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Mar 25. 2024

온라인 시스템 교체

새로운 마음으로


음향, 화질 모두 이상 없습니다. 딱 일주일 걸렸습니다. 기존에 게이밍 노트북으로 온라인 강의를 했었는데요. 2020년부터니까 5년째입니다. 큰 무리 없이 잘 사용했지만, 아무래도 시스템이 노후되다 보니 중간중간에 오류가 발생하는 걸 막을 도리가 없었습니다. 수강생들에게 양해를 구하긴 했지만, 그래도 이왕이면 불안한 현상 없이 깔끔하게 강의하고 싶었습니다.


아들이 컴퓨터를 교체했습니다. 덕분에 데스크톱 한 대 여분이 생긴 셈이죠. 얼른 사무실로 가져왔습니다. 그대로 사용하기엔 문제가 좀 있었습니다. 윈도우10이 그대로 깔려 있는 상태였고, 제가 사용하는 각종 소프트웨어도 모두 다시 설치해야 했지요. 번거롭고 힘든 작업이 될 것 같았습니다. 


대구 유통단지에 위치한 전자관을 찾았습니다. 제가 온라인 줌을 활용해 강의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오래된 거래처에 맡겼습니다. 싹 갈아엎고 새것으로 만들어달라 했지요. 사흘 걸렸습니다. 다시 사무실로 가져왔습니다. 


또 다른 문제가 있었습니다. OBS 시스템을 설치해야 하는데, 저는 관련 분야 문외한입니다. 사용할 줄만 알았지 설치나 세팅은 전혀 모릅니다. 이창현 강사께 SOS 요청했습니다. 몇 달 전 영주로 이사갔습니다. 이런 일로 방문 요청하기가 죄송스러웠지요.


마침 제주도 강의 일정이 있으니 돌아오는 길에 들르겠다고 흔쾌히 약속을 잡아주셨습니다. 사무실에 와서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는, 즉시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컴퓨터라는 게 그냥 술술 잘 풀리기만 하는 게 아니지요. 전문가인 이창현 강사님도 무려 세 시간 동안 씨름을 했습니다. 자기 일처럼 정성껏 손 봐주는 모습에 또 한 번 감동했지요. 


음향 시스템 문제가 심각했습니다. OBS와 줌(ZOOM)이 마이크를 인식하지 못했고, 겨우 잡아 놓으면 상대측에서 제대로 들리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도 해 보고 저렇게도 해 보고. 이창현 강사님 애 많이 쓰셨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토요일 아침, 아무 문제 없이 두 시간 정규과정 강의 진행했습니다. 이제 시스템 교체 완료입니다. 일주일 걸렸습니다. 이창현 강사님 도움이 컸고, 전자관 담당 기사님도 고생했습니다. 덕분에 속도 빠르고 성능 뛰어난 시스템으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새로 교체한 시스템으로 더 열심히 강의하겠습니다. 


이번 시스템 교체 작업으로 세 가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첫째, 기계도 사람도 적정한 때가 되면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컴퓨터가 아무리 좋아도 다루는 사람 실력이 떨어지면 아무 소용 없습니다. 공부하고 익혀서 시스템 성능 못지않은 실력 갈고 닦아야겠다 다짐했습니다. 


둘째, 사람은 혼자서는 절대로 살아갈 수 없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혼자 잘났다 생각하는 사람 많습니다. 도움 준 사람 다 잊고, 모든 걸 자기 실력으로만 이뤄냈다며 건방 떠는 사람들 종종 보는데요. 전자관 담당 기사와 이창현 강사 아니었으면 엄두조차 못 낼 일이었습니다.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사람에 대한 고마움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셋째, 도움을 줄 때는 아무런 조건도 보답도 바라지 말아야 합니다. 이번에 이창현 강사님이 그런 마음으로 '무조건 도움'을 주셨기에, 제가 더 감사하고 또 보답코자 하는 마음도 크게 생긴 것이지요. 만약 이창현 강사님이 뭔가를 조건으로 내세우거나 보답을 바랐다면 제 마음도 지금처럼 감사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저도 앞으로 누구 도울 일 생기면 아무것도 바라지 않고 그저 주는 마음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시스템 교체 깔끔하게 마무리하고 나니까 속이 후련합니다. 여덟 평 원룸 사무실에서 기적을 일궈내고 있습니다. 봄비가 내립니다. 자리에 앉아 오른손을 뻗어 창문을 열고, 빗소리와 바람을 느껴 봅니다. 그토록 바랐던 순간입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비싸게 주고 샀다, 분하다 우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