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도쌤 Jun 24. 2022

친구가 제주로 이사를 왔다.

친구가 제주로 이사를 왔다. 그것도 차로 25분 거리에. 멀리 있을 땐 잘 몰랐는데 가까이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 심적으로 엄청 든든하다.


친구 가족이 곁에 있으니 나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온 것 같다. 주말 놀이터에서 함께 놀러 온 가족들 모임이 그렇게 부러웠었는데 4명의 든든한 지원군과 함께 있으니 세상 다 가진 것 마냥 마음이 든든하다.


친구 소개를 잠깐 하겠다. 그 힘들었던 고3 시절을 함께 한 친구다. 내가 중등임용고시에서 두 번이나 낙방하고 힘들어할 때 과자 상자를 보내줘서 내 마음을 울렸던 친구다. 이런 친구가 타지에 함께 있으니 어찌 든든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 좋은 직장을 그만두고 아들 딸 아내와 함께 제주로 완전히 내려온 친구. 그 결단력과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 그러고 보니 15년 전에도 나를 깜짝 놀라게 했었다. 잘 나가는 직장을 휴직하고 아내와 세계여행을 간다는 것이었다. 그 당시에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다는 자체도 놀랐지만 무사히 1년 동안 세계여행을 갔다 온 친구가 내 눈에 그저 대단하고 신비롭게 느껴졌었다.


다양한 나라에서 다양한 사람과 다양한 것을 봐서 그런 건지 친구는 마음이 항상 열려있고 생각이 자유롭다. 이 친구가 앞으로 어떤 인생을 펼칠지 내가 다 궁금하다.


집이 정리되어갈 즈음, 하루는 친구가 브런치로 차와 빵을 먹자고 하는데 기분이 참 묘했다. 이 커다란 제주도에 아는 지인 하나 없었는데 나를 초대하는 누군가가 있다는 자체가 감사했다. 마음을 터놓고 진심으로 이야기 나눌 대상이 있다는 게 이렇게 행복한 일인지 음 느꼈다.


최근에 본 애니메이션,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가 생각난다. 남자 주인공이 '산다는 건 어떤 거야?'라고 여자 주인공 사쿠라에게 물어보는 장면이 나온다. 췌장 병에 걸려 곧 죽을 여자 아이가 생각하는 산다는 건 뭘까가 너무 궁금했다. 그리고 사쿠라가 말을 흰 노트에 받아 적었다. 적으면서 깜짝 놀랐다. 제주에 내려온 친구 때문에 최근에 내가 생각한 거랑 너무 비슷했기 때문이었다. 사쿠라가 한 말이다.


뭘까? 그래. 알았어.
산다는 건 말이지...
누군가와 마음을 나누는 일이야.


사쿠라의 말처럼 산다는 건 구랑 마음 편히 이야기 는 거였고, 맛있는 걸 함께 먹는 거였고, 빵 한쪽이라도 나누고 싶은 거였다. 그러고 보니 친구와 메시지로 매일 이것저것 제주살이 정보교류를 수시로 하고 있었다. 맛있는 장소와 함께 찍은 사진 등을 나누고 있었다. 만화 속 사쿠라가 그렇게 살고 싶었던 삶 함께 나누면서 지내고 있었다.



친구가 제주로 이사를 왔다. 심적으로 많이 힘들었는데 친구 덕에 마음이 든든해졌다. 이렇게 곁에 있어 무엇보다 든든하고, 서로의 마음을 나눌 수 있어 삶이 더 풍성해졌다. 한 마디로 삶이 의미 있어졌다. '산다는 건 말이지... 누군가와 마음을 나누는 일이야'라고 웃으며 말하는 사쿠라 모습이 잊히지가 않는다. 그렇게 친구와 마음을 나누며 제주에서 살다.

서귀포자연휴양림, 안개속을 친구와 걷다. by도도쌤
매거진의 이전글 올레길 8코스, 예래 해안로를 따라 걷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