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은퇴는 지속적인 배움을 통한 새로운 시작이다.

시니어 은퇴관리와 평생교육

by 지식나눔

대전일보 (다시, 배움) 시니어 은퇴관리와 평생교육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656/0000154791?sid=110


(핵심키워드 : 사회로부터 이탈, 평생교육, 새로운 시작)



1. (주장) 은퇴는 지속적인 배움 통한 새로운 시작이다.



2. (개요) 사회적로부터의 이탈(은퇴) -> 평생교육 -> 새로운 시작


1) (사회로부터의 이탈) 퇴직 후 가장 먼저 찾아오는 것시간의 여유와 정체성의 혼란이다. 처음에는 자유로움을 느끼지만 곧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이 찾아온다


2) (평생교육) 진정한 은퇴관리는 돈의 문제가 아니라 배움의 지속성에 달려있다.


3) (새로운 시작) 은퇴는 심리적, 경제적, 신체적 변화 및 관계와 라이프 사이클의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관점다시 한번 배우는 계기이다.



3. 평생교육방법


평생교육은 단순한 여가 프로그램이 아니라 은퇴관리의 핵심 축이 되어야 한다.


누가, 왜 배우는 가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4. 평생교육의 내용


1) 자기 이해의 학습이 필요하다.


ㅇ 일로만 채워 있던 시간을 비워내고 나의 가치와 흥미를 재발견하는 일이다. 내면 탐색이 필요하다.


2) 관계의 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은퇴 후 가장 큰 위기외로움이다. 평생교육다시금 사람 속으로 들어가는 연습을 돕니다. 토론과 소모임, 동년배 학습 공동체는 시니어에게 새로운 사회적 연결망을 선물한다.


3) 디지털 문해력의 습득이다.


스마트폰활용한 금융 관리, AI 기반 학습 도구, 온라인 소통 등은 시니어가 사회와 소통하는 새로운 언어이다.



5. 재주장(강조)


은퇴 후 삶은 돈으로 채워지는 것이 아니라 배움으로 의미를 만드는 과정이다. 배움을 멈추면 인생도 정지한다.


이제 다시 배우자. 그리고 내가 살아 있음을 느끼는, 두 번째 인생을 시작하자.


keyword
월, 수, 금 연재
이전 19화운명을 향해 던져진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