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영준 Mar 15. 2022

부정교합 진단 후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부정교합 진단 후 치료

부정교합 진단 후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입을 다물었을 때 윗니와 아랫니가 맞물리는 것을 교합이라고 합니다. 이런 교합은 윗니가 아랫니를 2미리 정도 살짝 덮는 것이 정상인데요, 그렇지 못한 경우는 모두 '부정교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은 많은 사람들이 조금씩은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증상인데요, 치아 기능이나 외관상에 중대한 문제가 없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입을 다물어도 윗니와 아랫니 사이가 벌어져 있거나 반대로 윗니가 아랫니를 과도하게 덮고 있는 경우라면 부정교합이 심한 상태이니 반드시 치료를 통해 바로잡아 주어야 합니다. 


또한, 치아 배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경우, 무턱이나 돌출입, 주걱턱 등도 교정이 필요한 부정교합으로 진단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부정교합 진단 기준은?


부정교합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교정전문 치과에 내원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자가진단으로 치료가 필요한 부정교합인지 어느 정도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즉, 윗니 앞부분이 튀어나와 있는 경우, 아래 앞니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윗니가 이를 과하게 덮고 있거나 반대로 아래 앞니가 윗니를 덮고 있다면 부정교합으로 판단해 볼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윗니와 아랫니의 가운데 선이 맞지 않고, 다물었을 때 위아래 앞니가 닿지 않는 경우, 거기다 치열이 고르지 못하고 치아 사이에 틈이 많은 것도 부정교합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부정교합 자가진단에서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치과에 내원해 교정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교정전문의에게 진료받는 것이 부정교합 진단의 가장 확실한 기준이기 때문인데요, 교정전문의는 구강검진과 정밀검사를 통해 부정교합 여부를 진단하고 환자의 상태에 맞는 치료계획도 세우게 됩니다. 


이때, 부정교합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임상 경험이 풍부하고 실력이 있는 교정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울러, 정확한 진단을 위해 최첨단 장비가 갖춰져 있는 병원인지도 살펴본다면 더욱 좋겠지요.



# 부정교합 종류별 진단과 치료


그렇다면, 부정교합은 어떤 기준으로 분류해 볼 수 있을까요?

부정교합은 크게 '수직적 기준'과 '전후방적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직적 기준에서의 부정교합에는 '개방교합' '과개교합'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지요. 


개방교합은 입을 다물어도 윗니와 아랫니가 맞물리지 않고 그 사이가 벌어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경우는 치아가 맞물리지 않아 음식물을 자르거나 배어 무는 것이 힘들게 됩니다. 아울러, 벌어진 윗니와 아랫니 사이로 공기가 새어나가며 발음이 불편해지기도 하지요. 물론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아 이를 드러내고 웃는 것을 꺼리며 심리적 위축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과개교합은 개방교합과는 반대로 윗니가 아랫니를 과도하게 덮고 있는 상태입니다. 심하면 아랫니가 안 보이게 되지요.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못하다 보니 저작이 불편하고, 다양한 질환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또한, 치아 마모나 턱관절 손상 등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은 전후방적 기준에서도 분류해 볼 수 있는데요, 전후방적 기준은 1급~3급으로 부정교합을 진단합니다. 우선, 1급은 치아 골격에는 이상이 없고 치아 배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치아 사이가 벌어진 정도의 부정교합입니다. 이때는 치아교정을 통해 비교적 손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2급은 아래턱이 윗턱보다 작아 아랫니가 뒤로 밀리며 나타나는 부정교합으로 무턱이나 돌출입 등이 해당됩니다. 주로 치아교정으로 치료하며, 필요에 따라 수술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3급 부정교합은 위턱에 비해 아래턱이 과도하게 큰 경우로 주걱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주걱턱은 턱관절에 무리가 가고, 치아 기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 치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교정치료와 함께 악교정수술이 병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정교합은 치아 건강은 물론 섭식의 어려움으로 신체 건강에까지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자가진단으로 부정교합이 의심된다면 ‘괜찮겠지’ 하고 넘어가지 말고 치과에 내원해 꼭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정교합이 정상교합으로 개선되면 건강 회복은 물론 외모적 자신감까지 얻게 돼 삶의 질이 달라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