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코그니토교정 장단점 비교 분석
환자의 수만큼 다양한 치아 상태와 배열은 교정 방법이 다각화되도록 했는데요.
교정 방법은 S-Line 교정, C-Line 교정, 클리피씨 교정, 데이몬 클리어 교정, 세라믹 교정, 메탈 교정, 투명 교정, 인비절라인 교정, 콤비교정, 설측교정, 인코그니토, 기타 교정 등으로 매우 다양한 것에서도 이를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게 될 인코그니토교정은 외관상 티 나지 않는 교정을 하고 싶은 일반인부터 승무원, 아나운서 등이 선호하는 교정법입니다.
교정을 할 때 교정 장치가 눈에 띄거나, 교정 장치를 착용한 탓에 발음 문제가 있다면 교정 기간 동안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교정 장치에 익숙해지는 과정에서 발음이 새거나 하면 말도 줄어들고 일상생활에서도 불편함이 초래되죠.
이러한 어려움을 극적으로 개선한 교정 방법이 오늘 소개하는 인코그니토 교정입니다.
인코그니토(Incognito)는 교정 장치 중에서도 개인 맞춤형 교정 장치로,
기존 설측장치 대비 1/3 정도로 크기가 작고 높이가 낮아 일반적인 설측교정을 진행했을 때 발음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완화할 수 있어 편리하고,
금(gold)을 재료로 하는 특성상 생체 친화력이 우수하며,
가이드에 맞추어 맞춤 장치를 부착하기 때문에 장치 탈락률이 크게 적습니다.
환자 개개인의 치아를 3D 스캔을 이용하여 초정밀 컴퓨터 시스템인 CAD/CAM으로 컴퓨터상에서 정밀 구현하여 맞춤형 장치를 제작합니다.
치료 기간은 1년~2년 6개월로 환자의 치아 상태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교정 후에는 4주~8주 간격으로 내원하셔야 합니다.
① 인상채득 및 치료계획 수립 → ② 인상 체크 후 독일로 발송 → ③ 석고 모델 제작 → ④ Set-up 모델 제작 후 담당 의사 확인 → ⑤ CAD/CAM 시스템으로 치아 정보 스캔, 입력 → ⑥ 치료계획에 맞추어 브래킷 포지셔닝, 브래킷 제작 → ⑦ 로봇 벤딩 시스템으로 와이어 제작 → ⑧ 독일에서 한국으로 발송 → ⑨ 6주~8주 후 장치 장착
교정 장치가 두껍고 커서 발음이 새는 등의 문제가 있던 설측 교정 대비, 인코그니토는 장치가 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혀 걸림 문제와 발음 문제가 적습니다.
설측 교정이 스테인리스 재료와 기성 브래킷 제품을 사용하는 것과 달리 인코그니토는 금, 합금의 재료를 통해 인체 친화적이며 개인 맞춤형 브래킷을 사용하여 치아가 약한 경우에도 효과적입니다.
심미성 등 설측교정의 장점을 그대로 수용하면서도 이에 더해, 브래킷의 크기가 작은 특성상, 설측 장치 중에 부자연스러운 이물감을 느끼는 일이 적으며 발음 장애 우려가 가장 적습니다.
CAD/CAM 시스템을 이용한 환자 개별 맞춤형으로 환자 개인에게 특화된 교정 장치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Incognito Certification을 수료한 교정 전문의가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