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영준 Oct 16. 2020

조금 생소할 수 있는 임플란트보철 A to Z

임플란트보철 종류와 그에 따른 장단점?

임플란트(implant)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시 확인하는 차원에서 말씀드리면, 임플란트란 im(in- 안에) + plant(심다)의 합성어로 치아가 빠진 부분에 인공 치근을 식립한 후 인공 치아를 결합해 치아 기능을 대체하도록 하는 치료를 말합니다. 


본래 치아와 가장 유사한 형태 및 기능을 회복할 수 있어서 사고, 외상 등의 사유로 치아를 상실했을 때 임플란트를 진행하게 되죠. 



대략적인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1. 임플란트 식립 후

2. 골 유착 후 지대주를 연결하고

3. 보철물을 장착하고 난 후

4.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정기 검진하는 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3번째 순서로 제시된 보철물에 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먼저 세라믹, 지르코니아 등 보철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이 이미 임플란트를 고민 중이시라면 임플란트를 위한 치과를 어디로 할지 알아보고 계실 것 같아요.


임플란트 치과를 선택할 때 무엇을 체크해야 하는지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요인들도 함께 살펴볼게요! 




보철물 종류  

임플란트보철의 종류에는 올 세라믹, 금속 세라믹, 지르코니아 보철이 있습니다.


세라믹 소재의 경우에는

치아와 유사한 색으로 높은 심미성으로 선호되었는데요. 


1) 세라믹 


금속 세라믹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부의 금속 부분이 검게 보이게 되고, 올 세라믹은 내구성이 비교적 약한 편으로 깨지기 쉽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보완한 재료가 있으니, 바로 지르코니아입니다. 



2) 지르코니아 


지르코니아(ZIRCONIA) 보철은 지르코니아 블록을 깎아 만든 것입니다.


금속이 포함되지 않아 인체 친화성도 뛰어나지만, 정형외과에서는 인공관절, 우주왕복선 외부에도 사용되며 인조 다이아몬드 소재로도 사용되는 만큼 강도가 높고 내마모도가 뛰어나 물리적 면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강도가 강하기 때문에 쉽게 부서지거나 부식되지 않고, 열 전도성도 낮고 자연 치아와 유사한 투명도와 색상을 재현해 심미성 부분도 충족됩니다.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 ① 임플란트 재료의 생체 적합성 여부,  

② 임플란트가 긴밀하게 뼈와 접촉되는지 등을 가능케 하는 원통형 구조의 임플란트 디자인,

③ 뼈와의 결합력을 높이는 임플란트 표면처리 방식,

④ 수술 부위 뼈의 상태(골 유착을 위해서는 뼈조직이 건강해야 하는데, 무치악 환자의 경우에는 뼈 이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⑤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숙련도

⑥ 하중 조건과 골유착이 중요 요인이 됩니다


 




 노원 다인치과에서는 자체 기공실을 운영하고 있어 환자의 구강 상태에 대한 정확, 면밀한 진단과 더불어 임플란트 식립과 보철물 제작에 이르는 임플란트 전 과정에 이르는 시스템을 확립했습니다. 


그 때문에 신속, 정확히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으며

풍부한 임상증례로 검증되었으며 합리적인 비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작가의 이전글 치아재교정을 위한 치과, 이렇게 선택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