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건강나다움 Dec 30. 2021

마음의 힘_상상, 희망, 자기 자비


Q.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마음의 힘을 믿는가?!




  우리의 '마음의 힘'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다. '이미지 트레이닝'은 다들 들어봤을 것이다. 멘탈 트레이닝 시도 자주 하는 이미지 트레이닝도 마음의 힘이 적용되는 사례이다. 많은 운동선수들이 대회나 시합을 앞두고 이미지 트레이닝을 한다는 것을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대회에서 우승하는 상상도, 상상 임신도 모두 해당되는 내용이다. 생생하게 상상한 대로 이루어지는 기적들, 상상만으로 실제 임신한 것처럼 입덧을 하고 임신 초기의 모습을 보이는 신체 반응들, 너무 신기하지 않은가?! 상상 임신 시에는 실제로 생리도 멈추고 울렁증도 느끼기도 하는데 상상만으로, 이렇게 몸의 반응이 바뀐다는 것이 놀랍다. 우리의 상상이 뇌까지 착각하게 만들어 우리의 신체적 변화까지 일으킨다. 우리 몸의 통증은 사실 뇌가 느끼는 것이다. 뇌의 시냅스의 작용으로 그렇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가 하는 부정적인 생각은 몸에 얼마나 안 좋은 영향을 일으키는지도 짐작해 볼 수 있다. 내가 생각하고 집중하는 곳으로 뇌의 영역이 활성화되는 것이다.  우리의 몸과 마음은 이렇게 연결되어 있다.




  우리의 생각이 달라지면 뇌파는 어떻게 될까?! 생각이 달라지면 우리의 뇌파도 달라진다. 내가 먹은 음식이 상한 거였다는 생각이 들면 실제로 그 음식이 상한 것이 아니었다고 해도 몸에 두드러기가 날 수 있다. 부정적인 생각은 이렇게 몸에 안 좋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내가 생각하고 집중하는 곳으로 나의 뇌의 영역이 활성화된다.  나는 심리상담 시, 내면 아이 치유 시에도  내담자 안의 잘못된 생각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도록 유도하여 부정적인 사고를 수정하는 시간을 갖는다. 상담 시 이런 시간을 가짐으로써 내담자가 자신 안의 잘못된 믿음과 생각을 찾고 한층 성장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재미있는 연구결과가 있었는데 실제로 운동하지 않았지만, 운동한다고 생각하면 실제로 근육이 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마음의 힘은 이렇게 강력하다. 실제로 한다고 생각하고 이미지를 그리는 것이 뇌를 실제로 훈련시키는 것이다. 상상에는 엄청난 힘이 있기에 멘탈트레이닝을 받는 많은 운동선수들이 실제로 이미지 트레이닝을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운동선수들은 경기를 앞두고 상대 선수와 대결하는 상상, 동작, 자세까지 머리로 세세히 그린다. 금메달을 따는 순간, 상금을 받는 순간, 환호하는 관중의 모습, 해내는 자신의 모습까지 다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해 현실과 가까워진다. 그렇게 해서 불가능해 보이던 세계 신기록을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상상으로 가능한 이미지 트레이닝은 체력의 손실도, 그 어떤 한계도 없다는 것이다. 그 비밀은 뇌 안에 있다. 그러니 마음껏 나답게 살아가는 모습을, 내가 원하고 꿈꾸는 모습을, 건강한 마음으로 회복된 나의 행복한 모습을 상상하고 이미지 트레이닝해보라. 이미지 트레이닝을 할 때는 명상을 할 때처럼 마음이 가장 편안한 상태에서 구체적인 이미지를 떠올리는 게 좋다. 뇌는 실제와 상상을 구분하지 못한다. 믿음과 기대의 효과인 플라세보 효과 다 들어봤을 것이다. 가짜 약을 먹고 나은 연구 결과들도 상당히 재미있다. 약의 효과에 대한 기대와 믿음으로 신체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다. 참으로 흥미로운 연구 결과들이다. 상상하는 만큼 이루어진다고 믿고 이미지 트레이닝을 적용해보라. 마음이 가벼운 나, 행복해 보이는 나, 걱정 근심에서 벗어난 나, 나다움을 찾은 나, 건강한 나, 사랑스러운 나까지 마음껏 상상하라.



 사람을 살리는 마음에는 '희망'이 있다. 희망은 우리에게 살아갈, 앞으로 나아갈 용기를 준다. 사람을 살리는 마음인  '희망'을 가져야 한다.  그런 희망의 필수 요소에는 '믿음'과 '기대'가 필요하다. 믿어야 한다. 나의 상상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믿음, 내가 건강해질 수 있다는 믿음, 내가 나다움을 찾고 나답게 살아갈 수 있다는 믿음, 좋은 일이 생길 거라는 믿음, 내가 해낼 수 있다는 자기 확신 말이다. 희망의 마음이 신체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킨다. 지금 '희망'을 가지고 살고 있는가?! 희망은 죽을병에 걸린 사람도 살아내는 기적 같은 힘이 있다. 병에 걸렸다고 해도, 희망이 있으면 살아날 수 있다. 불치병에 걸린 사람이 나았다는 이야기, 암이 치유되었고 현대의학으로 설명할 수 없는 기적 같은 일들은 다 들어보았을 것이다. 희망의 마음이 신체에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킨다. 희망을 토대로 믿음과 기대를 갖는 사람들은 기적을 만날 수 있다. 아픈 통증의 강도까지도 낮추어주고 희망의 필수요소인 믿음과 좋아질 거라는 긍정적인 기대는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실제로 통증을 낮춰준다.



 모두 기적 같은 치유 이야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생존 가능성이 없다는 말기 암환자가 어떻게 암을 이겨낸 걸까?! 1% 미만의 가능성인 상황에서 암을 이겨낸 사람들이 있다. 누군가는 죽지만, 누군가는 살아난다. 면역력과 자기 치유력이 달라서 일수도 있지만, 나는 나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암세포가 사라지는 상상을 한 사람은 치유가 빨라진다. 자신에 대해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실제로도 건강하게 살아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희망과 믿음은 불가능한 일도 가능하게 만든다. 이런 긍정정인 상상과 믿음과 기대가 기적을 일으킨다. 암세포까지 작아지게 만드는 기적이 일어나는 것이다. 명상을 통해서도 스스로 건강하고 행복해진 자신을 상상하는 시간은 중요하다. 여기저기 현대인들은 몸이 아프다. 눈이 침침하고, 머리가 무겁고, 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위장장애가 있다. 불면증이 있으며 가끔 우울하고 짜증이 나고 화가 난다. 충분히 그럴 수 있고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그 속에서 우리는 건강한 생각, 행복한 상상으로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일을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에게는 희망과 사랑으로 자신을 돌보는 시간도 필요하다. 사실 무언가를 해내지 않더라도 당신 자체로 소중하고 귀한 사람이다. 우리에겐 내가 무언가를 이루지 않아도 충분히 귀하고 소중한 존재이고 사랑스러운 존재라는 '자기 자비'가 필요하다. 자기 자비는 자존감과는 다르다. 많은 사람들이 자존감의 중요성만 이야기하지만, 자기 자비도 필요한 부분이다. 자기 자비는 자신의 연약함도 다 받아들이고 수용하며 안아주는 마음이다. 나에게 친절한 마음, 나의 마음을 그대로 바라보는 마음 챙김으로 나의 모습을 더 편안하게 받아들이게 한다.




나에게 기쁨과 만족감을 주는 일에 집중해보라.

나에게 의미가 있는 일에 집중해보라.

상쾌하고 아름다운 것에 집중하며 미소를 지어보라.


희망을 잃지 말고 믿음과 기대를 가져라.

내가 원하는 행복한 상상을 하며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보라.

삶 속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찾아라.

명상과 호흡도 자주 해보라.


이렇게 오늘도 마음 건강하게 나다움의 행복을 느끼길......



작가의 이전글 행복에 이르는 3가지 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