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에 우선순위를 둘 것인가

내게 소중한 일, 내게 소중한 사람

by 글장이


전통적인 시간 관리 개념은 최근 들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습니다. 예전에는 '시간을 어떻게 잘 관리할 것인가'에 초점 맞췄지만, 이제는 '나를 어떻게 잘 관리할 것인가'가 훨씬 중요해졌지요. '나를 관리한다'라는 말은 어떤 의미일까요?


일을 크게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급한 일, 중요한 일, 급하면서 중요한 일,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급하지도 않고 중요하지도 않은 일.


대부분 사람은 급하면서 중요한 일에 우선순위를 둡니다. 이런 습성은 사람을 쫓기게 만들지요. 일상에는 급하면서 중요한 일이 계속 밀려들게 마련입니다. 하나 해치우면 다음 일이 또 등장하고, 겨우 해내고 나면 또 다시 급하면서 중요한 일이 닥칩니다.


우리가 관심 가져야 할 부분은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입니다. 미래 비전, 인생 목표 설정, 인간관계 구축, 사명 선언서 작성, 장기 계획 수립, 운동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당장 급하지 않기 때문에 소홀하기 십상입니다. 당장 효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미루게 되지요. 허나, 인생에서 정말로 중요한 의미와 가치는 위와 같은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들에 의해 결정됩니다.


'나를 관리한다'라는 말은,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들에 우선순위를 두고, 급하면서 중요한 일에만 투자하던 시간과 노력을 일부라도 빼내어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로 옮겨야 한다는 뜻입니다. 아주 조금이라도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에 우선순위를 두게 된다면, 좁고 얕고 급한 인생에서 넓고 깊고 여유로운 삶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장 중요하고, 같이 있으면 즐겁고 유쾌한, 그런 사람들한테만 신경 쓰는 사람 많습니다. 당장은 조금 불편하고 어색하더라도, 진심으로 자신을 아껴주고 소중하게 생각해주는 이에게 정성 쏟아야 합니다.


그저 먹고 마시면서 웃고 떠들며 '즐겁다'는 착각을 일으키는 관계는, 시련이나 고난 만나게 되면 순식간에 썰물 빠지듯 사라집니다. 반면, 묵묵히 나를 지켜봐주고 아끼고 사랑해주는 사람은, 어떤 일이 있어도 곁을 떠나는 일 없습니다.


저도 강의 시간에, 그리고 개인적으로, 우리 수강생들한테 번지르르한 좋은 말만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 마음에 쏙 드는 반짝이는 말만 늘어놓을 수 있지요. 저도 그렇게 인기에 연연하며 강의할 수 있습니다. 허나, 제가 진정 바라는 것은 제 인기가 아닙니다. 저와 함께 하는 이들이 더 나은 삶을 살고 더 나은 글을 쓸 수 있게 돕는 것이야말로 제 사명이지요. 당장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을 우선순위에 두는 겁니다.


일과 사람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나에게 어떤 가치가 중요한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요. 급한 일 말고, 내 인생에 정말로 중요한 일이 무엇인가 숙고해야만 합니다. 당장 즐겁고 필요한 사람들 말고, 내게 정말로 소중한 사람이 누구인가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내 인생에 정말로 중요한 일에다가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어야 하고요. 내게 정말로 소중한 사람에게 시간과 정성을 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밀려드는 일 처리하기 급급한 인생. 당장 내게 좋은 말만 번지르르 늘어놓는 사람들하고만 잘 지내는 관계. 저 멀리 펼쳐져 있는 자기 인생을 보지 못한 채 눈앞의 일과 사람에게만 빠져 헉헉대며 살아가는 모습입니다. 이젠 달라져야 합니다.

무엇에 우선순위를 둘 것인가 4.png

무엇에 우선순위를 둘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삶의 질을 결정합니다. 내게 가장 소중한 일은 무엇인가. 내게 가장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 생각해 보는 시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전자책 <포커스 코어> 출간!!

- 고도의 집중과 몰입

https://ydwriting.upaper.kr/content/1192289


★ 책쓰기 무료특강 : 5/27(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861356433


★ 중년의 품격!! <나이 오십은 얼마나 위대한가>

이은대 열 번째 신간!!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 도서구입 바로가기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6210685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