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Feb 25. 2024

작가 되는 법 5단계, 태도에 관하여

초보 작가가 잊지 말아야 할 것들


작가가 되고 싶다면, 가장 먼저 5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작가 되는 법 5단계를 길을 잃지 않게 만들어주는 나침반과 같습니다. 숲 건너편에 있는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는 작가가, 자신이 나아가는 방향이 옳다는 확신을 갖게 해줍니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글 쓰는 과정을 흔들리지 않게 잡아준다는 뜻입니다. 


작가가 되는 법 5단계는 태도에 관한 문제입니다. 어떤 일을 하든 태도가 중요합니다. 공부를 아무리 잘해도 태도 엉망이면 아무짝에 쓸모없고요. 돈 아무리 많아도 태도 개판이면 그 인생 쓰레기나 마찬가지입니다. 운동 잘하고 학벌 좋고 권력 쥐었어도 태도 때문에 무너지는 사람들, 흔히 볼 수 있습니다 .


그럼에도, 태도에 관한 이야기를 돈이나 성공이나 연애 따위만큼 귀기울여 듣는 사람 적습니다. 고리타분하게 여기거나 재미 없다 하거나 꼰대의 그것처럼 치부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저는, 인생 전반전을 모두 망친 덕분에, 삶에서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늦게나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완벽한 태도란 있을 수 없겠지만, 저도 한참 멀었지만, 그래도 태도가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노력한 덕분에 인생 많이 좋아졌습니다. 앞으로도 제 삶의 철학에 태도라는 요소를 빼놓지 않을 작정입니다. 오늘은, 태도 측면에서 작가가 되는 법 5단계를 정리해 보려 합니다. 


첫째, 어떤 작가가 될 것인가 결정해야 합니다. 많은 이들이 작가가 되겠다며 글 쓰는 방법부터 배우려 합니다. 혹은 그럴 듯한 주제부터 정하려 하지요. 작가로서 어떤 존재가 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사람 거의 없습니다. 철학과 가치관이 뚜렷해야 방향을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 했지요. 존재에 대한 사고 없이 무턱대고 책부터 빨리 출간하려고 덤벼드는 것은, 벼랑 끝을 향해 전력질주를 하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둘째, 어떤 작가가 되기로 결심했다면, 다음으로는 어떤 이야기를 펼칠 것인가 정해야 합니다. 흔히 주제라고 표현합니다. 메시지라고 일컫기도 하고요. 무슨 말을 할 것인가 정해야만 원고지 1천매를 쓰는 동안 잡다한 생각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제는 일관성 있어야 하고, 작가는 자신이 쓰는 주제에 관해 털끝만큼도 흔들림 없어야 합니다. 아울러, 주제는 항상 어떤 작가가 되기로 결심한 첫 번째 단계 가치관과 맥이 통해야 합니다.


셋째, 주제를 정한 다음에는 핵심독자를 선정해야 합니다. 작가 되는 법 5단계에서 이 세 번째 단계를 빠트리거나 소홀히 여기는 사람 많은데요. 누구에게 말할 것인가 정하지 않는 것은, 길거리에 서서 혼자 중얼거리는 행위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독자가 명확해야 횡설수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작가는 독자를 위하는 존재인데, 누구인지도 모르는 독자를 위할 수는 없겠지요. 


넷째, 핵심 독자를 선정한 다음 다시 주제를 구체화해야 합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 "주제 정하는 법"이라는 주제를 정했다면, 핵심 독자를 정한 다음에는 "처음으로 책을 쓰려는 초보 작가들이 주제를 쉽게 정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등 세부적으로 풀어내야 합니다.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확한 타깃과 함께 구체화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글은 생명력을 갖게 됩니다.


다섯째, 어떤 작가가 될 것인가, 어떤 메시지를 누구에게 전할 것인가, 위에서 결정한 내용을 첫 페이지부터 마지막까지 집필 기간 동안 단 하루도 놓쳐서는 안 됩니다. 글을 쓰는 동안에는 자신이 쓰고 있는 글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쓰기 전과 후에는 반드시 가치관과 주제와 핵심 독자를 생각해야 하는 것이죠. 숲과 나무, 나무와 숲을 번갈아 짚어 보지 않으면 글이 산으로 갑니다. 


작가 되는 법 5단계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초보 작가의 경우, 빨리 책을 출간하고 싶다는 조급한 마음에 기본 단계를 무시한 채 무조건 쓰기만 하는 사람 많은데요. 물론, '닥치고 쓰는' 태도도 중요합니다. 쓰지 않고 머리만 굴리는 것에 비하면 충분히 훌륭한 실행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슨 일이든 순서와 단계가 중요합니다. 체계를 잡으면 시행착오도 줄일 수 있겠지요. 큰 틀을 먼저 잡고, 존재 가치와 메시지와 독자부터 머릿속에 그린 후 집필하면, 글 쓰는 과정에서 지치고 흔들리는 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작가 되는 법 5단계와 태도가 중요하다 했지요. 그러나, 이 단계와 태도에 대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이유로 마냥 시간만 보내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목표와 계획을 세웠으면 즉시 실행해야 합니다. 목표 세우는 데 한 달, 계획 세우는 데 두 달, 잘할 수 있을까 재고 따지는 데 석 달...... 실제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으면서 자신이 많은 것을 하고 있다는 착각을 하게 만드는 그릇된 태도입니다. 


가장 먼저 어떤 작가가 될 것인가 생각해 보세요. 그런 다음,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로운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메시지를 다루어야 할 것인가 결정하고요. 주제를 정했다면, 이제 그 이야기를 누구에게 전할 것인가 선정해야 합니다. 작가 되는 법 5단계와 태도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않으면, 지금보다는 꿈과 목표가 선명해질 겁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원칙 기반 인생, 패러다임 전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