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믿는 마음이 먼저다
어린 아이들은 언제 어디에서 무얼 하든 "엄마! 이것 좀 해 줘!"라고 외칩니다. 엄마가 실제로 그걸 해 주든 말든 상관없습니다. 아이들은 일단 외치고 봅니다. 아이들 마음속에는 엄마를 향한 절대적 신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해 달라고 하면 해 줄 것이다! 바로 이 강력한 신뢰 덕분에 아이들은 마음의 안정을 찾는 거지요. 엄마만 있으면 됩니다. 엄마가 아이의 요청을 들어주지 않을 때도 많지만, 그럼에도 아이들은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자신이 요청하는 걸 엄마가 해 줄 거라는 믿음을 가지게 됩니다.
아이들은 즐겁고 유쾌합니다. 깔깔거리며 웃어도 되고 징징거려도 되고 마구 울음을 터트려도 됩니다. 엄마라는 강력한 신뢰의 대상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기 마음 대로 해도 늘 든든할 테지요.
인생을 아이처럼 살아가기 위해서는 바로 그 강력한 신뢰의 대상이 필요합니다. 누구일까요? 네, 맞습니다. 바로 나 자신입니다. 자신을 향한 강력한 신뢰! 이것만 있으면 언제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해도 두렵지 않습니다.
실수해도, 실패해도, 반드시 다시 일어나 한 걸음 또 나아갈 거라는 확신이 있으니 무엇이 불안하겠습니까. 다만, 이러한 자기 신뢰는 저절로 생기지 않습니다. 작은 성공 경험의 축적으로만 가능합니다.
새벽 기상 몇 번 포기하고, 독서 그냥 덮고, 루틴 지키지 않고. 이렇게 하루하루 계획을 지키지 않는 것은 당장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서서히 자기 안의 신뢰를 무너뜨립니다. 언젠가 시련과 고난이 닥치면 그 무너진 신뢰 탓에 회복탄력성마저 잃게 되지요. 매일 작은 성공의 경험을 허투루 여기지 말아야 합니다.
목요일 밤 9시부터 한 시간 동안 149명 예비 작가님들과 제 233회 "이은대 문장수업" 함께 했습니다. 우리 작가님들 글솜씨가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는 사실이 예시문에서 훤히 드러나 흐뭇하고 기뻤습니다.
글공부는 꾸준함이 생명입니다. 아무리 오랜 시간 갈고 닦았다 하더라도, 두 달만 손 놓으면 원래 실력으로 돌아가버립니다. 자만해선 안 됩니다. 주 1회 문장수업을 통해 멈춤 없는 공부 이어가길 바랍니다.
어렵다 힘들다 불평이나 불만보다는, 나도 얼마든지 잘 쓸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공부하는 게 중요합니다. 책도 출간하고 작가와 강연가로서 많은 이들에게 선한 영향 전하며 살아갈 수 있다는 자기 확신! 가슴에 품고 나아가길 응원합니다.
글쓰기뿐만 아닙니다. 무슨 일을 하든 도전하고 성취하는 데에는 자신을 믿는 마음이 필수입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칭찬 받고 싶은 욕구가 인간의 본성이라 하지만, 스스로 먼저 인정하고 확신 갖는 습관이 더 필요하겠지요.
지금 행복하십시오!
★ 멘탈 강화 바이블!! <황금 멘탈을 만드는 60가지 열쇠>
- 도서구입 바로가기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4604407
★ 책쓰기 무료특강 : 3/28(금)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802617839
★ 이은대 독서 특강 : 4/12(토) 오후 2시!! 소셜캠퍼스ON충남 5층!!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783601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