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기쁨
매일 글을 쓰기로 작정했습니다. 당시 저의 유일한 목표였지요. 그런 결심을 한 곳이 감옥이었습니다. 환경과 조건을 감안하자면 글을 쓰기에 부적합한 곳이었습니다. 최악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매일 글을 썼습니다. 책상도 없고 컴퓨터도 없었습니다. 주위에는 어떻게든 시비를 걸어 못살게 굴려는 인간들만 가득했고요.
저는 의지가 약한 사람입니다. 어렸을 적부터 끈기 인내 따위 아예 없었습니다.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없었는데 어떻게 매일 글을 쓸 수 있었을까요?
책쓰기 수업을 진행해 보면, 나름의 목표를 선명하게 가진 사람들 자주 만납니다. 막연한 바람이 아니라 절실한 필요입니다. 한 번 써 보겠다 정도가 아니라 반드시 써야만 한다는 각오입니다.
처음에는 열심히 씁니다. 하지만 오래 가지 못합니다. 마음이 흐트러지기도 하고, 무슨 일이 생기기도 하고, 관심이 다른 곳으로 옮겨가기도 합니다. 안타깝습니다. 조금만 더 집중하고 노력하면 얼마든지 멋진 결실을 맺을 수 있을 텐데. 결국 포기하거나 오랜 시간 멈춰버리는 사람들을 보면서, 어떻게 해야 동기를 부여하고 다시 쓸 수 있게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됩니다.
글쓰기/책쓰기 뿐만 아닙니다. 많은 이들이 목표를 세우지만, 끝까지 노력하여 달성하는 경우 보기가 힘듭니다. 목표를 정하는 이유도 분명하고 초반에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가능성도 충분한데 도대체 왜 중도에 포기하는 걸까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눈에 보이는 성과가 미약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글을 써서 내일 당장 책을 낼 수 있다면 아마 지금보다 훨씬 많은 사람이 작가가 될 겁니다. 당장의 성과가 없으니 힘이 빠지는 것이지요.
둘째, 어렵고 힘들기 때문입니다. 쉬운 일이었다면 목표 자체를 세울 필요가 없었겠지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면 각오나 결심 따위 필요없을 겁니다. 어렵고 힘들지만 한 번 해보겠다며 목표를 세웠지만, 막상 해 보니까 여간 힘든 게 아니거든요.
셋째, 목표를 향한 노력보다 쉽고 재미있는 게 넘쳐나는 세상이기 때문입니다. 눈만 돌리면 온갖 유혹이 가득합니다. 스마트폰, TV, 영화, 술자리, 맛있는 음식, 여행, 친구들...... 이토록 흥미진진한 세상을 등지고 묵묵히 노력하고 전진하려면 엄청난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보통 일이 아니지요.
목표를 달성하고 성공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들의 삶은 충만하고 아름답습니다. 행복합니다. 대부분 사람이 중도에 포기하지만, 그들은 끝까지 해내고야 말지요. 성공한 사람들의 인생을 부러워하면서, 정작 자신은 포기를 밥먹듯 합니다.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이제 뿌리를 뽑아야 할 때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목표 자체보다는 목표가 주는 의미를 새겨야 합니다.
책 한 권 출간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죠. 책을 쓰는 이유, 책에 담는 메시지, 그 메시지가 독자에게 끼칠 영향, 그래서 어떤 도움을 줄 것인가...... 책은 엄청난 가치를 지닌 물건입니다. 그것을 지금 내가 쓰고 있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출간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하지만, 쓰는 과정에서 뭔가 얻고 깨닫는 사람은 점점 더 줄어들고 있습니다. 조급한 마음으로 빨리 책 내려는 사람만 많아서 내용도 빈약합니다. 작가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작가답게 생각하고 작가답게 살아가는 태도가 훨씬 필요합니다.
2. 실력을 쌓겠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책을 출간했다!"라는 사실보다는 "책을 쓰는 동안 글 쓰는 방법을 제대로 배우고 익혔다!"는 성장이 훨씬 중요합니다. 책 한 권 출간한 사람은 어쩌면 그걸로 끝일 수도 있지만, 글 쓰는 방법을 배우고 익힌 사람은 앞으로 두 권 세 권 얼마든지 또 책을 쓸 수 있습니다.
산 정상에 올라 사진 한 판 찍는 것도 좋겠지만, 오르는 과정에서 다리도 튼튼하게 만들고 머리도 맑게 하고 심폐기능도 향상시킬 수 있었다면 그게 더 가치 있는 일이겠지요. 정상에 오르는 것만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은 그냥 케이블카 타는 게 나을 겁니다.
3. 호랑이에게 집중해야 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 제가 하고자 했던 이야기의 핵심입니다.
산에 가서 토끼를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혹시 주변에 호랑이가 나타나지 않을까 철저하게 경계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호랑이를 잡으려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토끼 따위 무시해도 됩니다.
큰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일단 목표를 세우고 나면, 그 외 다른 모든 '토끼'들은 무시하십시오. 부부간 사소한 다툼도 무시하고, 육아 스트레스도 무시하고, 직장 상사 잔소리도 무시하고, 두통 치통 생리통도 무시해야 합니다. 호랑이 잡겠다는 사람이 토끼 다람쥐 참새 다 신경쓰면 어찌합니까!
좋은 세상입니다. 좋은 것들이 많지요. 그 좋은 것들 다 누리고 싶습니다. 사람 마음이 그렇지요. 이런저런 좋은 것들 다 즐기다 보면, 제대로 이룬 것 하나 없이 그저 세월만 지났구나 싶을 겁니다. 인생 목표 딱 세우고, 오직 그것만 바라보며 집중하고, 목표를 이루고 나면 또 다음 목표를 정해 나아가고...... 세상 즐기는 기쁨 못지않게 자기 생을 만들어가는 기쁨 누리게 될 겁니다.
정신없이 바쁠 땐 목표 따위 생각할 겨를이 없지요. 여유가 좀 생기면 노느라 시간 없고요. 오늘 하루, 조금만 시간을 내어 인생 목표에 대한 생각을 해 보면 좋겠습니다.
인생의 비극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달성할 목표가 없는 데 있다. - 벤자민 메이즈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