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을 나누는 인생

삶이 달라지는 순간

by 글장이


내 주머니만 챙기기 바빴던 시절 있었습니다. 돈 많이 벌었습니다. 하나도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저보다 돈 많은 사람만 눈에 보였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벌어도 만족할 수가 없었지요. 매일 바빴고, 매일 불안했고, 매일 초조했습니다.


결과는 참혹했습니다. 욕심과 이기주의가 제 삶을 망쳤습니다. 바닥으로 추락하고 나서야 깨달았습니다. 인생이라는 게 내 이익만 추구해가지고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는 길이었구나.


봉사나 헌신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나를 희생해서 타인만 위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호떡 하나를 팔아도 고객의 건강과 즐거움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저는 그저 호떡 많이 팔아서 돈 많이 벌겠다는 생각만 했었거든요. 내가 파는 호떡이 고객에게 어떤 가치로 전해질 수 있는가 한 번도 생각지 못했습니다.


새로 만난 인생은 다르게 살기로 했습니다. 무슨 일을 하든 상대의 행복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연구하면서 살겠다 다짐했지요. 첫째, 글을 쓰기로 했습니다. 작가가 되어 인생역전하겠다 아니고요. 내 글을 읽는 사람에게 뭐라도 한 가지 이상 삶에 도움을 주는 메시지를 전하겠다는 마음으로 쓰고 있습니다.


둘째, 강의를 하기로 했습니다. 강사가 되어 돈 많이 벌겠다 아니고요. 내가 살아온 경험과 글 쓰는 방법과 철학과 가치관을 전함으로써 그들의 인생이 조금이라도 나아질 수 있도록 돕겠다는 마음으로 무대에 섰습니다.


셋째, 또 다른 사업 한 가지를 하기로 했습니다. 오래 전부터 네트워크 사업 하나는 반드시 할 거라고 계획을 세워두었습니다. 돈 많이 벌어서 부자 되겠다 아니고요. 소비자들에게 딱 세 가지! 건강, 행복, 성공을 전하겠다는 마음으로 사업하고 있습니다.


불꽃을 나누는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불꽃은 신기합니다. 내가 가진 촛불을 타인에게 전한다 해서 내 촛불이 꺼지는 게 아니거든요. 한 사람 두 사람 세 사람...... 불꽃을 전하면 전할수록 제 주변은 더 환하게 빛납니다. 나는 잃는 게 하나도 없고, 주변 사람들 인생은 점점 더 밝아지기만 하니까 세상에 이보다 좋은 삶이 또 어디 있겠습니까.


인생이 변화하는 시점은 오직 하나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이익만 생각하는 삶에서 '타인'을 돕겠다는 생각으로 바뀌는 시점! 예전에는 누구 돕는다 뭐 이런 얘기 들으면 손발 오그라들고 허례허식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럴 듯한 말일 뿐이라고 생각했지요.


지금 제 삶을 보면 기적 같습니다. 전과자, 파산자, 알코올 중독자, 막노동꾼, 암 환자. 지옥 같은 수식어들로 망가진 인생이었는데, 그 와중에 다른 사람 돕겠다 결심하고 글 쓰고 강의했더니 과거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변화하고 성장했습니다.


돕는다 하니까 거창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 제가 쓰는 이 글 한 편만 해도, 읽는 사람들에게 '생각할거리'를 던져주고 있거든요. 이것만 해도 '돕는'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저는, 매일 블로그 포스팅을 발행하고 있으니 매일 누군가를 돕는 삶을 살고 있다 말할 수 있는 것이지요.


독서모임 하나를 하더라도, 가서 발표 잘해야지 결심할 게 아니라 모임 멤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메시지가 뭐가 있을까 고민하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직장에 다니는 사람도, 오늘 하루 어떻게 버틸까 궁리하기보다는 곁에 있는 동료들에게 도움을 줄 만한 뭔가 없을까 생각하는 태도를 가져야 마땅하겠지요.


재미 있는 사실 하나! 그렇게 매 순간 누군가를 돕겠다는 마음으로 살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의 삶이 몰라보게 성장해 있음을 알게 된다는 겁니다. 수학문제 백날 배우고 풀어 봐도, 옆에 있는 친구한테 한 번 가르쳐주는 게 훨씬 낫습니다.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학습 방법이지요.

스크린샷 2024-05-10 오전 8.51.55.png

축 처져 있지 말고, 자기 안에 불꽃부터 태우세요. 그런 다음, 그 불꽃을 주변 사람들에게 전해주세요. 열정은 반드시 전염 됩니다. 내 고민과 문제 해결에 급급해서 식은땀 흘리며 좌절하지 말고, 비슷한 고민과 문제 때문에 힘들어하는 다른 사람 위해 글도 쓰고 강의도 하세요. 삶의 질이 급속도로 좋아질 겁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