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진 시간 내에 최대한의 성과를 낸다
남들보다 글을 오랫동안 쓴다고 해서 성과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위대한 작가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내에 집중해서 집필'합니다. 같은 시간 동안 글을 쓴다 하더라도 얼마나 집중하고 몰입하는가에 따라 생산성이 달라진다는 뜻입니다.
초보 작가의 경우 한 시간 동안 글을 쓴다고 가정하면, 그 중 20분이든 30분이든 실제로 쓰는 행위 말고 다른 데 시간을 빼앗기는 경우 많습니다. 잡생각을 할 때도 있고, 쓰기 힘들다는 생각에 멈출 때도 있고, 무엇을 어떻게 써야 할지 몰라 고민할 때도 많습니다.
반면, 위대한 작가들은 뭐가 됐든 주어진 시간이 한 시간이라면 적어도 그 시간 동안만큼은 오롯이 쓰는 행위에 집중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는 경우도 없지 않겠지만, 그럼에도 계속 씁니다. 그들은 쓰는 않는 시간에조차 글쓰기를 염두에 두고 일상을 보낸 덕분에 무엇이라도 계속 쓸 수가 있는 것이죠.
시간을 정해두고, 그 시간이 되면 천지가 개벽을 해도 글을 쓰는 겁니다. 이런 습관을 들여야 매일 꾸준히 집필할 수 있고, 또 생산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너무나 많은 초보 작가들이 '쓰고 싶은 기분이 생겼을 때에만' 쓰려고 합니다. 매일 일정 시간 동안 가동 되는 엔진이 있어야만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공부 잘하는 학생은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을 때만 공부하는 게 아닙니다. 그들은 매일 일정한 시간 동안 꾸준히 공부합니다. 하고 싶다거나 하기 싫다거나 하는 기분이나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지속하는 힘이야말로 생산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타고난 재능이 있다 하더라도, 꾸준히 지속하는 힘 없이는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없습니다. 특히, 지금처럼 스마트폰과 SNS와 인공지능이 판을 치는 시대에서는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며 계속 반복하는 습관이야말로 개인의 성패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 경험이 부족한 사람일수록 최대한 빨리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한데요. 습관을 들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①정해진 시간에 ②쓰는 행위를 반복하며 ③매번 스스로에게 보상을 하는 세 단계를 거치는 겁니다.
생산성은 몰아치기도 아니고 감정에 휘둘리는 순간적인 뜨거움도 아니며 무조건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도 아닙니다. 생산성이란, 주어진 시간 내에 최대한 집중하고 몰입해서 최대한의 성과를 내는 과정입니다. 매일 30분이라도 시간을 정해두고, 그 시간 동안만큼은 오직 손을 움직여 글을 쓰는 것이 글쓰기 생산성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인 이상, 쓰기 싫고 미루고 싶을 때가 있게 마련입니다. 그런 감정 상태에 휘둘려 매번 합리화 하는 사람은 어떤 분야에서도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없습니다. 세상 모든 사람 그 정도 노력은 다 합니다. 승부를 내려면 정해진 시간 몰입하는 훈련을 거침없이 반복해야만 합니다.
똑같은 시간 책상 앞에 앉아 있어도, 제대로 공부하는 사람 있는가 하면 대충 시간만 때우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 행동의 정도에 따라 미래 내가 어떤 삶을 경험할지 결정됩니다.
생산성 높은 작가는 출간의 기쁨을 안고 독자를 만날 테고요. 생산성 낮은 사람은 언제까지고 원고만 쥐고 앉아서 한숨만 쉬게 될 겁니다.
다른 모든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결국은 생산성입니다. 무슨 일을 하든 집중해서 제대로 하면 나중에 그 성과에 어울리는 보상을 받게 되고요. 대충, 건성으로, 간만 보면서, 딴생각에 자주 빠지는 사람들은 어떤 성과도 낼 수가 없는 것이죠.
하는 것도 아니고 안 하는 것도 아니고 엉거주춤 걸쳐 있는 사람 생각보다 많습니다. 시작할 땐 뜨거운 불덩어리처럼 타오르다가, 일정 시간 지나고 나면 온갖 이유를 대면서 못마땅하다는 핑계를 대곤 하지요.
다른 일 바빠서, 갑자기 무슨 일 생겨서, 이은대 수업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글쓰기보다 더 중요한 일을 하느라, 인생 목표와 비전이 바뀌었기 때문에....... 이런 이유와 핑계가 다 그럴 듯하게 들리지만, 실제로 다른 곳에 가서 다른 일 해도 또 결과는 비슷할 거라는 게 문제입니다.
생산성 낮은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가 항상 무슨 합당한 이유가 있다는 거지요. 누구도 지적할 수 없도록 완전한 방패막을 치는 기술입니다. 중요한 것은, 타인으로부터의 비난은 피할 수 있을지 몰라도, 자기 인생은 결코 나아지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오전에 목적의식에 관한 포스팅 올렸습니다. 이번에는 생산성에 관한 글을 씁니다. 인생 목적의식을 선명하게 하고, 매 순간 주어지는 시간 내에 최대한의 생산성을 확보한다면, 언제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든 성공할 가능성 큽니다.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726340059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