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Nov 27. 2024

문장 구성력 익히는 방법

말하기와 글쓰기의 기본


말을 조리 있게 한다.

글이 논리적이다.


이와 같은 표현은 모두 문장 구성력을 뜻합니다. 생각, 주장, 의견, 감상 등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무언가를 표현할 때 "전달하는 체계와 구성" 모두를 아우르는 힘이 바로 문장 구성력입니다. 


예를 들어, 이번 달까지 프로젝트를 끝내야 하는 상황에 대해 부하 직원들에게 설명해야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서론에서는 현 시점 회사와 우리 부서 상황을 설명하고, 본론1에서는 당장 우리가 해야 할 일에 대해 정리한 다음, 본론2에서는 해당 프로젝트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이번 달까지 마무리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마지막 결론에서 다 함께 힘을 합해 이번 달까지 프로젝트 완성하자는 파이팅을 전하는 것이죠. 


이러한 문장 구성력이 잘 갖춰진 사람은 언제 어디에서 누구와 어떤 이야기를 나눠도 자신감 넘치고 당당하게 자기 의견이나 주장을 펼칠 수가 있는 겁니다. 반면, 문장 구성력이 전혀 없는 사람은 당연히 횡설수설하거나 주제에서 벗어난 이야기를 하면서 진땀을 흘릴 수밖에 없겠지요. 


문장 구성력은 글을 쓸 때에도 중요합니다. 시작을 어떻게 하고, 다음에 무엇을 쓸 것이며, 중간에 어떤 내용을 담아, 마무리를 어떻게 지을 것인가. 한 편의 글 전반적인 내용을 머릿속에 딱 정리하고 있으니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글 쓰는 것이 한결 수월할 겁니다. 오히려 즐기기까지 할 테지요. 


스마트폰, 인공지능 등 다양한 문명의 혜택으로 인해 문장 구성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는데요. 만약 이대로 계속 가다간, 영화 <터미네이터>와 같은 이야기가 현실이 되는 날이 곧 닥칠지도 모릅니다. 기계가 인간을 지배하는 세상이 되는 거지요. 


이런 때일수록 생각하는 힘을 키워야 합니다. 아울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훈련도 병행해야 하고요. 인간이 인간으로서 지위와 자격을 박탈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생각하는 힘을 절대적으로 지켜내야 합니다. 문장 구성력은 이러한 생각하는 힘과 표현하는 능력의 가장 중심에 있는 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장 구성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세 가지 역량이 필요합니다. 첫째, 자기 생각을 정립해야 하고요. 둘째, 논리를 갖춰야 합니다. 셋째, 스토리텔링 능력을 함양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 생각이 아니라, 세상이 정해주는 생각이 아니라, 다수의 생각이 아니라, 오직 자신의 생각이 필요합니다. 네 개 중에 하나를 고르는 힘은 탁월하지만, 백지에 자기 생각을 쓰는 힘은 약합니다. 보고 듣고 경험하는 모든 것들에 관한 자기 생각을 정립하는 연습과 훈련을 해야 합니다. 


논리도 필요합니다. 왜 그러한가. 어떤 일이 있었는가. 그래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무엇이 더 나은 선택인가. 구체적이면서도 명확한 근거와 경험과 사례를 제시할 수 있어야 듣는 사람이나 읽는 사람이 고개를 끄덕일 수 있겠지요. 막무가내로 우기는 사람, 최악입니다.


스토리텔링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이야기를 좋아하고, 이야기에 끌리며, 이야기로부터 자극 받습니다. 명확한 자기 생각과 논리를 스토리로 전달할 수 있다면 문장 구성력은 더 없겠지요. 


문장 구성력을 키우기 위한 이 모든 과정에 꼭 필요한 행위가 있습니다. 네, 그렇지요. 독서입니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자기 생각을 발현하는 행위이며, 자연스럽게 논리를 갖추게 되고, 스토리텔링 능력까지 함양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치열하게 읽어야 합니다. 


그냥 읽기만 하는 것보다는, 독서 노트를 작성하고 서평까지 쓰는 것이 훨씬 효과 있습니다. 저자의 생각을 단초삼아 자기 생각을 발아시키고, 자기 생각에 뒷받침 경험과 사실과 사례를 덧붙여 논리를 입힌 뒤, 이것을 이야기로 전환하여 사람들에게 전달합니다. 


읽기와 쓰기를 병행하면 문장 구성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자신이 하는 말에 힘을 실을 수 있고, 자신이 쓰는 글을 탄탄하게 만들 수 있지요. 말과 글이 힘을 가지면 영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법 같은 힘! 그것으로 타인의 삶을 더 나아지도록 돕는 것이지요.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하게 갖춰야 할 능력이 문장 구성력입니다. 무슨 말을 어떻게 할 것인가. 머릿속에 문장 구성력이 갖춰지면 콘텐츠나 브랜딩, 마케팅 등 시대를 주름잡는 키워드 모두 다룰 수 있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멘탈 강화 바이블!! <황금 멘탈을 만드는 60가지 열쇠>

- 도서구입 바로가기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460440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