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솔 Mar 19. 2023

옆구리님.

(닉네임)

오늘따라 ㅋㅌ소리가 요란하다.

집순이인 내게 ㅋㅌ이 오는 데는 정해져 있다.

작년 말복에 보낸 커피와 케이크 선물 메시지가 사용되지 않았다며 온 것이다.

잉? 누가? 내게...

은근 기대되는 이 기분은 모야?

옆구리님이 보냈다.

순간 캐러멜마끼아또처럼 달콤해지고 허전했던 옆구리가 채워지는 

이상 기운이 느껴진다.

애인처럼 반갑기까지 하다.

그 이름 석자만으로도 옆구리가 따뜻하게 느껴지는 이름이다.

답장을 보내야만 옆구리님의 진짜 실명을 알 수 있다는 것도 알았다.

감사하다는 메시지를 보내니 옆구리님 ㅋㅌ이 떴다.

오래전 손님이었던 짜장면집 여사장님이시다.

서로 나이를 묻지 않아도 그녀는 언니였고 나보다 많을걸 겪고 경험했겠구나를

의연한 그녀의 말속에서 알 수 있다.

간간히 나눈 대화 속에서 그녀의 살아온 삶과 상황들이 비쳤고

얼마나 열심히 살았어야 했나 알 수 있었다.

힘들게 달려온 만큼 많이 지쳐있었고 지친 만큼 외로워했고

지키기 위해서 많은 것들과 싸워야 했고 그 싸움만큼 그녀는 강해져 있었다.

군살 한 점 붙어있지 않은 그녀는 정말 바지런하다.

일도 취미도 운동도 게을리하지 않는 하루 24시간을 꽉 채워 사는 삶을 살고 있다.

환하게 웃고 있는데도 그녀 웃음 끝은 외로움이 묻어났다.

그녀 또한 가족이 있다.

번듯한 아들, 딸, 남 같은 남편, 돈까지 있다.

그런데도 그녀는 항상 외로워 보였다.

가끔 내 외로움이 쌓일 때쯤 생각나는 사람이었다.

외롭고 슬프고 힘들다는 얘기를 또 웃으며 해야 된다는 사실을 난 알기에

그녀에게 가지 않았다.

나의 외로움을 채우는 방식은 미친 듯이 무엇에 몰두해야만 한다는 걸 

난 너무 잘 안다.

외로움은 나누는 게 아니다.

나누고 헤어진 후는 더욱 외로워졌던 기억을 상기할 때쯤

그녀에게 전화가 온다.

반가움과 미안함도 같이...

우린 어제 통화한 사이처럼 어색하지 않았다.

동안의 안부, 건강, 상황들을 짧게 나눈 후 

만나자, 밥 먹자, 커피 마시자는 등의 형식적인 인사말은 하지 않는다.

자기감정을 가끔 쏟아낼 곳이 필요해 안부를 핑계삼은 형식적인 인사와는 

다른 그녀와의 부담 없고 깔끔하기까지 한 통화는 참 좋다.


작가의 이전글 서점이 사라졌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