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수익형 부동산 대세 생활숙박시설, 상층부 차별화 전쟁

경자년 새해에도 수익형 부동산에는 훈풍이 불고 있다. 규제가 거의 없는데다 초저금리 바람을 타고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고 있어서다.


수익형 부동산 틈새에서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생활숙박시설(레지던스)의 약진이 눈에 띈다.


특히 최근 아파트 단지에 적용되며 인기를 끌고 있는 최상층 특화설계가 생활숙박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에도 등장하고 있다.


주택시장으로 집중된 규제의 반사이익으로 수익형 부동산 공급이 쏟아지는 가운데 타 단지와의 차별성을 갖추기 위한 방법이다.


업계에 따르면, 2018년 8월 현대건설이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에 공급한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은 총 2513실 모집에 삼송지구 내 최다 청약건수인 9648건이 접수되며 평균 3.84대 1, 최고 70.5대 의 청약경쟁률을 기록, 전 타입 청약 마감됐다.


이 오피스텔은 각 블록의 최상층에 루프탑 파티를 즐길 수 있는 스카이라운지를 조성했는데 직접 요리를 해 실내외 테이블 세트에 앉아 파티를 즐길 수 있는 세부시설을 마련한 것이다.


같은해 9월 GS건설이 경기도 안산시 그랑시티자이2차 단지내 상가 '파크 에비뉴'도 입찰에 나서 평균 143%의 낙찰가율을 기록하며 계약 하루 만에 분양을 완료했다. 지상 1~2층으로 구성된 상업시설 파크 에비뉴는 2층 일부 점포에 시화호 조망권을 극대화시키는 테라스를 제공했다.


이 밖에 최근 공급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들은 입주기업 내 근무자들을 위해 별도의 휴게공간으로 옥상정원을 도입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달 광명역세권에 공급한 'GIDC 광명역'과 반도건설이 지난 7월 성남 고등지구에 공급한 '반도 아이비밸리' 등이 대표적이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최근 수익형 부동산 분양시장의 차별화 경쟁이 심화되면서 최상층 스카이 특화설계가 적용된 생활숙박시설 등이 등장하고 관심을 받고 있다"며 "주변경관이 뛰어난 입지라면 이러한 설계를 통해 조망권을 극대화하는 등 단지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수요자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최상층 차별화 전략으로 분양(예정)중인 생활숙박시설 현황

인하 한양아이클래스 조감도4.jpg 인하 한양아이클래스 조감도

●인하 한양아이클래스=인천시 남구 용현동 573-7번지 외 1필지 일반상업지구에 생활형 숙박시설인 '인하 한양아이클래스'가 11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연면적 20,838.41㎡, 지하 4층~지상 24층 규모로 생활형 숙박시설 493실 및 근린생활시설 27호실이 공급되며 일부층은 오션뷰가 가능하다. 주차대수는 159대, 전용면적 20.02~40.10㎡, 총 11타입으로 주력은 A타입(20.07㎡)으로 333실에 달하며 4층에 테라스를 갖춘 생활숙박시설이 제공된다. 내부시설로는 커뮤니티공간인 지상 24층 휴식공간 정원(바베큐장), 호텔급 럭셔리 설계가 적용되며 지하 1층 코인세탁실, 북카페, 지상 4층 휘트니스센터, 개별창고도 제공된다. ‘인하 한양아이클래스’는 직장인은 물론 대학생과 관광객까지 수용하는 생활형 숙박시설로 장·단기 숙박을 통한 임대수익 창출이 가능한 수익형 부동산이다. 특히 ‘인하 한양아이클래스’는 수인선 숭의역 1번출구와 도보 2분거리(100m)며, 숭의역을 중심으로 국철 1호선 도원역과 약 1km거리이며 신포역, 인하대역, 동인천역, 제물포역 등 지하철 이용이 용이하다. 또한, 제1경인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와 제2외곽순환도로를 통해 인천시내 전역은 물론 서울까지 이동이 편리한 광역교통망을 자랑한다. 인하 한양아이클래스는 수인선 숭의역 1번 출구와 가까운 역세권으로 교통과 교육, 생활평의시설 등이 모두 우수한 지역으로 주변 개발계획도 많은 곳이다. 사업지 주변에 숭의운동장 도시 개발 사업과 여의주택재개발사업, 용마루지구 도시환경개선사업 등 다양한 개발계획을 가지고 있다. 인근으로는 연면적 6만6805㎡에 달하는 ‘골든하버 프로젝트(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가 2019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조성 공사가 진행 중이며, 특히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은 향후 각종 쇼핑·레저시설이 결합되어 있는 복합관광 휴양단지인 ‘인천항 골든하버’가 함께 개발될 예정이다. ‘인천항 골든하버’ 준공 시 연간 약 300만명 이상의 유동인구가 확보될 예정으로 ‘인하 한양아이클래스’의 임대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주변 인프라와 임대수요도 풍부하다. 이마트, 홈플러스, 인하대병원, 현대유비스병원, 인천기독교병원, CJ제일제당, 한진 물류센터 등 19만 이상의 임대수요가 밀집해 있으며 인천 남구는 대학생 및 직장인의 1인가구를 위한 주거공간 공급이 절대 부족한 지역으로 꼽힌다. 반경 1km이내 용현초, 신광초, 신흥여중 등 다수의 교육시설 환경도 우수하다. ‘인하 한양아이클래스’ 분양 관계자는 “인하 한양아이클래스는 역 출구와 인접하고 있는 초역세권 입지적 장점뿐만 아니라 향후 각종 개발호재들의 직접 수혜가 기대되는 수익형 부동산이다”며 “특히 아파트와 달리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다주택자·주택담보대출·전매제한 등의 각종 규제와 무관하게 분양받을 수 있는 장점으로 수요자들의 높은 호응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계약금 10%, 중도금 무이자 혜택과 실투자금 4,000만원대로 투자가 가능하다. 문의 010-2732-9283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 조감도4.jpg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 조감도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인천내항 개발, 수인선(2020년 개통 예정) 등 미래가치 품은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 레지던스가 ‘돌풍예감’을 예고하고 있다. 실제로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는 인천내항 개발사업을 기점으로 환골탈태 예정인 인천 원도심에 자리해 미래가치가 뛰어나다는 평가다. 인천내항 개발지 일원과 맞닿아 있어 개발사업 진행되면 그 수혜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내항 개발사업은 해양수산부 및 인천시 역점 사업 중 하나로 3㎢에 달하는 면적을 해양문화지구∙복합업무지구∙열린주거지구∙혁신산업지구∙관광여가지구 등 5대 특화지구로 선정해 개발하는 것이다.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는 교통호재도 뛰어나다. 수인선(수원-인천간 복선전철)이 2020년12월 개통 예정으로 개통되면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에서 도보로 숭의역, 신포역을 통해 수원역까지 빠른 시간 안에 이동할 수 있다. 또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 인천발 KTX사업이 예정되어 있다. 아울러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2025년 예정), GTX-B 예타 통과 등 교통호재가 잇따라 있어 교통망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42층 초고층으로 건립되는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는 희소가치 높은 하버뷰 및 오션뷰 프리미엄과 함께 일대 랜드마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문의 010-2732-9283

지젤 시그니티 서초 조감도.jpg 지젤 시그니티 서초 조감도

●지젤 시그니티 서초=고급 주거공간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할 '지젤 시그니티 서초'가 분양에 나선다. 지젤 시그니티 서초는 지하 5층~지상 17층 총 288실 규모로 트렌드에 맞춘 11개 타입(A타입 51.51㎡, B타입 65.28㎡, C타입 73.91㎡, D타입 74.84㎡, E타입 73.74㎡, F타입 90.97㎡, G타입 88.08㎡, H타입 87.39㎡, I타입 103.86㎡, J타입 86.84㎡, K타입 51.51㎡로 구성됐다. 내부 인테리어도 최고급 마감재 및 도심 속 감성을 그대로 담은 인테리어 콘셉트며 고액 연봉자 눈높이를 맞춘 제품으로 설계됐다. 또 고급 정원, 피트니스, 사우나, 스파, 리셉션, 론드리 룸 등 다양한 시설이 존재해 쾌적한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 서울지하철 2·3호선 교대역, 남부터미널역, 서초역 인근에 위치해 트리플 역세권 입지다. 양재 이마트, 반포 신세계백화점, 고속터미널, 먹자골목, 예술의전당, 국립국악원 등 인프라가 형성돼 생활 기반 시설들까지 이미 구축되어 있다. 문의 1899-5890

keyword
작가의 이전글경자년 철도개통으로 호황 기대감 커진 인천 부동산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