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집값 상승 쾌속, 역세권은 기본 사통팔달 아파트 각광

경자년에도 지하철·경전철·철도·대교 개통 등 교통여건이 우수한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이 쉽고 출퇴근이나 등하교 시 소요되는 시간이 짧아서다. 이를 바탕으로 청약시장에서도 양호한 성적으로 청약 접수를 마감하는 등 분양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교통여건이 우수해 주거 선호도가 높은 단지가 연내 전국 곳곳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특히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춘 지역은 주거 편의성이 뛰어난데다 인구 유입으로 수요층이 확보되며 상권까지 활성화돼 인기다. 


부동산 침체기에는 다른 지역 보다 가격 하락폭이 적으며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에는 가격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어 주택 시장의 인기 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에서는 뛰어난 교통 환경으로 ‘지하철’을 꼽게 된다. 주로 광화문과 여의도, 강남 등 서울 중심권에 직장을 둔 사람들이 많아 지하철을 이용하면 빠른 이동이 가능해서다.


걸어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출퇴근이 용이하고, 역 주변으로 상권이 발달해 주거 편의성까지 높다는 점에서 많은 수요자들이 끊임없이 몰리기 때문이다. 


지하철역이 가까운 단지는 청약 성적은 물론 집값을 좌우하고 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서울시 서초구 잠원동 일대에서 분양한 ‘르엘 신반포 센트럴’은 1순위 청약에서 135가구 모집에 1만1,084건이 몰리며 평균 82.1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철도 개통 호재가 예정된 단지도 마찬가지다. 지난 2018년 경기도 동탄2신도시 C7블록에서 분양된 ‘동탄역 금성백조 예미지 3차’는 GTX-A노선(운정~동탄)이 예정된 동탄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입지를 앞세워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0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프리미엄도 높게 형성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살펴보면, 서울시 송파구 가락동에 위치한 ‘송파 헬리오시티’(2015년 11월 분양)의 전용면적 84㎡는 초기 분양가가 8억8,560만원이었지만 지난해 12월 19억5,000만원에 거래되며 약 4년 동안 10억6,440만원이나 올랐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교통망 개선은 집값 상승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고, 이 중에서도 지하철이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며 “수도권에서는 강남과의 접근성 여부, 지방에서는 수도권으로 접근성 여부가 집값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사통팔달 교통망 갖춘 분양(예정)중인 아파트 현황

등촌 퀸즈포디엄 삼익 광역 조감도

●등촌역 퀸즈포디엄 삼익=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511-4번지 일대에 즉시 입주 가능한 소형 아파트인 ‘퀸즈포디엄 삼익’가 공급중이다. 9호선 등촌역 역세권에 조성되는 투룸 및 스리룸 후분양 아파트 ‘퀸즈포디엄 삼익’이 인근 시세대비 낮은 분양가로 책정되었다. 퀸즈포디엄 삼익은 서울 지하철 9호선 등촌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지하철을 이용하여 여의도까지는 10분대, 강남은 20분대에 도착이 가능하다고 전하고 있다. 특히 9호선이 연결되는 마곡지구는 LG사이언스 파크를 비롯한 34개 대기업 등 약 61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으로 마곡지구의 배드타운 입지에 위치한 등촌동이 떠오르고 있으며,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할 수 있어 등촌역 인근에 만들어지는 등촌 스톤힐 아파트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퀸즈포디엄 삼익’은 지하 2층에 휘트니스센터 등의 편의시설이 제공되며 풀옵션 빌트인(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의 혜택과 비교적 가벼운 분양가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지하 2층에서 지상 최고 14층, 총 2개동으로 구성예정 중인 ‘퀸즈포디엄 삼익’은 104세대 로 A, B, C, D 타입, 전용면적은 ▲31.82㎡ 26세대 ▲32.07㎡ 26세대 ▲46.33㎡ 26세대 ▲47.77㎡ 26세대로 구성된다. 봉제산의 숲세권 안에 들어 쾌적한 환경을 자랑하며, 특히 목동문화체육센터와 목동 중합 운동장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강서구 및 양천구, 마포구 일대의 생활 인프라를 누리기에 적합하고 김포국제공항도 멀지 않다. 공항대로로 올림픽대로까지 차량 10분이면 진입할 수 있으며, 편리한 교통 외 생활 편의성도 우수하다고 평가 받고 있다. 특히 1km 이내에 이마트, 홈플러스, NC백화점, 현대백화점 등이 인접해 있어 생활 인프라가 안정적이고 등촌초등학교, 백석중학교, 영일고등학교가 모두 도보 5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어 학세권을 형성하고 있다. 교통 및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강북횡단선(목동~청량리 2021년 착공예정)과 원종홍대선 개발 예정에 있으며 인근 양천구 목3동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되었다. 입주는 2020년 4월예정이며 자금관리는 무궁화신탁이 맡았다. 문의 02-6082-1109

힐스테이트 부평 조감도

●힐스테이트 부평=현대건설이 인천 ‘힐스테이트 부평’ 사이버 견본주택을 3월 13일 오픈하고 분양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유튜브 라이브 방송도 병행해 견본주택을 방문하지 않고도 유니트 곳곳을 확인하고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기획한다고 12일 밝혔다. 사이버 모델하우스는 힐스테이트 부평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실내 평면을 VR(기상현실)로 구현해 실제 내부를 둘러보는 것처럼 자세하게 구성했다. 유니트에 마련된 전시품목 리스트는 별도 화면으로 구성해 소비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인천시 부평구 백운2구역을 재개발하는 ‘힐스테이트 부평’은 지하 3층~지상 최고 39층 9개동, 총 1409가구 대단지로 조성된다. 이 중 전용면적 46~84㎡ 837가구가 일반분양 된다. 조합물량을 제외한 전용면적별 일반분양 가구수는 △46㎡ 8가구 △59㎡A 165가구 △59㎡B 186가구 △75㎡ 216가구 △84㎡ 262가구 등 실수요자 선호도 높은 중·소형 타입으로만 선보인다. 백운역 주변은 정비사업이 활발해 사업지 주변 2km 이내 향후 약 2만여 가구가 공급되면 미니신도시급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또한 미군부대가 이전 중이며, 해당부지는 공원화가 계획돼 주거 여건은 더욱 개선된다. 특히 힐스테이트 부평이 위치한 백운2구역은 백운역과 접하고 있어 일대 정비사업장 중 입지가 가장 우수한 곳으로 꼽힌다. 백운역에서 지하철 이용시 서울 여의도, 용산, 서울역까지 50분대에 갈 수 있다. 또한 인근 부평역에는 작년 8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GTX-B(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이 향후 개통 예정이다. 백운초, 신촌초, 부평서여중, 부평서중, 부광고, 인천제일고 등 초·중·고가 모두 도보거리에 있으며 부평역, 간석오거리 등에 위치한 학원가 이용도 편리하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춘 점도 특징이다. 잔디광장과 수목이 어우러진 부평공원이 인접하며, 백운공원, 함봉산, 동암산 등도 가깝다. 특히 공연, 축제, 교육 등이 열리는 부평아트센터가 아파트 바로 옆에 위치해 입주민들이 커뮤니티시설처럼 이용하며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으며 입주는 2023년 6월 예정이다. 문의 1566-3658

광교산 더샵 퍼스트파크 조감도

●광교산 더샵 퍼스트파크=포스코건설은 다음달 경기도 수원시 조원동 장안 111-4구역에 들어서는 '광교산 더샵 퍼스트파크'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상 최고 21층 8개동 전용면적 36∼84㎡ 666가구 중 475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주택형별로 36㎡ 60가구, 59㎡ 68가구, 71㎡ 56가구, 84㎡ 291가구다. 단지 바로 옆에 영화초교가 있는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 단지다. 수성·수원북중, 수원농생명과학고 등도 도보권이라 자녀들의 안심 통학이 가능하다. 단지에서 광교산과 영산공원이 인접해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수원 KT위즈파크 야구장과 홈플러스, CGV 영화관, 조원시장, 장안구청 등이 차로 3분 거리에 있다. 단지 인근으로 집값을 끌어올릴 교통 호재가 잇따른다. 2021년 착공 예정인 신수원선(인덕원∼동탄 복선전철)과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인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선이 계획돼 있다. 단지는 비규제지역에 들어서 대출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당첨자 발표 6개월 후부터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수원 원도심에 처음 선보이는 더샵 단지인만큼, 광교·동탄에서 이어진 더샵 브랜드 파워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입주는 2022년 3월 예정이다. 문의 031-242-4777

작가의 이전글 원도심으로 돌아오는 리턴족, 아파트 시장 트렌드 바꿀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