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습관 만드는 법

반복과 의식

by 글장이


이왕이면 시간과 장소를 정해놓고 쓰면 좋습니다. 시간은 어느 때라도 상관없습니다. 남들이 새벽에 쓴다고 해서 억지로 일찍 일어날 필요도 없고, 남들이 밤 늦게 쓴다 해서 따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지하철 나고 이동하면서 써도 되고, 화장실에서 볼일 볼 때 써더 되고, 잠자리에서 엎드려 써도 됩니다. 자신이 허락하는 시간이면 아무 때나 써도 됩니다.


장소도 마찬가지입니다. 식탁에서 쓰든 거실 바닥에 앉아 쓰든 카페에서 쓰든, 자신에게 맞는 장소이기만 하면 됩니다. 근사한 서재나 바다가 보이는 창문 앞에 앉지 않아도 됩니다. 가장 쉽게, 가장 많이 생활하는 공간 중 어디라도 괜찮습니다.


그 시간이 되면, 바로 그 장소에서, 그냥 글을 쓰는 겁니다. 일정 시간 반복해서 시간과 장소를 고수하면 글쓰기 습관을 잡는 데 도움 됩니다. 습관을 이야기할 때 제가 가장 좋아하는 단어는 '좀비'입니다. 이런 저런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지요. 시간 되면, 그냥, 몸부터 움직여서, '그 일'을 하면 됩니다.


글을 쓰기 전에는 반드시 자기만의 의식을 치르면 좋습니다. 뇌의 도움을 청하는 행위인데요. 예를 들어, 글을 쓰기 전에는 무조건 찬물에 손을 씻는다고 가정해 봅시다. 며칠 반복하면, 찬물에 손을 씻기만 해도 '이은대가 글을 쓰려고 하는구나!' 뇌가 의식하고 반응해줍니다. 이거 생각보다 큰 효과 있습니다.


글 쓰기 전에 사탕을 하나 물어도 좋고, 음악을 들어도 좋고,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아무거나 됩니다. 간단하면서도 나름의 리추얼이라 할 수 있을 만한 그런 행위를 정하고, 글을 쓰기 전에 반드시 실행하는 것이죠.


글쓰기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복과 의식이 필요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자기만의 의식을 치른 후 글을 씁니다. 초보 작가인 경우, 글쓰기 습관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쓰지 않으면 금세 포기하게 됩니다.


토요일 아침 7시부터 두 시간 동안 67명 예비 작가님들과 "온라인 책쓰기 수업 135기, 1주차" 함께 했습니다. 주제 잡는 법, 한 편의 글 쓰는 법, 글쓰기 기본기, 그리고 글쓰기 습관 만드는 방법까지. 1주차 강의는 주로 기본과 습관에 대해 강조합니다.


기본기 탄탄하게 잡으면 앞으로 계속 글 쓰는 데 도움이 되고요. 기본 허투루 여기면 결국은 중도 포기하게 됩니다. 구구단 알아야 수학 공부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글 쓸 때도 기본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턱대고 쓰기보다 습관부터 잡는 것이 글쓰기 실력 향상에도 효과적입니다.

SE-a78fbfc7-2679-4990-9a4a-bc3cff0bf5ef.png?type=w1

습관은 고민을 줄여줍니다. 습관 못 잡은 사람은 시작에 앞서 항상 주저하고 망설입니다. 도전을 할 때는 쭈뼛거리는 것이 아무런 도움 되지 않습니다. 좀비처럼! 그냥 쓰는 거지요.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