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집값상승 양대산맥 교통과 학군 동시 갖춘 아파트 각광

경자년에도 내집마련 열풍이 이어지면서 집값상승 양대산맥인 교통호재에 학군 프리미엄 더한 아파트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로도 집값의 상승을 불러일으키는 주 요인으로는 교통호재와 학군이 으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전히 서울과 수도권, 지방의 집값을 가르는 열쇠는 학군과 대도시로의 접근성을 향상시켜주는 교통호재인 것으로 조사됐다. 


KB부동산 리브온이 발표한 월간 KB주택시장동향 자료에 따르면 전국 주택의 지난해 11월 매매가격은 전월에 비해 0.1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은 지난해 11월 한 달간 0.56% 상승했으며 영등포구(1.31%), 강남구(0.80%), 용산구(0.78%), 송파구(0.72%)가 크게 올랐다. 영등포구의 상승은 GTX를 비롯해 지하철 2호선, 지하철 1호선 등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에 영등포고가 철거가 올해로 다가오면서 상승세가 이어진 것이다. 


강남은 정시 확대와 특목고·자사고 폐지안 등으로 학군 수요가 대거 유입되면서 상승했으며 용산구는 개발 호재와 더불어 분양가 상한제에 따른 실수요 세력이 용산으로 이주하면서 시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경기도 역시 GTX라는 교통 호재를 품고 있는 수원 영통구(1.09%)를 비롯해 신안선의 혜택지인 광명(0.88%), 월판선 및 성남2호선트램이란 호재에 명문 학군이란 특징을 지닌 성남 분당구(0.57%),가 상승한 것에 비해 화성(-0.24%)과 평택(-0.12%), 이천(-0.10%) 등은 하락했다. 


이는 평택의 경우 공급량이 많다는 것과 더불어 서울로의 접근성을 향상시켜줄 특단의 대책이 없는 만큼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천의 경우는 지역 기반 산업인 반도체 산업이 위축되고 인구가 줄어들면서 도시경쟁력이 약해짐에 따라 가격이 하락한 것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아직까지도 집값 상승의 열쇠는 학군과 교통호재라고 설명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수도권의 미분양 무덤이었던 검단이다. 검단은 10월달까지만 해도 미분양 물량이 3000세대가 넘던 곳이다. 하지만 GTX D노선이란 호재가 발표되면서 최근 미분양이 모두 해소됐다. 


송도국제도시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송도는 지난해 8월 숙원사업이었던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노선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면서 지역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송도국제도시의 신축아파트들은 최근 1억원 가까이 프리미엄이 붙기도 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부동산에서 교통 호재만큼 큰 영향을 미칠 조건들은 많지 않다”며 “특히 주택수요의 경우 학군에 따라 이주하는 수요층이 상당한 만큼 학군 프리미엄과 교통 프리미엄을 동시에 품은 지역은 당연히 상승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교통호재에 학군 프리미엄 더한 아파트 현황

등촌 퀸즈포디엄 삼익 광역 조감도

●등촌역 퀸즈포디엄 삼익=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511-4번지 일대에 즉시 입주 가능한 소형 아파트인 ‘퀸즈포디엄 삼익’가 공급중이다. 9호선 등촌역 역세권에 조성되는 투룸 및 스리룸 후분양 아파트 ‘퀸즈포디엄 삼익’이 인근 시세대비 낮은 분양가로 책정되었다. 퀸즈포디엄 삼익은 서울 지하철 9호선 등촌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지하철을 이용하여 여의도까지는 10분대, 강남은 20분대에 도착이 가능하다고 전하고 있다. 특히 9호선이 연결되는 마곡지구는 LG사이언스 파크를 비롯한 34개 대기업 등 약 61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으로 마곡지구의 배드타운 입지에 위치한 등촌동이 떠오르고 있으며,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할 수 있어 등촌역 인근에 만들어지는 등촌 스톤힐 아파트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퀸즈포디엄 삼익’은 지하 2층에 휘트니스센터 등의 편의시설이 제공되며 풀옵션 빌트인(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의 혜택과 비교적 가벼운 분양가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지하 2층에서 지상 최고 14층, 총 2개동으로 구성예정 중인 ‘퀸즈포디엄 삼익’은 104세대 로 A, B, C, D 타입, 전용면적은 ▲31.82㎡ 26세대 ▲32.07㎡ 26세대 ▲46.33㎡ 26세대 ▲47.77㎡ 26세대로 구성된다. 봉제산의 숲세권 안에 들어 쾌적한 환경을 자랑하며, 특히 목동문화체육센터와 목동 중합 운동장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강서구 및 양천구, 마포구 일대의 생활 인프라를 누리기에 적합하고 김포국제공항도 멀지 않다. 공항대로로 올림픽대로까지 차량 10분이면 진입할 수 있으며, 편리한 교통 외 생활 편의성도 우수하다고 평가 받고 있다. 특히 1km 이내에 이마트, 홈플러스, NC백화점, 현대백화점 등이 인접해 있어 생활 인프라가 안정적이고 등촌초등학교, 백석중학교, 영일고등학교가 모두 도보 5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어 학세권을 형성하고 있다. 교통 및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강북횡단선(목동~청량리 2021년 착공예정)과 원종홍대선 개발 예정에 있으며 인근 양천구 목3동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되었다. 입주는 2020년 4월예정이며 자금관리는 무궁화신탁이 맡았다. 문의 02-6082-1109

등촌동 스톤힐 조감도

●등촌촌동 스톤힐(지역주택조합)=서울 강서구 등촌동 365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스톤힐 등촌’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톤힐 등촌’은 총 924세대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로 전용 49㎡, 59㎡, 84㎡로 구성되며 도보 5분 거리에 9호선 등촌역이 위치한다. 최근 마곡지구 내 기업들의 잇따른 입주로 수요가 증가하면서 높은 희소가치를 지닌 단지로 주목받고 있으며 등촌뿐 아니라 강북횡단선(예정)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 입지로 실수요자들에게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해 5월 마곡지구에 개원한 이대서울병원, 목동종합운동장 등 편의시설과 봉제산, 백석근린공원, 서울식물원 등으로 편리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단지 주변으로 홈플러스, 이마트, NC백화점이 자리잡은 몰세권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등촌초, 백석중, 영일고, 대일고, 명덕외고, 진명여고 등 학군 또한 우수해 학부모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스톤힐등촌 관계자는 “9호선 등촌역을 이용해 여의도까지 10분대, 강남까지 20분대면 이동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추후 개통될 강북횡단선을 통해 서울 주요 노선과 GTX C노선으로 환승이 가능하다. 문의 02-6082-1612 

인천검단신도시3차 노블랜드 리버파크 조감도

●인천검단신도시 3차 노블랜드 리버파크=대방건설이 '인천검단신도시 3차 노블랜드 리버파크'의 견본주택(사이버)을 27일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7개동 총 722가구 규모다. 인기 중소형 면적인 59㎡·84㎡로 구성된다. 주택형별로 59㎡ 492세대, 84㎡ 230세대다. 앞서 성황리에 분양을 마친 1차(1279세대) 및 2차(1417세대)를 포함해 검단신도시에만 총 3418세대의 대규모 브랜드 타운이 형성된다. 검단신도시 내 법원 및 검찰청 설립도 확정됐다. 인천검단신도시 3차 노블랜드 리버파크는 편리한 교통이 눈에 띈다. 단지 앞 도보거리에 2024년 하반기 개통 예정인 인천지하철 1호선 101역이 예정돼 있다. 인천 및 서울로의 빠른 접근이 가능하다. 또 2023년 개통 예정인 검단~경명대로 도로를 통해 올림픽대로와 외곽순환도로의 접근이 수월해졌고, 원당~태리 간 광역도로 역시 같은 해 개통 예정으로 서울 진입이 한층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검단신도시 내 희소성 높은 전용면적 59㎡가 492세대 분양된다. 전용면적 59㎡ 이하는 검단신도시에 현재까지 공급된 1만6951가구(2018년~현재 기준) 중 총 342가구로, 전체 분양 물량의 약 2%밖에 되지 않는다. 노블랜드 리버파크는 단지 바로 앞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예정돼 있다. 또 단지 앞으로 계양천이 흘러 수변뷰가 가능하고, 하천을 따라 수변공원이 조성될 예정으로 검단신도시 내에서도 가장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중심상업지구 및 넥스트 콤플렉스(특별계획구역3)가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쇼핑몰, 키즈몰, 엔터테이먼트, 멀티플렉스, 스카이가든 등 가족을 위한 장소이자, 다양한 업무시설과 비즈니스 호텔 등 상업 공간과 창의적 건출물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 위드업(특별계획구역 5-2·5-3)에는 기업지원센터, 물류센터, 아울렛 할인매장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다양한 일자리 창출과 동시에 검단신도시의 가치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방건설은 노블랜드 리버파크의 실제 견본주택에 마련된 세대모형 및 단지모형도, 커뮤니티까지 동영상 및 VR영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문의 1688-9200

작가의 이전글 목동~청량리 관통 新 골드라인 강북횡단선 수혜지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