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 강화 훈련, 스스로 엄격해지기

강한 나로 거듭나는 순간

by 글장이


"어떻게 하면 강한 멘탈을 가질 수 있습니까?"

자주 받는 질문입니다. 제가 멘탈이 강한지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힘들 때도 있고 욱할 때도 있고 글 쓰고 싶지 않을 때 혹은 강의하고 싶지 않을 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 쓰지 않을 때가 없고 강의를 미루거나 취소할 때가 없기 때문에 멘탈이 강하다고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모양입니다.


근육을 강하게 만들려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할까요? 네, 맞습니다. 근육을 파손시켜야 합니다. 부서진 근육이 다시 생성되는 과정에서 더 크고 단단해지는 것이죠.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더 단단하고 강한 존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고난과 역경을 통과해야 합니다.


저는 의도치 않게 무너졌습니다. 불행한 시간을 보냈지요. 다른 사람들은 그러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일상에서 기꺼이 힘들고 어려운 선택을 하고 그것을 견디고 버티며 이겨내는 연습과 훈련은 최대한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감옥에 갈 것까지야 없겠지만, 쉽고 편한 길만 찾는 습성만으로는 강해지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멘탈을 강화하기 위한 최고의 훈련 방법은 스스로 엄격해지는 겁니다. 안락한 생활을 하면서 멘탈이 강해지길 바라는 것은, 맨날 누워서 스마트폰만 보면서 근육이 탄탄해지길 바라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스스로 엄격해진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첫째, 목표와 계획을 세운 후 예외를 두지 않고 실행해야 합니다. 많은 이들이 시작부터 예외를 생각하는데요. 이렇게 빠져나갈 구멍을 만드는 사람은 결코 멘탈 강화할 수 없습니다.


둘째, 하기 싫은 일을 기꺼이 해야 합니다. 성장과 변화, 자신이 세운 목표에 부합하는 일이라면 싫어도 해야 하는 것이죠.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찬물에 샤워하고, 책 읽고, 글 쓰고, 운동하고, 말을 신중하게 하고, 누워서 빈둥거리는 시간 없애고, 다른 사람 험담하지 말고...... 이런 것들은 쾌락에 가깝습니다. 의미와 가치 대신 순간의 쾌락에 빠지는 사람의 멘탈은 금방 무너집니다.


셋째, 어디에도 의존하지 말아야 합니다. 무언가에 기대는 사람은 그것의 노예가 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돈에 환장한 사람은 돈만 준다 하면 껌뻑 넘어가는 것이죠. 권력에 눈 먼 사람들은 권력만 쥐어준다 하면 법에 어긋나는 일도 가차없이 실행합니다. 의존하는 순간 약해집니다. 그 무엇에도 기대지 말고, 오직 스스로 삶을 지키겠다는 각오로 살아야 합니다.


넷째, 다른 사람들 말에 휘둘리지 말아야 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허나, 무엇도 정답이 될 수는 없습니다. 각자만의 방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사람 저 사람 떠들어대는 말에 휘둘리기 시작하면 자신의 삶을 놓칠 수밖에 없겠지요.


다섯째, 작은 것에 만족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작은 것에 만족하며 살아가는 사람은 어떤 유혹으로도 흔들 수가 없습니다. 이미 충분히 가지고 있으면서도 자꾸만 더 바라는 사람은 뇌물과 돈봉투로 얼마든지 휘두를 수가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멘탈은 유리 조각과 같습니다. 언제 부서질지 모른 채 위태롭게 살아가는 것이죠.


오랜 시간 굳어진 약한 멘탈을 강하게 만들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신에게 엄격하며 정신력 강하게 만들고 나면 이후의 삶이 풍요롭고 행복하다는 사실 부정할 수 없습니다. 멘탈 강화 훈련을 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말입니다.


멘탈이 강해지고 나면 좋은 점 있습니다. 먼저, 내 삶에 관한 모든 책임이 나에게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세상 탓 남 탓 하지 않고, 오직 내가 내 인생 만든다는 생각으로 하루하루 충실하게 살아갈 수가 있는 것이죠.


다음으로, 힘들고 어려운 일 겪어도 모두 성장과 변화의 재료로 사용하는 슬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힘들어도 무너지는 사람 많은데요. '나'란 사람이 얼마나 강하고 질긴 존재인지 느껴 보지 못한 사람은 그것을 느낀 사람의 인생이 얼마나 행복한 지 가늠할 길 없겠지요.


또 있습니다. 멘탈 강해지면 활력 넘치고 의욕 불탑니다. 축 늘어져 있는 시간 없습니다. 흔히 열정이라 부르는데요.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에너지를 전파합니다. 불평 불만 터트리지 않고 자기 일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하루를 신나게 살아갈 수 있는 것이죠.


문명의 발달은 인간을 나약한 존재로 만들고 말았습니다. '가만히 앉아서'도 얼마든지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이 되다 보니, 조금만 문제가 발생하거나 고민 생겨도 금세 무너지고 맙니다. 세상과 기계는 앞으로도 계속 발전할 겁니다. 이런 환경에 휩쓸리면 인간은 갈수록 약해빠진 존재가 될 수밖에 없겠지요.


스스로 강해져야 합니다. 자신에게 엄격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가혹해야 합니다. 그래야 다른 사람의 엄격과 가혹에 무너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담금질이 필요합니다. 힘들고 어려운 선택을 기꺼이 해야 합니다. 쉽고 편하고 빠른 것들이 무조건 좋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상은 점점 강해지는데, 상대적으로 개인은 점점 나약해지고 있습니다. 이러다간 정말이지 터미네이터 세상이 오는 것은 아닐까 염려됩니다. 모질고 거친 경험을 한 후로 제법 강해졌습니다. 제가 강해지고 나니까 생각이 좀 달라집니다. 세상이나 타인이 아무리 나를 쥐고 흔들려 해도 얼마든지 버티고 견디며 이겨낼 수 있는 힘이 내게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죠. 기쁘고 행복합니다.

스크린샷 2024-04-06 오후 6.53.31.png

징징거리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뭐가 그렇게 힘들고 어렵고 괴롭기만 합니까. 고난과 역경은 모든 성공한 사람들에게 귀한 경험으로 남았습니다. 혹시 지금 힘들다면, 성공이 코앞에 왔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