리플역세권으로 서울 2호선 을지로3가역, 3·4호선 충무로역, 4호선 명동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광역버스노선이 지나는 입지로 서울은 물론 수도권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주변으로 다양한 생활인프라도 구축되어 있다.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밀리오레, CGV, 국립극장 등 다양한 쇼핑·문화시설이 인접해 있고, 중부경찰서, 백병원 등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특히 풍부한 배후수요 확보도 눈여겨볼 만하다. 엠 퍼스트 플레이스 명동 오피스텔은 반경 1.5㎞ 내 업무종사자 기준 오피스텔 수가 불과 0.005실인 곳에 자리해 희소가치가 돋보이며 대신증권, 미래에셋, 유안타 증권, 금융업밀집지구와 4만여 사업체가 모여 있는 중소기업밀집지구의 근무인원 약 30만 명을 배후수요로 두고 있다. 게다가 명동을 방문하는 관광수요까지 흡수 가능해 공실우려가 적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입주한 충무로 인근 ‘엘크루메트로시티’는 지난 5월 전용 26㎡가 2.5억원, 전용 28㎡은 전세 2억원에 거래됐다. 임대수요도 보증금 1000만원, 월임대료 90~100만원 수준으로 시세와 임대료 모두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계약금 10%에 중도금 60% 무이자로 초기 투자 부담을 낮췄다. 


잠실 엘루이시티=구시가지로 대표되던 방이동 상권 일대에 신규 수익형 부동산인 ‘잠실 엘루이시티’가 공급되며 수요자 몰이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송파구 방이동의 ‘잠실 엘루이시티’는 지하3층~지상16층 전용면적 17~25㎡ 273실과 근린생활 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잠실 엘루이시티’가 위치한 방이동 먹자골목 상권은 송파구 대표상권으로 풍부한 유동인구를 자랑한다 반경 500m 내 송파구청 및 오피스 밀집권역이 위치하고 있으며, 단지 북측으로는 2800여가구의 아파트와 남측으로는 다세대·연립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으로 수익형 부동산으로서의 뛰어난 미래가치를 자랑한다. 특히 제2롯데월드 준공과 함께 방이동 상권도 광역수요들이 몰려들면서 인근의 배후수요뿐만 아니라 유동인구까지 더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잠실 엘루이시티’는 방이동 상권의 축을 이루고 있는 중심도로와 인접하고 있어 우수한 집객력이 기대된다. 인근으로는 2호선과 8호선 환승역인 ‘잠실역’이 위치하고 있으며 9호선 연장도 계획되어 있어 향후 트리플 역세권 수혜까지 기대되는 상황이다. 특히 광역적인 랜드마크로 발돋움한 ‘제2롯데월드’의 경우 백화점과 각종 브랜드 상권의 밀집지로 식·음료 위주의 상권으로 발전한 방이동 상권과 유동인구 상호연계가 가능해 동반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 여기에 9호선 연장으로 인한 강남권 접근성 개선, 잠실관광특구와 문정 법조 미래형 업무단지의 개발로 송파구 일대의 1·2인가구 수요가 크게 늘어가고 있는 상황으로 ‘잠실 엘루이시티’의 오피스텔도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작가의 이전글 실공간을 높혀라, ‘전용률’ 높은 오피스텔 주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