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운동처방연구소와 지역 내 보건소가 함께하는 어르신 건강프로그램
지역 내 보건소에서 이뤄지고 있는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프로그램 중 운동파트를 맡아 하반기 함께 해나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이제 초고령사회로 시니어 인구가 전체 인구 중 20%이상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그 인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현장에서 수 많은 어르신들과 함께 하면서 건강에 대한 간절함(?)을 직, 간접적으로 느끼고 있고 그 중 건강을 위한 운동의 필요성이 너무 크다는 점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 나누고 있습니다.
운동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너무나 잘 알고 있으나 많은 정보와 영상들을 보면서 내가 따라하고 있는 운동이 정말 나에게 맞는 것인지, 왜 따라하고 나면 몸이 더 아프고, 안좋아지는 것 같은지에 대해서 운동을 진행하면서도 확신보다는 의문이 점점 커진다는 말씀을 하시곤 합니다. 노인운동처방연구소에서 지금껏 해오고 있는 일에 대한 큰 확신과 함께 더욱 열심히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다시금 하게 합니다. 개인적으로 어르신들과 소통하면서 '건강'이라는 단어가 주는 주요한 의미는 일상생활의 어떠한 제한없이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거 걷는데 아무렇지 않았는데, 지금은 무릎이 아프고, 허리가 아프고, 발이 아프다면 우리 몸에서 보내는 신호(통증)에 따라 몸을 사용하고 이 같은 통증영역에서 벗어나고 꾸준한 관리와 철저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드리고 있습니다.
내가 불편함이 없다면 예방적 차원에서 현재 내가 불편함이 있다면 기능회복적 차원에서 운동을 꾸준히 하셔야 한다는 점을 알려드리면서 주요 관절에서 발생되는 여러 질환과 그에 따른 홈트형식의 운동실습을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건강한 일상을 누구보다 원하고, 바라는 어르신들과 함께 지금보다 더 나은 모습을 위해서
열심히 화이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