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작가로 만들기로 했다

재미와 의미를 더하다

by 글장이


열심히 살았다는 말을 입에 달고 지냈습니다. 이 말을 자주 할수록 제 자신이 불쌍하고 안타깝게 여겨졌습니다. 자꾸 눈물이 났습니다. 자연스럽게 다음 말들이 이어졌지요. 열심히 살았는데. 왜 하필이면 나한테. 내가 뭘 그리 잘못했어. 억울하고 분하다...... 그런 시간들이 계속되니까 삶이 시궁창으로 빠질 수밖에 없었던 겁니다.


알아야 할 것이 두 가지 있습니다. 첫째, 열심히 살았다는 것은 오직 자신의 기준일 뿐, 그것은 누구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없는 자기 위안이라는 사실입니다. 둘째, 세상에 열심히 살지 않는 사람은 한 명도 없다는 것이지요. 결국 "열심히 살았다."는 말은 아무 의미도 없고 쓸모도 없는 한탄에 불과하다는 말입니다.


이 사실을 받아들이기까지 힘들고 괴로운 시간 보냈습니다. 받아들이고 난 후에도 꽤 오랜 시간 감정적 동요를 겪었고요. 열심히 살았다는 사실이 중요한 게 아니라, 삶을 제대로 가꿔 나가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열심히 살았는데 왜 이 모양이냐?' 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인생을 한 번 만들어 봐야겠다!' 라는 진취적이고 공격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작가가 되어야겠다!'라고 결심한 적 없습니다. '내 안에 있는 가능성 하나를 끄집어내어 작가로 만들어 봐야겠다!'라고 작정했습니다. 별 것 아닌 말 같지만, 이 둘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재미'와 '의욕'입니다.


작가가 되겠다는 결심에는 상당한 의지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중도 포기할 가능성이 매우 크지요. 허나, 작가로 한 번 만들어 봐야겠다 작정하면 하루하루를 흥미롭게 대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나를 변화시키기는 힘들지만, 또 다른 나를 하나 더 만드는 것은 재미와 흥미와 호기심만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거든요.


나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재능과 실력 따위 고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새로운 나를 만드는 것은 노력과 시간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어느 젊은 관광객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가 탄생한 지역들을 찾아 여행 중이었습니다. 조그만 마을에 도착한 그는 아무리 둘러봐도 작가가 탄생한 곳을 찾을 수 없었지요. 마을 어귀에 앉아 있는 초라한 노인에게 물었습니다. 어르신, 이 마을에서 위대한 작가가 탄생한 적 있습니까? 라고 말이죠. 노인이 딱 잘라 대답합니다.


"위대한 작가가 태어났냐고? 웃기는 소리 하지도 마쇼. 우리 마을에서 태어난 건 아기들 뿐이라오."


작가로 태어나는 사람은 없습니다. 가수로 태어나는 사람도 없고요. 정치인으로 태어나는 사람도 없고, 화가로 태어나는 사람도 없고, 운동 선수로 태어나는 사람도 없습니다.


약간의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 나는 사람이 아주 가끔 있기도 하겠지만, 그런 운을 바라는 것은 애초에 인생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우리는 작가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아기로 태어납니다. 살아가는 동안 자신의 뜻에 따라 '작가를 만드는' 것이지요.


작가가 되겠다 결심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작가로 한 번 만들어 봐야겠다!' 결단해 봅니다. 저는 그렇게 해서 작가가 되었고 강연가가 되었습니다.


가상 현실에 대한 관심이 많은 시대입니다. 온라인상에서 가상 공간과 인물을 만들어 실제와 같은 일상과 비즈니스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지요. 메타 버스라는 전문 용어를 쓰지 않고서도 실생활에서 얼마든지 가상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나 자신의 새로운 캐릭터를 하나 더 만들면 됩니다. 기존의 나를 통째로 바꾸려 들지 말고,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은 인정하고 받아들이되 자신이 꿈꾸는 인생을 추가로 생성하는 겁니다. 작가가 되고 싶다면 작가 캐릭터를 새롭게 만드십시오. 미라클 모닝에 성공하고 싶다면 억지로 새벽에 일어나려 시도하지 말고, 새벽에 일어나 거뜬히 하루를 시작하는 새로운 '나'를 하나 더 만드는 겁니다.

1.PNG

인생에는 재미가 있어야 합니다. 그 재미는 우리 힘으로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가 있습니다. 새로운 '나'를 만들어 새로운 '인생'을 맛봅니다. 다양한 생각과 방법으로 일상에 재미와 의미를 더하는 것. 그것이 바로 잘 사는 길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