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축제탐험가 Nov 25. 2020

호주 '멜버른 국제 아트 페스티벌'

 세계 축제 여행 World Festival #025

오스트렐리아에서 시드니 다음으로 큰 도시인 멜버른에서 개최하는 ‘멜버른 국제 아트페스티벌’은

1986년 미국 작곡가이자 현대 오페라의 거장으로 알려진 지안 카를로 메노티(Gian Carlo Menotti)에 의해 처음 시작되었으며 시드니페스티벌과, 애들레이드 아트 페스티벌과 함께 호주의 3대 아트 축제로 손꼽힌다. 

매년 10월에 3주 동안 개최하는 멜버른 국제 아트페스티벌은 매년 약 140명의 예술가가 70여개의 장소에서 연극, 무용, 음악, 오페라, 서커스 ,시각예술 등 다양한 문화예술공연 및 전시회를 개최하는데 멜버른의 10월에는 도시 전체가 미술관과 공연장으로 탈바꿈 한다.

이러한 멜버른 국제 아트페스티벌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상설 축제 조직이 있어야 가능한 일인데, 멜버른 국제 아트 페스티벌은 2008년 1월 1일 Arts Melbourne Limited란 유한 회사를 만들고 축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한다. 이 유한회사의 가장 특징은 ‘모든 이익이 발생할 경우 재원은 축제에 재투자되고 배당금으로 투자자들에게 지급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비영리 조직으로 운영되는 축제 조직인 셈이다.

또한 이 조직은 ‘멜버른과 주변 지역을 중심으로 매년 시각 및 공연 예술 축제를 조직하고 운영하는 것’을 기본 임무로 삼고 3개의 목표를 내세우고 그 3개의 목표의 첫번째는 ‘멜버른에 거주하고 있는 사업자들의 이익을 위해 도시 가치를 강화한다’ 둘째, 신인 예술가 및 기존 예술가들의 지역 사회의 문화예술 생활에 기여한다. 셋째, 그룹 간의 공유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향상 시킨다.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멜버른 국제 아트페스티벌은 철저하게 지역예술인들의 예술생태계를 튼튼히 구축하려는데 초첨을 맞추고 축제를 운영하고 있다. 가끔 우리나라 예술축제에서 축제의 성공과 집객에 혈안이 된 나머지 명망 있는 타지의 예술가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우선 기획하고, 대론 높은 게런티를 주고 초청해오는 과정에서 되려 축제의 개최지인 지역 예술가들이 오히려 조명 받지 못하고  구색맞추기 식으로 나열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지역 아트 페스티벌이 과연 누구를 위해 개최되어야 하고 누가 주인공이 되어야 하는지 깊이 고민해야 할 부분인 것 같다.

멜버른은 문화예술의 중심지 답게 많은 예술축제들이 개최되고 있는데  멜버른 국제아트페스티벌이 시작된 다음해인 1987 멜버른 국제 아트페스티벌 매년 3~4월에 개최되고, 1982년 부터 시작되어 약 300여개의 연극, 코미디, 음악, 공연 예술, 디자인, 영화, 카바레, 디지털 아트 및 서커스 공연이 펼쳐지는 ‘멜버른 프린지 페스티벌’ 9월에서 10월에 개최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영화제 중 하나인 1952년에 시작된 멜버른 국제 영화제가 펼쳐지는 예술의 도시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