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종류 및선택 시고려할 점
임플란트 종류 다양, 나에게 맞는 임플란트는?
TV에서 종종 임플란트 CF를 볼 수 있을 만큼 요즘에는 임플란트 종류도 다양합니다. 국산뿐 아니라 수입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브랜드의 임플란트가 있는데요.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인공치아인 임플란트를 성공적으로 식립하고 탈 없이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임플란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오늘은 임플란트 종류 및 선택 시 고려할 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임플란트는 국산, 수입산을 포함해 세계적으로 120여 개 이상의 종류가 있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수입산은 임상실험이 오랫동안 누적되어 안정성이 있고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요즘에는 국내산도 수입산 못지않게 우수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많이 쓰이는 임플란트 종류를 살펴보면
우선 수입산으로는 세계 3대 명품 임플란트로 불리는 아스트라, 스트라우만, 브레네막 임플란트가 대표적입니다.
스웨덴 회사인 아스트라 제네카에서 개발된 임플란트로 30년 임상실험 결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작되어 높은 신뢰성과 안전성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치조골 유지 및 보수 능력이 뛰어나 치아 골질이 좋지 않은 분에게 적합합니다.
스트라우만 임플란트는 60년 넘는 연구를 통해 만들어진 스위스 제품으로 세계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혈액을 흡수해 회복이 빠르고, 뛰어난 표면처리기술로 자연치아와 유사합니다.
세계 최초로 개발된 임플란트로 오랜 임상실험 결과 데이터가 탄탄합니다.
생체 거부반응이 적고, 안정성이 우수합니다.
국내산 임플란트도 다양하게 많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오스템, 원플란트, 덴티움, 네오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997년 국내 최초 개발된 임플란트로 미국 FDA 최고등급 통과로 안정성과 우수함을 인정받았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임플란트입니다.
뼈와 임플란트가 융합성이 뛰어나고 초기 고정력이 우수해 뼈 손실을 최소화합니다.
보건복지부 지원 하에 1997년부터 개발된 임플란트로, 서울대 치과병원, 연대 세브란스, 가톨릭대학병원에서 병원에서 사용되는 임플란트입니다.
골 흡수를 극소화시키는 특허받은 디자인에 30년 이상의 임상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안전성이 입증된 임플란트로, 치과의사들이 선호하는 임플란트 제품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치아 발치 즉시 시술이 용이하고 골 손실을 최소화해 초기 고정력이 우수합니다.
스트라우만 임플란트처럼 SLA 표면처리 기법을 활용해 골유착에 적합하게 제작되었으며 안정성이 입증된 임플란트입니다.
잇몸과 임플란트 간 밀착도를 극대화시켜 박테리아 균 침투를 억제합니다.
이처럼 수입산, 국내산 등 우수하고 다양한 임플란트 제품이 개발되어 선택지가 많아졌습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국내산이 수입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비용 문제를 떠나 임플란트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만큼 본인에게 맞는 임플란트를 식립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론 임플란트는 전문 의료진의 진단과 판단에 따라 적절한 임플란트를 선택해야 할 텐데요. 임플란트 종류별 특징을 어느 정도 숙지하고 있다면, 임플란트 선택 시 도움이 됩니다.
임플란트 치료 시에는 임플란트 종류 선택 외에도, 의료진의 임상경험이 중요합니다. 또한 첨단 진단장비 유무도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치료는 정밀진단이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이 외에도 자체 기공소를 갖추고 있다면 임플란트 치료를 훨씬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를 앞두고 있다면 임플란트 선택뿐 아니라 의료진, 진단장비 등을 고려하여 최선의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