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바꾸는 방법
제가 얼굴 표정 얘기를 하면, 그게 뭐 그리 대단한 거냐고 웃어 넘기는 사람 많습니다. 저는, 얼굴 표정이 인생 성공 여부에 있어 결정적 요소라고 확신합니다. 표정 바꾼 후로 삶이 바뀌었습니다. 주변에 그런 사람 한두 명이 아닙니다.
일이 술술 잘 풀리고 돈도 잘 버는 사람 표정은 어떨까요? 당연히 환하고 밝겠지요. 반대로, 하는 일마다 엉망진창이고 매번 타인과 부딪치기만 하는 사람의 표정은 어떻겠습니까? 그야말로 죽상이겠지요.
여기서 주목해야 할 사실이 한 가지 있습니다. 일이 잘 되는 사람 표정이 밝은 것인지, 아니면 표정이 밝아서 일이 잘 되는 것인지. 일이 꼬여서 얼굴빛이 어두운 것인지, 아니면 얼굴빛이 죽상이라 일이 꼬인 것인지. 어떤 것이 진실일까요?
저는 얼굴이 흙빛이었습니다. 늘 어둡고 침침하고 화가 난 표정이었지요. 지금도 사람들이 저한테 표정 심각하다는 소리 많이 하거든요. 예전에 비하면 많이 달라졌는데도 이럴 정도니까 과거에는 얼마나 심했겠습니까.
표정이 엉망이니까 일이 제대로 풀릴 리 없었지요. 사업 실패하고 되는 일 하나도 없으니까 얼굴빛은 점점 더 어두워졌고요. 악순환이 반복된 겁니다.
세상 뒷편에서 사람들 얼굴과 표정을 유심히 살피게 되었지요. 감옥에 있는 사람들, 그리고 막노동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 저는 그 분들의 인격이나 안타까운 사정에 대해서는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제게 그럴 자격도 없고요. 다만 한 가지, 겉으로 보이는 얼굴 표정만큼은 누구나 볼 수 있으니까 그 공통점을 짚으려는 겁니다. 어둡습니다. 우울합니다. 그들의 삶이 잘 풀리지 않아 어둡고 우울한 걸까요? 아니면 표정이 밝지 않아 인생도 어두워진 걸까요?
인생을 바꿈으로써 표정도 밝게 하겠다? 글쎄요. 이건 좀 어렵고 시간도 많이 걸릴 겁니다. 먼저 표정을 환하게 바꾸는 것이 훨씬 쉽고 빠릅니다. 얼굴빛을 바꾸는 데에도 요령이 필요합니다.
첫째, 자신의 표정이 어떠한지 수시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특히 혼자 있을 때에나 뭔가에 집중하고 있을 땐 자기 표정에 무심할 수밖에 없거든요. 관심을 가지면 말 그대로 '표정을 관리'하게 됩니다.
둘째, 아무 일 없어도 자꾸만 웃어야 합니다. 실실 쪼개기도 하고, 소리 내어 터트리기도 합니다. 곁에서 보면 미친 사람처럼 보입니다. 네, 맞습니다. 미친 사람처럼요. 미치지 않으면 인생 못 바꿉니다.
셋째, 양 손 엄지를 입술 끝에 대고, 양 손 검지를 눈 끝에 대고, 동시에 위로 쭉쭉 밀어 올립니다. 행동 자체만으로도 웃기고, 혈액 순환도 되고, 피부 탱탱해지고, 표정도 바뀝니다. 거울 보면서 하면 더 효과가 큽니다.
끝으로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표정을 밝게 해야 한다고 강조하면, 때로 하소연하는 사람 만나게 됩니다. 상황이 좋지 않은데 어떻게 웃을 수 있습니까? 라고 말이지요.
이런 사람들한테는 제가 늘 다시 질문합니다. 상황이 좋지 않을 때 심각한 표정을 지으면 무엇이 달라집니까?
무슨 일이든 한 번 해보겠다 시작했으면 예외를 두지 말아야 합니다. 추진력과 성과는 '무엇도 나를 막을 수 없다'는 단호한 결단에서 비롯됩니다.
표정 바꾸기로 결심했다면, 지금 당장 웃기 시작하고 인생 바뀔 때까지 그냥 밀어붙이는 거지요.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