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언가가 되어가는 과정

초보라는 말의 의미

by 글장이


초보 운전, 초보 작가, 초보 연주가, 초등학생.... '초보'라는 말이 뜻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어떤 단어든 정의를 내리는 습관 중요합니다. 세상이 다 아는 일반적 정의 말고, 자신만의 정의가 필요한 거지요.


저는 초보를 '무언가가 되어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합니다. 부끄러울 것도 없고, 강박 가질 이유도 없으며, '되어가는 과정' 그 자체를 즐길 수 있는 상태입니다.


문제는, 많은 사람이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그 무언가만 중요하게 여기고, '되어가는 과정과 모든 순간'은 그저 힘들고 괴롭게 여긴다는 데 있습니다. 산 정상을 밟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 걸음씩 올라가는 모든 순간에 행복과 보람 느끼지 못한다면, 굳이 산에 오를 이유가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책을 출간하는 것도 중요하고,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는 것도 좋겠지요. 허나, 우리가 가장 소중하고 귀하게 여겨야 하는 것은 매일 글 쓰는 모든 순간입니다. 쓰는 순간이 행복하지 않은 작가가 어떻게 좋은 책을 쓸 수 있겠습니까.


우리는 초보 작가입니다. 작가가 되어가는 과정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인생은 완성된 무언가에만 의미가 있는 게 아니지요. 모든 사람은 저 끝을 향해 나아가는 존재입니다. 무엇을 이루었는가보다 더 중요한 것이 얼마나 나아지고 있는가 성장이지요.


저는 오늘도 글을 씁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고 모자란 것 투성이지만, 그럼에도 글 쓰는 순간이 힘들고 괴롭게만 느껴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10년 전보다 글이 좋아졌고, 어제보다 나은 태도로 글을 쓰고 있으니까요.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두 시간 동안 22명 예비 작가님들과 "온라인 책쓰기 수업 172기, 4주차" 함께 했습니다. 4주차에는 수강생이 적은 편입니다. 이미 5월은 다 지나갔고, 다음 6월부터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시작해야지 라고 생각하는 사람 많기 때문입니다.


기억해야 할 사실은, 새로운 시작 못지않게 매듭을 엮는 마무리도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뭔가 끝내주는 성과만을 노리기 때문에 지속하지 못하는 겁니다. 매 순간을 귀하게 여길 줄 알아야 바라는 걸 얻을 수 있는 법이지요.


우리 작가님들이 글 쓰는 모든 순간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책 출간도 좋고, 베스트셀러도 좋고, 독자들로부터 인정받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쓰는 순간이야말로 작가가 누릴 수 있는 최고의 행복임을 잊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SE-866b885a-a59b-48a0-882c-f06220e66cb4.png?type=w1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루기 위해서, 얻기 위해서, 가지기 위해서, 누리기 위해서 살아갑니다. 그러나, 마지막에 어떤 삶을 만나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중요한 것은, 주어진 오늘을 얼마나 행복하고 벅차게 보낼 수 있는가 하는 거겠지요. 오늘이 쌓여 인생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전자책 <포커스 코어> 출간!!

- 고도의 집중과 몰입

https://ydwriting.upaper.kr/content/1192289


★ 중년의 품격!! <나이 오십은 얼마나 위대한가>

이은대 열 번째 신간!!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 도서구입 바로가기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6210685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