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의 실체를 밝히고 극복하기
증상 : 염증, 신경부종, 허리 디스크로 인한 통증
해결 방법 : 염증 줄이고, 신경 가라앉히고, 자세를 바로한다 (오랜 시간 꾸준히, 어쩌면 평생)
차라리 죽는 게 낫지 않을까. 극단의 선택까지 진지하게 고려했던 온몸의 통증. 글로 적고 보니 저게 전부였다. 의학적으로는 오랜 시간 치료해야 하는 복잡한 질병일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한 마디로 설명하자면 그 이상은 없었다.
아픈 쪽으로만 집중하면 "아프다, 힘들다, 죽겠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는다. 해결 방법에 집중하면 간단 명료하다. 병의 원인이나 치료 방법에 대해 알지 못한다면 얘기는 다르다. 더 힘들고 어려울 테지. 그래서 난치병이나 불치병 환자나 가족을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되는 거다. 그에 비하면 나는 훨씬 나은 상황 아닌가.
'사자'를 몰랐을 땐, '사자'는 '괴물'이었다. 그 '괴물'에다가 이름을 붙여 '사자'라고 부르기 시작한 후로는, 적어도 '괴물'보다는 덜 무서웠을 거다. 명확한 이름을 붙이면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눈에 보여 정체가 분명해지면 두려움은 줄어들거나 사라진다.
우리가 죽음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아직 아무도 그 실체를 경험해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만약 누군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다면, 그래서 죽음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줄 수 있었더라면, 아마 지금보다는 죽음이 덜 두려웠을지도 모른다.
결론은 이렇다. 두려워하는 무언가가 있다면, 가장 먼저 그 실체부터 밝혀야 한다는 것. 두려움은 늘 미지의 무언가를 대상으로 한다. 허상의 감정이란 얘기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두려움의 대상을 명확한 실체로 밝히고 극복할 수 있을까.
첫째, 부딪쳐야 한다. 번지점프대 위에 서 있기만 하면 언제까지나 두렵다. 일단 뛰어내리기만 하면 두려움은 즉시 사라진다. 무슨 일이든 마찬가지다. 그 일을 '하면' 두렵지 않다. 모든 두려움은 그 일을 하기 전까지만 생겨나는 감정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둘째, 두려워했던 일이 실제로 벌어지면, 상상했던 것보다 영향력이 작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감옥 가면 죽는 줄 알았다. 살 만했다. 파산하면 끝장인 줄 알았다. 다시 살 길이 있었다. 막노동하기 두려웠다. 막상 해 보니 할 만했다. 우리는 항상 실제보다 더 크게 부풀려 두려워한다.
셋째, 두려움을 회피한다고 해서 두렵지 않은 길을 갈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이 사실 또한 잊지 말아야 한다. 도망가는 곳엔 더 큰 두려움이 있다. 피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은 오직 하나! 두려움과 맞붙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넷째, 두려움과 부딪치고 나면 예외없이 성장한다. 그 두려움이 무엇이든, 또 그 일을 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힘들고 어렵든 상관없이, 나는 그 모든 길에서 무조건 성장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일단 두려운 뭔가가 생기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여겨야 한다.
다섯째, 그럼에도 여전히 두렵다면, 자신이 두려워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자신이 두려워하고 있다는 사실을 창피하게 여기고 숨기려는 이들을 많이 보았다. 그럴 필요 없다. 모든 사람은 두려워한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인정하라. 그러면 조금은 덜 두려워진다.
나는 지금도 두렵다. 글을 잘 쓰지 못할까 봐 두렵고, 몸이 계속 아플까 봐 두렵고, 앞으로 내 인생이 잘 풀리지 않을까 봐 두렵고, 누군가에게 또 뒤통수를 맞을까 봐 두렵다.
그래서 매일 글을 쓰고, 매일 운동하고, 매일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고, 매일 나 자신에게 집중한다. 내가 두려워하는 바로 그 일과 매일 부딪치는 것! 삶을 정면으로 직시하고 두려움과 승부를 내는 것이야말로 내가 점점 강해지는 유일한 길이다.
두려움 그 자체보다 더 두려운 것은 뒷걸음질이다. 내 앞에 무엇이 가로막고 있다 해서 슬금슬금 뒷걸음질치는 인생, 나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 고개 숙이는 삶이 얼마나 참혹하고 부끄러운지 경험했다. 두 번 다시 인생 앞에 고개 숙이지 않을 테다.
한 걸음 내딛기가 두려운가. 새로운 도전 앞에서 망설이는가. 할지 말지 주저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지금 이 순간 결단을 내리고 앞으로 나아가라. 단언컨대, 당신이 두려워하는 최악의 상황은 일어나지 않는다. 당신은 지금보다 훨씬 멋진 삶을 누리게 될 거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책쓰기 무료특강 : 8/27(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549612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