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겁고 기쁘고 행복한 오늘을 살아내는 방법
오늘에 집중하고 오직 지금만 살라는 말 자주 듣고 많이 읽었습니다. 습관이라는 게 참 무서운데요. 아무리 오늘과 지금에 집중하려고 해도 자꾸만 과거를 떠올리게 됩니다. 실수한 일, 잘못한 일, 다른 사람을 향한 분노와 증오 등 돌이킬 수 없는 순간들을 자꾸 곱씹으며 후회도 하고 다시 상처를 받기도 합니다.
생각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내가 의도하는 생각이고요. 다른 하나는 내 의도와 상관없이 저절로 왔다가 사라지는 생각이지요. 문제는, 하루 중 내가 의도하는 생각보다 의도치 않은 생각을 훨씬 많이 한다는 겁니다. 과거 상처와 아픔, 실수와 잘못, 타인을 향한 분노와 증오 등을 떠올리는 것도 모두 의도치 않은 생각의 일부입니다.
지금에 집중하며 온전히 오늘을 누릴 수 있어야 행복하다는데, 자꾸만 과거를 떠올리며 한숨 쉬고 아파하고 있으니 이를 어째야 할까요. 무슨 좋은 방법이 없을까 고민해 봅니다.
첫째, 도저히 안 되겠다면 차라리 미래를 떠올리는 게 낫습니다. 과거는 돌이킬 가능성이 전혀 없지만, 미래는 내가 만들어 갈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떠올리며 두려워하고 불안해하는 것도 아무 쓸모 없지만, 가능성 전혀 없는 과거를 생각하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둘째,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이 아니라 자신이 바라는 이상적인 삶을 모두 이뤄낸 미래를 선명하게 그려야 합니다. 누구나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꾸지요. 원하는 게 있고 바라는 바가 있다면, 그 모든 걸 다 이룬 채 살아가는 "미래 나의 오늘"을 상상하는 겁니다. 상상만 해도 기쁘고 즐거운, 그런 날을 말이죠.
셋째, 기분을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 미래 어떤 모습을 떠올리든 무조건 기분이 좋아야 합니다. 이 또한 생각 습관인데요. 머릿속으로 미래를 그릴 때마다 "미소! 웃음! 기쁨! 즐거움! 행복!" 따위 단어들을 강박적으로 떠올려야만 뇌가 삶을 그런 방향으로 이끌어 갑니다.
넷째, '~ 해야 한다'는 식의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운동을 열심히 해야 한다,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 등등. 이런 식의 '해야 한다'는 생각 습관은 뇌로 하여금 '아직 미치지 못한 현실'만 각인하게 만들 뿐입니다. 이미 다 이뤘으니 무엇도 더 할 필요가 없겠지요. 그저 누리고 즐기는 미래의 나만 상상하면 됩니다.
다섯째, 그냥 머리로만 상상하는 것보다는 종이에 쓰면서 상상하는 편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글로 적는 것은 머리와 눈과 손과 가슴이 하나가 되어 온전히 집중하는 행위입니다.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는 것보다 펜을 쥐고 손으로 직접 쓰는 것이 뇌를 활성화하는 더 좋은 방법이고요. "적자생존" 기억하시죠? 글로 적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오늘과 지금에 집중하는 인생이 최고입니다. 그러나, 자꾸만 머릿속에서 딴 생각 떠올리게 된다면, 이왕이면 과거보다는 미래 이상적인 나의 삶을 상상하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한 마디로, 오늘 하루 "지금과 미래만" 생각하며 살아 보자는 의미입니다.
지금에 몰입하면 행복합니다. 이상적인 내일을 상상하면 기분 좋습니다. 행복하고 기분 좋은 생각 많이 할수록 삶은 점점 좋아집니다. 부정적이고 안 좋은 생각을 하는 것은 우리 삶에 전혀 도움 되지 않습니다. 인생을 갉아먹는 생각을 굳이 할 필요 없지 않겠습니까.
부정적인 생각 습관을 가진 이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기 삶의 안 좋은 점만 바라보는 동시에 타인의 삶에서도 단점만 찾습니다. 그들의 눈에는 모든 게 못마땅하고 고쳐야 할 것들밖에 보이지 않고 불평과 불만 쏟아낼 것들만 보입니다. 사람은 자기 눈에 보이는 대로 '따라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걸 보면 좋은 걸 따라하고, 나쁜 걸 보면 나쁜 걸 따라하지요. 아기들한테 좋은 것만 보여주고 들려주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오늘과 지금에 집중합시다. 잡념이 생긴다면, 이왕이면 자신의 멋진 미래를 떠올려 봅시다. 기쁘고 즐겁고 행복한 오늘 하루를 살아내면, 인생도 기쁘고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