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득 Apr 04. 2024

조금 더딘 것 같아도

-129

많은 여자들이 그렇듯 나 또한 허리까지 닿는 찰랑찰랑한 긴 생머리가 로망이던 시절이 있었다. 사실 지금도 백 퍼센트 아니라고는 장담하지 못하겠다. 요즘도 길거리에서든 텔레비전에서는 긴 머리를 탐스럽게 기른 사람을 보면 나도 모르게 한참이나 감탄해 마지않는 눈으로 쳐다보곤 하니까 말이다.


그깟 머리 기르는 것쯤, 그냥 시간과 약간의 참을성만 있으면 되지 않나 싶지만 그게 꼭 그렇지는 않았다. 내 머리는 어깨에 닿을 정도까지는 정말 무서울 만큼 빠르게 자라다가 어깨 선을 넘고부터는 도시당체 길지를 않았다. 그런 주제에 저들끼리 엉키고 갈라지고 끊어지고 하기를 반복하다가 결국 제 성미를 못 이겨 다시 잘라버리기를 일평생 반복해 왔다. 그래서 그가 떠나가고도 한참이나 지난 어느 날 머리 좀 자르러 미용실에 갔다가 긴 생머리는 아무나 하는 건 줄 아느냐고, 손님 같은 게으른 분은 죽어도 못하는 게 그 머리라는 미용실 사장님의 일갈에 찍소리도 하지 못했던 기억이 있다.


지난겨울 한참 춥던 어떤 날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때마침 다래끼가 나서 고생하던 중에, 나는 눈 찜질 할 때 쓸 팩을 좀 살 요량으로 안과 근처 마트에 들렀다. 언제나 그렇듯 마트는 일단 들어가기는 쉬워도 사려던 물건만 골라 나오기는 절대로 쉽지 않은 곳이라, 그날도 나는 자주 못 오는 곳이니 온 김에 구경한다는 핑계로 마트 안 곳곳을 돌아다녔다. 그러다가 정가가 만 원이 훌쩍 넘는 헤어팩 제품을 반값에 파는 할인 행사를 하는 것을 보고 홀리듯이 하나 집어와 버렸다. 물론 사다 놓고도 내내 투덜거렸다. 나는 지금껏 트리트먼트나 헤어팩 제품을 사서 끝까지 다 써본 적이 한 번도 없기 때문이다. 아무리 반값도 좋지만 이래서야 생돈 몇천  원을 그냥 갖다 버린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게 될 참이었다.


너는 상당히 게으른데, 그렇지만 일단 하라고 시키는 일은 그래도 곧잘 하는 편이니 뭐든 습관을 들이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그는 말한 적이 있었다. 그래서 나는 그때부터 일주일에 두 번, 수요일과 일요일을 '헤어팩 하는 날'로 정했다. 그래서 이거 뭐 효과가 있겠나 반신반의하면서도 일주일에 두 번씩, 꼭꼭 샴푸 후에 헤어팩을 바르고 한참을 기다렸다 씻어내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은 그의 말마따나 일단 '버릇'을 들이는 데 성공한 탓인지 아직까지는 순조롭다. 그리고 꼭 그만큼이나 놀라온 것은, 고작 서너 달 남짓 일주일에 두 번 팩을 했을 뿐인데도 머리가 놀라울 만큼 덜 엉킨다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 머리를 빗을 때면 엉킨 머리 때문에 두피가 당겨 몇 번이나 짜증을 내고 인상을 썼었는데 요즘은 전혀 그런 일 없이 빗이 술술 잘 내려가서 내심 신기하게 생각하는 중이다. 그러니 손님 같이 게으른 사람은 죽었다 깨도 전지현 머리 못 한다던 미용실 사장님의 말씀은 필요 이상으로 사실이었나 보다.


조금 더딘 것 같아도 뭐든지 시간을 들여서 꾸준하게 하는 것에는 장사가 없는 모양이다. 그도 아마, 내게 그런 말을 해주려고 했을 것이다. 이제서야 깨달은 것이 조금 미안하게도.



매거진의 이전글 그래서 프리지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