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건 다 쓸모없다
글을 쓸 수 없게 된다면 잠시도 견디기 힘들 것 같습니다. 책을 읽을 수 없다 해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이렇게 쓰고 나니까 제가 무슨 엄청난 학구파인 것처럼 느껴지는데요. 그런 건 아닙니다. 다만, 무너졌던 삶을 다시 일으키는 동안 글쓰기와 독서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에 더 없이 소중하게 생각한다는 의미입니다.
강의도 빼놓을 수 없겠습니다. 저는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수강생들 앞에서 강의할 때 살아 있음을 느낍니다. 저의 경험과 지식과 노하우를 전하고, 그들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일에서 무한한 행복과 존재 가치를 느낍니다.
사람도 중요합니다. 제가 사랑하는 모든 이들. 혹여라도 그들이 상심하거나 무너지면 저도 똑같이 아플 것 같습니다. 저 혼자 잘 살아 봐야 아무 쓸모 없겠지요. 함께 하는 모든 이가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제 삶에서 진정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곰곰이 생각해 보았더니 위 세 가지 정도를 떠올릴 수 있었네요. 더 있을 수도 있지만, 우선순위를 따지자면 글쓰기와 독서, 강의, 그리고 사람이 단연코 먼저입니다.
이 말의 의미를 조금 다르게 풀어 보면 이렇습니다. 글쓰기와 독서, 강의,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을 제외하면 그 외의 것들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뜻이지요.
저는 매일 매 순간 누군가의 한 마디에 상처를 받고, 일이 잘 풀리지 않아 근심하고, 돈 때문에 걱정하고, 파도 치는 감정에 휘둘리면서 살아갑니다. 한숨을 푹 내쉬는 순간이 잦은데요. 가만히 생각해 보면, 제가 걱정하고 근심하는 모든 것들은 제 삶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항목과는 별 상관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마다 각자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생각할 때가 있을 겁니다. 없다면 지금이라도 정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살아가는 이유는, 나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들에 집중하고 몰입하기 위해서죠. 중요하지 않은 것들에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인생입니다.
지극히 당연한 사실임에도 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이 자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일들에 감정과 시간을 다 빼앗기며 살아갑니다. 이를 한 마디로 표현하면,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않은 상태로 살아간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신을 똑바로 차린다는 말은 자기 삶에서 무엇이 중요한가 제대로 알고, 그 중요한 것들에 자신의 모든 힘과 에너지를 쏟아붓는 상태를 뜻합니다. 중요하지도 않은 일 때문에 속상해하고 화를 내고 불쾌해 하면서 가슴앓이 하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행동이지요.
첫째,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우선순위에 따라 생각을 정리해 봅니다. 이것 저것 죄다 중요하게 여기지 말고, 말 그대로 가장 우선이 되는 것들만 뽑아 보는 것이죠.
둘째, 반드시 종이에 적어야 합니다. 눈으로 보고 손으로 쓰고 머리로 생각해야만 효과 있습니다. 내가 나에게 뭣이 중헌디 제대로 각인시켜 주는 겁니다.
셋째, 매일 오직 종이에 적어둔 것들만 생각하면서 살겠다 결심해야 합니다. 온갖 잡다한 생각이 머릿속에 들어올 때마다 고개를 세차게 흔들어 중심 잡고 다시 중요한 것들로 생각을 옮겨 갈 수 있어야 합니다.
넷째, 종이에 적은 중요한 항목들은 언제든 수정/보완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자주 바꾸는 건 의미가 없겠지만, 사람이 살다 보면 중요한 우선순위가 바뀌게 마련이겠지요.
다섯째, 걱정과 근심 등 중요하지 않은 것들에 절대 에너지를 빼앗기지 않겠다는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 인생, 모두 안고 갈 수 없습니다. 우리가 등에 지고 있는 건 작은 백팩 하나뿐입니다. 중요한 것들만 챙깁시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그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에만 집중하고 몰입했다는 점입니다. 그들도 누군가로부터 험담을 들었을 테고, 그들도 속상한 일 많았을 것이며, 그들도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는 경우 흔했을 겁니다.
그럼에도 위대한 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오직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에만 집중한 덕분이지요. 마이클 조던은 농구에만, 스티브 잡스는 맥북과 아이폰에만, 정약용은 오직 백성의 안위와 학업에만 집중한 덕분에 압도적인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겁니다.
남들 눈치 볼 것 없습니다. 남들이 뭐라고 하든 내게 중요한 것은 따로 있으니까요. 제가 맨 처음 글 쓰고 책 낸다 했을 때는 가족조차 저를 말렸습니다. 세상은 저를 비웃었고, 절대 강의로 성공하지 못할 거라고 악담을 퍼부었지요. 그냥 제 갈 길 가면 됩니다. 세상을 입다물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자기만의 세계에서 압도적인 성과를 내는 것뿐입니다.
당신에겐 무엇이 가장 중요합니까? 그것이 당신과 당신의 삶에 어떤 의미입니까? 이제, 오직 그것만 생각하며 살아가세요. 다른 건 죄다 쓸데없는 생각입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